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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복귀 유저들을 위한 Tip #1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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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복귀 유저들을 위한 Tip #1 <캐릭터>
만원의행복MK2
  • 2017.08.01
  • 7112

 

 

 

 

 

 

안녕하세요, Revolution 길드의 만원의행복MK2입니다

 

 

홍령이라는 신규 캐릭터가 나오기도 하고

나름 이 게임에도 레이드라는 컨텐츠가 생기고

의도치 않게 동시에 영업을 해버린 지인 몇 분도 계시다보니

간단한 공략글들을 써볼려고 합니다

 

 

 

 

대략적인 목차는

 

 

 

1 : 캐릭터 + 직업 선택 

2탄 : 파밍 루트 -초보-

3탄 : 파밍 루트 -숙련-

4탄 : 여러가지 컨텐츠들

 

 


너무 길게 쓰면 글이 난잡해질 것 같아서 나뉘어서 써볼려고 합니다

 

 

 

============================================================================================

 

 

크리티카라는 게임을 시작한 후, 유저들이 가장 먼저 해야하는 작업이 캐릭터 생성일 겁니다.

 

어떤 캐릭터가 좋을지, 어떤 캐릭터가 쉽고 어려울지, 어떤 캐릭터가 멋지고 아름다울지, 이런 고민을 조금 덜어볼려고 합니다

 

성능-> 난이도 -> 인상 -> 매드무비

대충 이런 순서입니다 

 

전체적으로 글이 매우 주관적입니다.

 

 

 ============================================================================================


 

먼저, 성능,밸런스 쪽을 얘기해볼려고 합니다

 

그 전에, 크리티카의 직업 간 밸런스를 정답에 가깝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은 손가락에 꼽을 것 입니다

크리티카는 꽤나 다양성을 추구하는 편이라

하나의 직업 안에서도 최소 2-3가지 유형이 존재하여 전체적인 밸런스를 파악하고 있는 유저는 몇 안 될 뿐더러

그런 유저들 조차 밸런스 쪽은 어차피 주관적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여

 

밸런스 쪽에서는 나는 이 사기캐를 강력 추천하고, 이 지약캐는 걸러라! 라고 하기는 제가 부족함이 많습니다

 

하지만, 직업과 캐릭터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밸런스와 관련해 몇 가지 팁을 드릴 수는 있습니다

 

 

1)

 

크리티카는 전체적으로 유저가 몬스터를 압도하는 핵앤슬래쉬 게임입니다.

또한, 스펙의 최대상한선이 굉장히 높은 게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성능은 스펙업으로 어떻게든 커버가 되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아도 대부분 몬스터들을 압살하기 때문에

 

성능 측면에서는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물론, 레이드가 나오면서 어떻게 바뀔지는 모릅니다)

 

 

참고로, 에프터케어가 예정인 캐릭터들로는 냉기술사 -> 그림자술사 + 뇌쇄나찰이 있다고 합니다

왜 에프터케어를 하는지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유저들이 상상하는 바로 그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읍읍

 

 

 

 

 

2)

 

다른 팁으로는, 2차 각성, 초극의 유무입니다

 

2차 각성이라 불리우는 컨텐츠, 초극은 현재 개발 중인 컨텐츠입니다

 

초극이 나온 캐릭터 : 전사, 격투가, 에클레어

초극이 곧 나올 캐릭터 : 도적, 요란 (~2017년 말)

초극이 나중에 나올 캐릭터 : 마법사, 노블 (2018년 초~)

 

2차 각성의 유무는 꽤 있는 편이라서 최대한 초극이 출시된 캐릭터나 곧 나올 캐릭터를 추천드립니다

 

초극이 나온 캐릭터들은 전체적으로 성능을 보장받는다고 봅니다.

올엠의 업데이트가 상당히 느린 터라, 도적 요란의 초극도 아마 9~11월이나 되서야 나올 듯 싶네요

 

물론, 마법사 특유의 시크함과 노블리아의 로리함을 먼저 느끼시고 싶다면 키우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3)

 

마지막 팁으로는 포지션 입니다

 

크리티카의 캐릭터는 [냉기술사],[시공간술사]를 제외하고는 전부 [메인딜러] 포지션입니다

 

그렇다고 저 두 직업이 서포터나 힐러,버퍼 포지션인 것도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서브 딜러+홀딩] 이라는 포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적으로 저 두 직업이 데미지가 낮게 측정된 것은 사실이기에 참고하시길

 

지금의 크리티카는 딱히, 어떤 직업을 파티에서 선호한다라는 개념이 옅습니다

있으면 편하다 정도지, 윗집 세인트처럼 꼭 있어야한다라는 직업이나 포지션은 없어요

 

 (물론, 레이드가 나온다면 달라질수도)

 

성능,밸런스 쪽은 더 얘기할 능력이 안 될 것 같아서 넘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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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필자가 모든 직업군을 키워오면서 느낀 직업별 난이도입니다

매우 주관적이니 주의하세요

 

 

난이도 下

성황 / 에클레어 / 광전사 / 혈요화 / 마검사 / 크리에이터

 

 

난이도 中

폭마 / 천랑주 / 시공간술사 / 체술사 / 엘레멘탈 페어리

 

 

난이도 上

뇌쇄나찰 / 암살자 / 냉기술사 / 그림자술사 / 흑제

 

 

지극히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것이니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색깔이 있는 것은 최하,최상이라고 느낀 직업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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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캐릭터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인상입니다

 

최대한 간략하게 쓰다보니

그 매력을 다 담지 못할 겁니다

참고만 하셨으면 하네요

 

 

 

광전사

 

전투에 미쳐서 검을 휘두르는건지 둔기를 휘두르는건지 모를 정도로

 

베고 돌리고 베고 돌리고 지르고 시끄럽고

 

유일하게 맞다이가 가능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연타 스킬과 단타 스킬이 나름 균형있게 있으며 근거리 타입입니다.

 

언뜻 플레이 영상을 보면 생각없이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MP가 마나가 아닌 분노로 바뀌게 되면서 나름의 운영이 있긴 있습니다

 

가장 밸런스적이고, 가장 크리티카스럽다고 생각합니다

 

 

 

 

 

마검사

절제되고 중후한 간지를 느끼실 수 있는 직업입니다

공격속도가 빠른 편이고, 발도술을 베이스로 적들을 베고 또 벱니다

 

말로 표현하기 힘든 깊은 간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발도술을 정말 구현을 잘 해놨다고 생각합니다

 

무협을 좋아하신다면 취향저격하실수도 있을수도...

 

 

 

 

 

 

폭마

크리티카의 대표적인 한방캐, 단타캐릭입니다

 

전체적으로 스킬 범위가 좁은 편이지만 그만큼 화끈한 한방쾌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장전이란 스택을 사용해서 스킬들을 강화할 수 있고

전체적으로 자신에게 슈퍼아머가 부여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타격감은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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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살자

 

 

닌자의 대표적인 아이콘들을 모두 갖고 있는 직업군입니다

 

은신을 해서 자신의 모습을 숨기면서 몬스터 사이를 종횡하고

 

여러 종류의 수리검, 인법을 통해 적들에게 출혈을 일으키고

 

그 출혈된 상처 사이로 급소를 찌르는 쾌감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중세시대의 암살자와 일본전국시대의 닌자를 잘 섞었다고 생각합니다

 

 

 

 

 

체술사


냥으로 시작해서 냥으로 끝나는 직업

 

스킬범위가 대체로 좁지만, 귀여움으로 커버가 됩니다

 

스킬이름부터 스킬모션까지 고양이를 연상시키며

 

여러분의 집에 계신 고양이처럼 활퀴고 때리고 차고 난리를 칩니다

 

집사가 아닌 고양이를 체험하시고 싶으시다면 적극 추천드립니다

 

타격감도 훌륭한 편입니다.

 

 

 

 


천랑주

 

천랑이라는 부족의 영물과 함께 싸우는, 유일한 소환수 직업군입니다

 

단 1마리의 소환수와 함께 행동하며, 주로 전격을 통해 적들을 제압합니다

 

천랑을 조종하여 멀리 있는 적도 공격이 가능하며

 

전체적으로 단타로 구성되어 있지만, 한방쾌감도 말 그대로 짜릿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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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간술사

 

시공간을 조종하는 오퍼레이터 같은 직업입니다

 

흩어진 적들을 한 번에 모으거나

 

이계의 과학적인 물질을 갖고 와서 압살다거나

 

다른 차원에서 기관포같은 것을 갖고 온다는 느낌입니다

 

크리티카에서 거의 유일하게 중~원거리 캐릭입니다

 

 

 

 

냉기술사

 

적들의 패턴을 완벽하게 봉쇄할 수 있는 CC기인 빙결을 갖고 있는 직업입니다

 

유일하게 완벽한 홀딩기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적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얼리고 공격하여 빙하기를 연상시킵니다

 

윗집 빙결사가 얼음으로 조각을 만들어 때린다는 느낌이라면

 

냉기술사는 얼려서 터뜨리는 식으로 공격을 합니다

 

 

 

 

 

그림자술사

 

그림자를 강령해서 자신과 함께 싸우거나

 

마법사 중에서 유일하게 권총을 활용하는 직업군입니다

 

윗집의 까마귀와 사령술사를 교묘하게 합친 느낌입니다

 

거대한 그림자로 적들을 제압하고

그림자로 분신을 만들어 그 분신들과 함께 총으로 적들을 사살하는 컨셉이 강합니다

 

홀딩기도 보유하고 있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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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쇄나찰

 

항상 후방주의를 해야하는 직업군입니다

 

스킬 스타일이 두가지로 나뉘며,

 

한 명의 적을 유린하는 유린태세

다수의 적들을 압도하는 요염자태

 

특정 상황에서 적절하게 태세를 변환하면서 싸울 수 있습니다

 

물 흐르듯이 공격을 하면서, 높은 기동성과 빠른 공속으로

적들 사이를 휘집고 다니면서 순살을 합니다

 

SM,여왕님 등에 눈을 뜨신 분이라면 격하게 좋아하실수도 있습니다

 

 

 

 


혈요화

 

적들에게서부터 피를 흡수하여

 

자신의 것으로 하고, 그 피로 적들을 폭살시키는 직업군입니다

 

피로 박쥐를 만들어서 적들을 혼란에 빠뜨리며

 

피로 가시를 만들어 찌르고 터뜨립니다

 

컨셉 자체는 고어스러울 수 있지만, 컨셉만 그렇습니다.

 

전체적으로 단타형 캐릭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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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귀여운 중세시대의 발명품을 만들어서 적들을 도망가게 만듭니다

 

귀여운 바주카포, 박격포, 리틀보이, 기관총 등을 창조합니다

 

커다란 오함마를 만들어서 적을 납짝쿵시키기도 합니다

 

윗집의 크리에이터보다는 마도학자에 가깝습니다

 

 

 

 

엘레멘탈 페어리

 

4명의 정령과 그 정령 위에 군림하는 정령왕을 다루어서

 

4가지 속성으로 적들을 무찌르는 직업군입니다

 

페어리 본인이 4가지 원소를 마법공격하면서

 

4명의 정령들이 페어리를 보조해주는,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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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황


 

신성한 별과 그 빛을 조종하여 적들을 제압합니다

 

천도라는 범위 안에 적들은 모든 스킬의 사정범위가 될 수 있을 만큼

 

가장 스킬 범위가 넓은 직업군입니다

 

스킬이름도 아름다운 우리말들을 따왔기 때문에 인상적입니다

 

 

 

 

흑제

 

 

성황과 반대되게, 어두운 기운을 몸에 두르면서

 

자신을 강화하면서 적들을 압살합니다

 

폭마가 화끈한 한 방이라면, 흑제는 묵직한 한 방이란 느낌입니다

 

마옥과 마기를 관리해야하지만, 색다른 타격감을 갖고 있습니다

 

 

 

 

 


에클레어


 

대놓고 데메크와 페이트를 오마쥬한 외전 캐릭터입니다

 

마나로 총과 검을 연성하는 컨셉을 갖고 있으며

 

모든 스킬들이 연계가 가능하게 끔 되어있습니다

 

가볍게 베고, 정신없이 쏜다라는 느낌이 강하며

 

삐뚤어진 천재 여고등학생이란 느낌을 풀풀 냅니다.

 







간략하게 써봤는데, 대충 이런 느낌이구나~ 하셨으면 합니다

솔직히, 직접 플레이해보지 않는 이상, 그 캐릭터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없습니다
이런 직업이 나랑 잘 맞을 것 같은데도, 은근히 손이 안 가는 경우도 많아요
오히려, 나랑 잘 안 맞을 것 같은데, 심각하게 재밌는 경우도 몇 있습니다

여러가지를 키우면서 이거다! 하시는걸 찾았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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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제가 옛날 옛적에 만들었던 매드무비 2편입니다

옛날 영상이 담겨 있어서 스킬이나 여러가지가 현재와 다를 수도 있습니다

 

부족한 영상이지만 직업선택하는데 도움 됬으면 합니다


몇 직업군들은 미처 담지 못하기도 했네요 옛날꺼라...;



 

 

 

 

 



 

(벌써 매드무비를 3편 넘게 구상했는데, 컴퓨터가 맛이 가버려서 손가락만 빨고 있는 상태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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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줄이며,

이렇게 쓸데없이 긴 글을 얼렁뚱땅 3줄 요약하자면

 

1. 성능보다는 일단, 꼴리는거 키우자

 

2. 초극이 나온 직업군은 어느정도 성능이 보장된다

 

3. 여러가지를 키워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아보자

 

 

다음 공략들도 최대한 빨리 써보겠습니다

아마 초보,복귀 유저들은 다음 공략들이 더욱 절실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상, 캐릭터 편이었습니다





P.S. 올엠 홍보팀 분들은 휴가가셨나요...?

 

P.S. 워드에서 글을 써서 복붙했는데 여백이 엉망이네요. 최대한 조절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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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2]

궁디퍙퍙 2017.08.02

참고가 많이 되었습니당@_@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7.08.04

감사합니당 @.@

지면의신x에클 2017.08.02

매드무비 예전꺼 다시보니 새로웟어여 ㅎㅎ
그리고 밑에 3줄이 젤 팩트같네여 ㅎㅎ
특히 3번째꺼는 저같은경우 전캐릭 다 키워봐서 공감이 젤 갑니다.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7.08.04

나랑 별로 안 맞을 것 같은데
되게 잘 맞는 직업들이 꼭 숨어있더라고요 ㅋㅋ

NIWA 2017.08.02

매드무비 나오는 스킬 중에 예전 버전인게 몇몇 보이는듯 . ㅋㅋ
ex 스킬에 씬 들어가있고 . 그립네 ...
개인적으론 마검사랑 혈요화가 무적 스킬이 적고 모션이 긴 슈퍼아머라 어려운
(마검사는 쉬워지려면 한없이 쉬워지기도 하지만)
오히려 저는 뇌쇄나찰이 쉽고 암살자는 조작 자체는 편한덴 극딜을 위한 타이밍 잡기가 어려운듯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7.08.04

저번 간담회에서 ex스킬 컷씬 ON/OFF 기능 추가해서 돌려주실수 있나
라고 물어봤지만, 호불호가 아무래도 많이 갈린다고 해서 어렵다고 하네요

조작이나 운영이나 저는 나찰이나 암살자 둘 다 어렵네요
이렇게 쓰면 스킬효과가 극대화 될 것 같으면서도
혈요는 제 손에 잘 맞아서 ㅋㅋ;
정작 손과 머리가 제대로 안 따라가줘서

효램이 2017.08.01

잘봤습니다!!
올M들 월급뺏어다 드려야겠네요. 저걸로 먹고사는분들보다 더 홍보를 이쁘게 해주시니 ㅎㅎ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7.08.04

일하세요 올엠님들!

로리졔 2017.08.01

매드 무비 잘봤습니당~~
전에 본 영상이긴하지만 다시봐도 재밌네여!!
컴퓨터 고쳐지시면 성황/흑제/엘페 등도 넣어서 만들어주시면 넘나 좋을것같습니댜..ㅎ핳하
(다음 매드무비를 기대하며)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7.08.04

여자캐릭터 위주로 치명적(?) 매드무비를 구상해볼까 했고
남자캐릭터 위주로 무거운 매드무비도 구상해볼까 하는데
촬영하면 렉이 너무 심해서 부드럽게 안 나오다보니 힘드네요 ㅠ

부족한 매드무비 기대해주셔서 고맙습니당

적하혈후 2017.08.01

자유게시판에 앞으로 어케해야되는지 답정너식으로 질문하는 유저가 조금이라도 줄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7.08.04

아무래도 정보가 적다보니 확신이 없어서 그러는 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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