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11.30

    현재 10월 투기장/환마궁 랭킹 보상과 관련하여 지급 대상 및 지급 상품의 확인이 완료되었으며, 12월 4일 (월) 부터 순차적으로 지급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급이 지연된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보다 즐거운 게임 이용을 위해 노력하는 크리티카가 되겠습니다.감사합니다.

  • 2017.11.17

    현재 '파멸의 환마궁' 스테이지에서 5백만점 이상 획득 시 보상 상품을 수령하지 못하는 현상이 확인되어 해당 내용에 대한 수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령하지 못하신 보상에 대해서는 수정 후 별도의 확인 작업을 통해 추가 지급을 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 2017.11.10

    개발 노트를 통해 [[개발노트] 11월 16일 영석 개편 사전 안내​​​] 가 게재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공지사항/개발노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더보기 +

커뮤니티

패턴을 알면 클리어가 보인다!
공지사항
패턴을 알면 클리어가 보인다!
겟토
  • 2017.06.22
  • 9396

NPC는 완전해질 수 없습니다. 그들은 알고리즘에 따라 특정 반응을 보일 뿐이고 따라서 행동에 특정한 패턴이 반복될 수밖에 없습니다.

 

패턴 Pattern : 일정한 형태나 양식 또는 유형

 

우리는 왜 이 패턴을 파악해야 하는가?  

 

당연히 게임을 조금 더 쉽고 빠르게 즐기기 위해서입니다.

 

 

 

 

 


 

 



원패턴이 무적패턴.avi

패턴을 완벽하게 파악하면 정상적인 플레이에서는 어려운 상대라도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농락도 가능하죠. 위 영상은 상당히 구식 NPC입니다만...

 

 

 




 


 

시간이 흘러도 그다지 다르진 않습니다.

 

 

 

 

패턴을 파악했다면 그다음은 그 패턴을 유도해 내는것이 관건입니다.

 

이때 신경써야 할 3가지 요소는 인식거리, 인식속도, 피격판정입니다. 

 

인식거리는 NPC가 현재 플레이어의 위치를 어디로 파악하고 있느냐 입니다.

 

크리티카 NPC들의 행동기준 및 패턴발동기준은 대부분 플레이어와의 거리입니다.

 

 

 

 



이 영상을 보시면 플레이어와의 거리가 가장 멀때는 굴러오기

 

중간거리일때는 뛰어오기

 

붙어있을 때는 내려찍기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NPC가 하나의 행동의 마치고 플레이어와의 거리가 인식되면 그 거리에 따라 발동하는 패턴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인식속도는 NPC가 하나의 행동을 끝내고 플레이어의 위치를 찾기까지 걸리는 속도입니다.

 

플레이어로 말하자면 스킬의 후딜과도 같습니다.

 

인식속도가 빠른 NPC와 느린 NPC가 있으며 최종보스에 가까운 NPC일수록 인식속도가 빠릅니다.

 

같은 NPC라도 어떤 패턴이냐에 따라서 인식속도가 다릅니다.

 

그리고 상호작용게이지가 있는 몹들은 공통적으로 상호작용게이지가 파괴되었다가 다시 차는 순간  

 

이전의 패턴을 정지하고 플레이어의 위치를 인식한 뒤 새로운 패턴을 시전합니다.(패턴이 고정된 경우도 존재) 

 



블럭골렘이 4번치기를 쓰다말고 즉시 중거리패턴인 달려오기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레이디리드는 상호게이지가 파괴되면 즉시 산개회오리패턴을 사용하며 서리거인은 중앙 쿵쿵따를 하러갑니다.




마지막으로 피격판정은 원하는 패턴을 유도했을 경우에 그 패턴을 이용하여 공략이 가능한지를 결정합니다.


시공정령의 대포모드는 유도하기 매우 쉬운 패턴입니다만 이후 회피동작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다지 좋은 패턴이 아닙니다.



 

반면 리벨르2페이즈의 앞발질은 유도하기도 쉬울뿐더러 빈틈이 넘치는 아주 고마운 패턴이죠.

 

 

 

 

 

 

 

 

 

올에미의 패치가 아주 ㅈㄹ이 났지만 시공각 장서각 설산 공략까지는 마저 쓰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쓰기 0/1000

댓글 [2]

로리졔 2017.07.04

오...저런 패턴이 있었구낰ㅋㅋㅋㅋㅋㅋㅋ맨날 맞기만하고 닥돌만해서 몰랐던..

답글
스킨쉽조아여 2017.06.22

머시썽.. 기대하고 있을게요 이런거 기다렸어요 ㅜㅜ

답글
댓글 쓰기 0/1000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