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04.17

    크리티카 게릴라 방송 진행 중! 지금 바로 트위치TV에서 크리티카를 검색해주세요! https://www.twitch.tv/kritika_gm 

  • 2018.04.04

    일부 한게임 및 네이버게임 채널링 계정 로그인 시 비정상적인 현상이 나타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네이버게임 채널링: 로그인 후에도 로그인이 되지 않은 것 처럼 보이는 현상 - 한게임 채널링: 로그인 후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페이지로 이동하는 현상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리며, 보다 쾌적한 게임 이용 환경을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크리티카가 되겠습니다.감사합니다.

  • 2018.03.30

    홈페이지 배경이랑 배너가 바꼈어여 귀여움 ㅇ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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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제 스킬트리 - 일반던전&투기장/환마궁트리 별도
공지사항
흑제 스킬트리 - 일반던전&투기장/환마궁트리 별도
칠판긁는소리
  • 2018.01.15
  • 4445

요즘 마을에서나 게시판에서나 장소를 막론하고 흑제 유저분들이 제법 늘어난 것 같아 매우 기분이 좋습니다. 이에 옛날에 이미 글로 올렸던 스킬트리이지만 조금 더 보완하여 신식(?)으로 다시금 올려보고자 합니다. 스킬트리를 여쭤보시는 분들도 많아서요!

 

물-론 어디까지나 스킬트리는 취향입니다. 제 스킬트리와 안맞다 싶으면 과감히 바꾸셔서 본인만의 스킬트리를 지향하시는 것이 제일입니다.

 

 

붙임 : 

 

- 작성자는 여유가 있을 때 깜짝 K-SHOP이 나타날 시 14일짜리 오버클록이 판매가 시작되면 반값에 여러 개 사두었다가 기한이 끝나갈 때 다시 적용시킵니다. 따라서 아래의 스샷은 모두 오버클록 적용 기준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오버클록 미적용 시 만렙기준 총 스킬포인트는 552P, 오버클록을 적용시키면 이에 보너스 포인트인 28P가 추가되어 580P가 됩니다.

 

- 환마궁은 이번 시즌을 끝으로 문을 닫게 되지만 차후 또 열릴 일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그대로 적용,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아래의 파진각 내려찍기 데미지는 제가 실험을 통하여 내용추가 하겠습니다.

 

- 숨은 흑제 고수분들이 보기에 이 글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 스샷표기 오류, 내용오류 등 제보 받습니다.

 

 

 

 

1. 일반던전 및 투기장

 

 

(1) 오버클록을 적용하지 않았을 경우

 

 

 

 

보기에는 숫자가 맞지 않아서 복잡해보일뿐 오버클록 아이템 사용 시 스킬초기화를 하면 +28의 추가적인 SP로 인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즉 적용하지 않으면 실제 남는 SP는 12P입니다. 

 

 

 

 

- 흑제 전문 스킬 -

 

삼단치기(Lv1, 각성없음) - 막타에만 슈아가 붙는 기본기로 잔심캔슬용으로만 사용합니다. 공격속도가 빨라져도 변함없이 피격당하면 캔슬당할 수 있으므로 위험에 크게 노출되어 주력기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 잔심캔슬이란? 특정 스킬을 사용 중 잔심(마우스 우클릭)으로 빠르게 캔슬하고 다음 연계공격으로 넘어갈 수 있는 기능.

 

 

연속부수기(Lv1, 각성없음) -​ 개인적으로 슈퍼아머만 믿고 연속으로 적을 부수다가 자신이 연속으로 부숨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1만 준 스킬입니다. 흑제는 전사계열과 마찬가지로 근접타입의 캐릭터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사계열은 대체로 슈퍼아머(또는 받뎀감 옵션, 체력회복 패시브 등)를 두른 상태에서 맨몸으로 직접 맞닥뜨리는 타입이라면 흑제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드릴 비영격과 신속권, 마옥대시 등으로 회피하며 싸우는 타입이라 그 운용방식이 상당히 다르다는 점입니다. 

 

잔심캔슬용으로 아주 가끔 사용하며(흑제의 주능력 2레벨 효과인 '마기가 50% 이상일 때  삼단치기, 회전발차기, 연속부수기 쿨타임 1초 감소'로 쿨타임은 6초에서 사실상 3초가 되지만 삼단치기의 범용성이 더 넓기 때문에 굉장히 드물게 사용하는 거지요) EX로도 데미지는 세 개의 EX중에서 가장 높지만 선딜이 매우 길어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회전발차기(Lv1, 각성없음) -​ EX 또는 및 흩어져 있는 소수의 잡몹을 모아 파진각이나 신속권 등으로 한방에 처리하기 위한 용도로 마찬가지로 사용빈도가 적습니다. 역시 슈퍼아머를 기본적으로 달고 있기는 하나 체공시간이 길고 쿨타임이 길어 잦은 잔심캔슬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1만으로 적절하다고 봅니다.

 

EX회전발차기는 환마궁에서 거의 대부분의 사용빈도를 차지합니다. EX회전발차기 개꾸르!

 

 

잔심(Lv19, M) -​ 위 기본기 셋과 함께 흑제의 가장 핵심이 되는 파생스킬 네 개가 이 잔심으로부터 시작됩니다. 특히 흑제를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파진각과 비영격 모두 이 잔심레벨에 따라 적용되지요. 따라서 마스터를 줍니다.

 

 

암정권(Lv1, M, 각성M) -​ 암정권은 일렬로 늘어서 있거나 체력이 약한 잡몹들을 처리하거나 할 경우 등에 사용하기 적합한 스킬입니다. 단일 데미지가 크다고는 보기 힘들지만 암정권의 각성을 마스터 해 줌으로서 보스몬스터나 투기장 몬스터 등에 1초의 경직효과를 줍니다. 이 1초가 꽤나 긴 편이라서 간간히 섞어 사용하면 그만큼 더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잔심스킬 셋과 달리 유일하게 슈퍼아머가 없으니 피격에 주의.

 

 

마붕권(Lv1, M, 각성없음) -​ 마붕권은 자신이 현재 소유한 마옥들을 모두 소모하여 그만큼의 데미지를 적에게 가하는 슈퍼아머 기술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오버클록 미적용 시 마스터했을 경우 마옥 0개 기준으로 암정권과 동일하게 6400%(적용 시 7000%), 마옥 7개 기준으로 6400*7%(적용 시 7000*7%)의 굉장한 데미지 퍼센트를 가지지만 저는 각성을 주지 않고 평소에 사용빈도도 매우 낮은 편인데 그 이유가 이상하게 버그가 있는지 데미지가 온전히 다 들어가지 않을때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마옥을 전부 소비한다는 점이 대각인 세트 중 마옥의 권 3세트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다시금 마옥을 채우는 것이 상당히 껄끄럽게 됩니다. 따라서 뎀증같은 효과도 없이 단순히 범위만 증가하는 각성까지 찍지는 않았습니다. 가끔 사용할 경우가 있는데 초극패시브인 마옥강화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적 체력이 아주 적게남은 경우 정도입니다.

 

 

돌진찍기(Lv17, M, 각성M) -​ 점프평타(공중대시)와 함께 흑제의 돌진기입니다. 빠르게 적에게 접근하여 땅을 찍는 꽤 넓은 판정의 기본퍼뎀 18185%, 쿨타임 10초의 슈퍼아머 스킬인데 이 스킬이 각성까지 마스터하고+침혼장비 중 침식자 3세트효과+오버클록+그리고 침식자 손부위와 만났을 경우 퍼뎀이 거의 4만퍼센트 가까이까지 치솟는데다 쿨타임이 기본 10초에서 8초가 됩니다. 더군다나 주능력 레벨이 4가 되면 돌진찍기의 쿨타임이 1초가 줄어들어 결과적으로 마기만 80% 이상을 유지한다면 4초에 4만퍼에 가까운 무지막지한 딜을 꽂아넣는 스킬이 됩니다. 따라서 별다른 의도가 없는 한 마스터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진각(Lv1, M, 각성M) -​ 기본적으로 슈퍼아머를 탑재한 흑제의 얼마없는 범위기 중 하나로 기본적으로 다리를 높게 들어 내려찍는 단타공격이며 추가로 마옥을 2개 이상 소모 시 마기를 빠른 속도로 회복시킴과 동시에 범위내의 적에게 다단히트를 가하는 마기지대를 생성시키는 주력딜링 No.1 스킬입니다. 모든 스킬들의 쿨타임이 돌고 있을 경우에는 이 파진각을 메인딜링기로 활용해야 합니다. 침식자 5세트+잔심의 권 3세트효과+상급소각인 공격력 증가로 총 117%의 뎀증효과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그런데 왜 마기지대 다단히트 데미지는 표기되어 있는데 가장 강한 내려찍기 데미지는 스킬정보에 없는겁니까... 언제 추가시켜 줄겁니까 오렘ㅜㅜ). 

 

각성 또한 마스터인데 이 각성수치가 마스터에 가까울수록 마기가 차오르는 속도가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실제로 실험해본 결과 각성레벨이 아예 없거나 적으면 마기가 굉장히 더디게 차오릅니다. 

 

 

신속권(Lv14, M, 각성M) -​ 흑제의 다른 범위기이자 무적기 중 가장 강력한 스킬로 14레벨 기준 58500%, 침식자 장비 중 머리부위를 한 번 진화시키면 스킬레벨이 +2가 되어 16레벨까지 증가하며 오버클록까지 적용시킨다면 18레벨 기준 71500%의 엄청난 퍼뎀을 자랑합니다. 일반기준 7타의 잔상 공격과 마지막 기합 공격, 각성까지 마스터하면 12타로 늘어나 결국 13타수의 스킬이 됩니다. 신속권을 마스터한다면 당연히 각성까지 마스터하는게 맞겠지요. 

 

특히 이 신속권을 극한까지 강화시킨 대각인 세트가 제가 임의로 체력이 낮은 보스 등을 처리할 때 체인지해서 사용하는, '한방각인'으로 부르고 있는 잔심의 권 2세트+마옥의 권 1세트입니다. 마옥개수에 따라 신속권과 난무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효과인데 최대의 경우 마옥 하나에 6%씩, 7개로 총 42%의 뎀증효과+상급소각인 신속권 공격력 증가로 27%+침식자 5세트 효과인 70% 뎀증&쿨타임 20% 감소+무기가 침식자일 경우 신속권 데미지 50% 증가로 총 190%가 늘어나는, 즉 24초쿨의 71500%에 또 다시 1.9배가 증가된 말도 안되는 퍼뎀이 됩니다.

 

여담으로 신속권 적용범위가 좀 독특한데 타 직업들의 범위기 판정이 원형인 경우가 많은반면 흑제의 신속권은 약간 마름모꼴같은 2% 부족한 판정입니다. 따라서 분명히 범위 안에 들어온 것 같은데 안 맞는 이유가 그러한 점에 있습니다.

 

 

비영격(Lv1, M, 각성M) -​ 흑제를 흑제답게 만들어주는 스킬인 비영격입니다. 큰 데미지를 바라기보다는 이 비영격을 시작으로 적의 뒤를 잡아서 철산고나 신속권 등으로 연계를 해 나갑니다. 기본적으로 옛날 패치되기 전에는 비영격의 무적판정이 상당히 길어 특히 PvP에서는 사기급으로 불렸습니다만 지금은 그 무적 시간이 많이 짧아져서 이제는 비영격만으로는 적의 끊임없는 공격에 완벽한 회피는 불가능해졌습니다. 아무리 빠르게 비영격을 사용하더라도 중간에 무적이 아닌 맨몸상태의 틈이 반드시 생기거든요. 따라서 운용이 꽤 어려운 스킬 중 하나입니다.

 

각성까지 마스터하신다면 상호게이지가 살아있는 보스에게라도 7초간 공이속 25%를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끊임없이 가할 수 있습니다.

 

 

철산고(Lv11, M, 각성M) -​ 흑제의 상징과도 같은 스킬인 철산고입니다. 강하게 슈퍼아머를 두르고 적의 슈퍼아머를 한 방으로 파괴하면서 강제다운을 시키는 판정이 있습니다. 맞은 적은 주저앉으며 땅에 천천히 쓰러지는데 그 사이가 흑제의 폭딜타임이 되겠습니다. 각성은 기본적으로 슈퍼아머 혹은 보라색 테두리의 하이퍼아머를 두르고 나오는 중간급이상 보스가 대부분이므로 50% 뎀증을 마스터하는 것은 필수라고 하겠습니다. 

 

사용 시 약간의 선딜이 있어 누워있는 적에게는 거리조절이 약간 필요하며 타격판정 후 빠르게 잔심캔슬 후 다른 스킬로의 연계가 가능합니다.

 

 

난무(Lv9, M, 각성M) -​ 철산고와 함께 개인적으로 흑제의 타격감을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는 무적판정의 연타스킬입니다. 마스터 및 각성마스터 기준 40초 쿨타임, 퍼뎀 58886%의 준수한 스킬입니다. 막타 2타에 적을 공중으로 띄우며 슈퍼아머를 파괴하는 판정이 있어 이 이후 빠르게 잔심캔슬 또는 잔심 후 비영격으로 뒤를 잡고 또다른 스킬로 이어가면 되겠습니다. 

 

 

마기잠식(Lv7, M, 각성M) -​ 흑제의 마기를 빠르게 회복시키며 동시에 마스터레벨인 7레벨 기준 공격력 7000, 공격속도 20%(공격속도만은 예외로 스킬의 레벨과 관련이 없습니다)와 크리티컬 데미지를 60%, 오버클록 시 각각 9000, 90%까지 뻥튀기시켜주는 버프스킬입니다. 마옥이 7개까지 확장되는 잔심의 권 2세트를 사용할 경우 마옥이 7개일 때 사용하면 기본 10초+마옥7개(2초*7개)로 합계 24초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마기잠식 자체는 슈퍼아머 스킬이 아니라는 것과 아래의 흑화까지 마스터로 병행되어야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마기잠식 레벨은 높은데 흑화가 낮거나 하면 공격력과 공격속도, 마기회복 버프밖에 받지 못하게 되지요.

 

각성에 데미지 증가량이 포함되어 있어 마스터 시 10%까지 적용받을 수 있으니 꼭 각성까지 마스터 해 주세요.

 

 

 

마기파동(Lv6, M) -​ 흑제의 무적기 중 하나로 약간의 범위기 역할과 함께 사용 후 마옥을 최대개수로 회복시켜 주는 스킬입니다. 1분의 긴 쿨타임에 비해 신속권, 난무 등의 쿨타임이 더 짧은 스킬들에 비해 퍼뎀이 높지 않아(49973%) 효율이 떨어지나 일단 마스터를 줍니다(뒤에 오버클록을 적용할 시에는 1만 주게 됩니다)

 

스킬이 끝나고 신속권, 난무와 다르게 무적판정이 끝까지 남아있지 않은(무적표시인 하얗게 반짝거리는 이펙트) 스킬이므로 피격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력스킬로 쓰기엔 쿨타임으로 보나 위력으로 보나 여러모로 아쉬운 스킬입니다.

 

 

흑화(Lv4, M) -​ 말 그대로 흑제처럼 보이게 하는(?) 마기잠식에서 연계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마기잠식 상태일 때 스킬키를 한번 더 눌러서 발동시킵니다. 폭발시켜 터뜨리는 순간 무적이며 마기잠식과 다르게 마기폭발 데미지가 있습니다. 마기가 100%까지 한번에 차오르며 유지시간 10초동안 마옥이 2개씩 차오르는 효과를 지닙니다. 또 말하자면 '떡슈아' 상태이며 각종 상태이상(기절 등)에 걸리더라도 슈퍼아머 상태가 지속됩니다. 최대의 효율을 내는 것으로 마기잠식의 23초(24초가 되면 마기잠식 상태에서 사용하여야 발동하므로 유지시간이 끝나버립니다)+흑화 10초를 합산한 33초동안이 흑제의 폭딜타이밍이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마기잠식과 연계되는(특히 크리티컬 데미지) 스킬이므로 마스터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절대강타(Lv6, 1 or M) -​ 흑제의 또다른 상징같은 스킬이며 저도 다른거 다 모를 때 처음 흑제가 나오고 이 스킬에 반해서 흑제를 시작했습니다. 스킬효율과 상관없이 정말 멋있었거든요. 말 그대로 원펀맨을 상징하는 스킬이 아닐까 싶습니다. 200초의 쿨타임도 그렇고 쿨타임에 비해 크게 높지않은 퍼뎀이라 급할경우 무적용도 정도로 쓰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성황의 65레벨 스킬과는 다르게 슈퍼아머를 파괴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마기파동과 마찬가지로 피니쉬모션 후 무적판정이 없어 피격위험이 있습니다.

 

위의 스샷을 보면 12P가 남은 상태인데 절대강타를 하나 더 줘서 2레벨 마스터를 가도 좋고 얼마 쓰이지는 않지만 남는 SP로 기본기 셋(삼단치기, 연속부수기, 회전발차기)에 취향껏 몰아줘도 좋습니다. 저라면 오버클록을 항상 사용하기에 해당되지는 않습니다만 굳이 찍는다면 절대강타를 하나 더 찍어 마스터를 하고 남는 4SP를 셋 중 삼단치기나 회전발차기쯤 줄 것 같네요.

 

 

 

 

- 흑제 초극 스킬 -

 

 

암흑천지(Lv1, M) -​ ​흑제의 초극스킬 중 컷신스킬입니다. 10초간 광범위한 마기지대를 만들며 이 안에서는 마옥과 마기가 끊임없이 무한으로 차오르므로 이를테면 확정적인 폭딜타임이 됩니다. 여기에 마기잠식 및 흑화까지 곁들여지면 최강이지요. 이 때 파진각을 메인으로 마옥을 마음껏 소모시키는 등 폭발적인 딜링을 할 수 있어요. 

 

한 가지 아쉬운점은 스킬이 시전되고 땅에 내려와서는 무적판정이 아니게 되어 피격을 당하기 쉽습니다(에클레어는 역시 오렘의딸인지 무적판정이 있던데 부글부글).

 

 

암정각(0) -​ 슈퍼아머 판정에 공중에 뜨며 내려찍는 5초 쿨타임의 스킬입니다. 따로 슈퍼아머를 파괴하는 기능은 없으며 17레벨 마스터 시 12460%, 오버클록 시 19레벨 마스터로 13580%의 퍼뎀만 볼 때는 썩 나쁜스킬은 아닙니다. 하지만 슈퍼아머를 두르고 돌진한다는 점에서 돌진찍기와 같을지는 모르나 신속하게 공격이 끝나는 돌진찍기에 비해 굉장히 스킬 자체가 느립니다. 따라서 투기장같은 곳에서는 피격당해 땅에 드러눕기 십상입니다. 잔심캔슬이 가능하긴 하나 큰 메리트는 없습니다.

 

 

흑쌍장(Lv16, M) -​ 기본적으로 슈퍼아머를 두른, 스킬설명에 표기되어 있진 않으나 철산고와 마찬가지로 적의 슈퍼아머를 한방에 부수면서 강제다운시키며 마옥이 있을 경우 2개를 소모하여 꽤 넓은 범위로 주변의 적을 끌어들이는 10초 쿨타임의 범위기입니다. 짧은 쿨타임에 16레벨 마스터 시 22979%, 오버클록 시 17레벨 마스터의 24178%의 높은 퍼뎀의 스킬입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으로 흑쌍장은 잔심캔슬이 안되므로 위험부담이 다소 있는 편입니다. 따라서 마옥대시를 사용 후 남아있는 무적시간동안 사용하거나 적의 범위 밖에서 암흑천지를 쓴 후 사용하여 주변으로 끌어들이는 방법 등으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단순히 모으는 용도로 1만 주는분도 계셨습니다. 

 

 

신속찌르기(0) -​ 마찬가지로 슈퍼아머를 가지며 적을 관통하며(그런데 공격유형은 관통이 아니라 타격이네요! 갓캐릭 흑제!) 이동 순간에 무적판정을 가집니다. 16레벨 마스터 시 19166%, 오버클록 시 20166%의 준수한 퍼뎀의 스킬이나 차징을 통해 거리를 조절해야 하는 제약이 있는 것과 느린 이동, 긴 시전시간, 슈퍼아머 파괴기능 부재 등으로 인해 제 취향은 아니라서 1레벨도 주지 않았습니다. 충분히 비영격으로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거든요.

 

 

암속권(Lv9, M) -​ 적의 슈퍼아머를 2타판정 모두 연속적으로 파괴시키는 30초 쿨타임의 일직선상 판정 스킬입니다. 9레벨 마스터 시 53400%, 오버클록 시 63000%의 준수한 데미지를 지녔기에 마스터했습니다. 흑쌍장과 컷신스킬을 제외한 다른 초극스킬들과 마찬가지로 잔심캔슬이 가능합니다.

 

 

마옥강화(Lv1, M) -​ 흑제의 없어서는 안될 초극패시브 스킬 내에서 핵심 중 핵심스킬로 마옥을 최대한도로 유지할 시 개당 3%의 공속과 5%의 이속, 각각 맥시멈으로 21%, 35%의 증가량을 가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마옥을 소모할수록 5중첩까지 마옥강화 버프가 쌓이며 이는 1중첩당 속성강화 10(당 데미지 3% 증가효과가 있습니다)씩 최대 50까지 확정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대시를 두 번 사용하면 마옥을 소모하며 무적 효과로 회피기능까지 다방면에서 활용되는 마옥강화는 마스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 오버클록을 적용했을 경우

 

 

 

 

 

위의 오버클록 미적용일 경우와 다른 점은 마스터였던 마기파동이 1로 바뀐 것마스터였던 흑쌍장이 남는 SP를 몰아준 최대치가 11레벨이 된 것 두 가지가 다를 뿐 나머지는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2. 환마궁

 

 

 

 

 

 

환마궁에서는 EX회전발차기를 포함한 신속권, 파진각, 흑쌍장 등의 범위기가 중요시됩니다. 쿨타임이 길긴 하나 어느 정도 범위기의 역할이 수행되는 마기파동을 마스터를 주고 다른경우에는 마스터였던 난무가 시전시간이 스타트부터 피니쉬까지 약 2~3초나 걸리는데다 연타형식, 그리고 한두마리의 소수의 대상을 위주로 적합한터라 2레벨까지 낮춰진 것이 특이점입니다. 추천드리는 상급소각인은 신속권 쿨타임 감소로 하면 침식자 5세트 효과까지 합하면 원래 30초였던 쿨타임이 19초가 됩니다. 따라서 3분의 제한시간동안 꽤 많이 사용할 수 있어요.

 

오버클록 미적용의 경우는 위 1번의 오버클록 미적용일 경우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공통) 오버클록 미적용 시 잔여 SP : 0P오버클록 적용 시 잔여 SP : 2P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흑제 새싹분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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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

larss 2018.01.24

칠판님이 Ang하지 않은 말투를 쓰시다니ㅋㅋㅋㅋㅋ 흑린이로써 많이 배워갑니다!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8.01.24

언제나 고맙습니다.

AuGaz 2018.01.23

흑제이렇게하면되는구나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8.01.24

아까전에 접속해서 파멸 바로 뚫어드렸습니다. 파멸에서도 힘내세요!

디코드토커 2018.01.16

흑제에 한해서 스킬트리는 취향이 없는것 같아요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8.01.16

스킬들이 하도 정형화되어 있다보니ㅋ 퍼뎀이라던가 범위기라던가!

patil 2018.01.16

감사합니다! 아직 다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할때마다 읽어봐야겠네요!

칠판긁는소리 2018.01.16

별말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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