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05.30

    5월 31일 목요일 오전 5시부터 9시까지 크리티카 정기 점검이 진행됩니다. 점검 전 이벤트 아이템의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세요!

  • 2018.05.02

    매 주 수/금/토요일 오후 6시! 크리티카 트위치TV가 찾아옵니다! 잠시 후 채널 고정!

  • 2018.04.30

    5월 5일 토요일! 즐거운 어린이날을 맞아 크리티카 트위치TV와 함께 이벤트 방송을 진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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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의 검희> - 에클레어 공략!!!
공지사항
<무한의 검희> - 에클레어 공략!!!
만원의행복MK2
  • 2018.03.14
  • 5196

 

 

 

안녕하세요 Revolution 길드의 [만원의행복MK2] 입니다.

원래 기존에 있던 공략글을 수정하려다가, 글이 너무 오래되서 처음부터 다시 썼습니다
글은 대부분 <소드마스터> 대각인을 기준으로 합니다.


0. 캐릭터 소개

에클레어는 [페이트], [데빌 메이 크라이]의 캐릭터들을 오마쥬한 캐릭으로써
마나를 연성을 함으로써 검, 총과 같은 무기들을 소환하여 싸우는 
크리티카 최초의 외전 캐릭터입니다.


에클레어는 프랑스어로 "섬광"이란 의미를 갖고 있으며
섬광처럼 빠르게 적을 베고 휩쓸어나갑니다

마검사는 중후한 절제력이 있다면, 에클레어는 그러한 절제력이 거의 없습니다.
사춘기의 여고생이 
있는대로 마나를 연성해서 검과 총을 만들고 
있는대로 싸우겠다는 느낌
시원시원한 여캐를 좋아한다면 에클레어를 추천드립니다.



1. 캐릭터 평가

개성적인 대각인과 매력적인 아이템의 콜라보를 통해서
<소드마스터> 에클레어의 경우 크리티카 직업 중에서 단일 누킹 상위권이라고 생각합니다.
<건슬링거> 및 <다크 슬레이어>는 끊기지 않는 꾸준한 지속딜이 가능합니다.

시공간술사의 위상중첩, 블랙홀 같이 몬스터들을 한 군데 모아주는 스킬이나
넓은 범위의 적을 한 순간에 일소시키는 범위형 스킬은 없지만
스펙이 높아질수록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Z축이 많이 낮은 건 어쩔 수 없지만, 크게 플레이에 지장이 가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평가 자체는 상당히 주관적입니다만
크리티카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이라면 대부분 에클레어는 상당한 강캐라고 평가할 것 입니다.

던파의 엘리멘탈마스터가 네오플의 딸이라면
크리티카의 에클레어가 올엠의 딸이라고 불리울 정도...

이렇든 저렇든 상당히 강력한 캐릭이라고 평가합니다.
결코 약한 캐릭터는 아닐겁니다.




2. 대각인

<소드마스터> : 헤븐즈 게이트 오브 블레이드 시전 시, 18초 동안 
                       블레이드 댄스의 스킬의 쿨타임이 3초가 되며
                       오버엣지 및 쿨타임 초기화 스킬로 
                       블레이드 댄스 스킬을 적에게 계속 우겨넣는 누킹이 가능

<건슬링거> : 사격 및 난사를 꾸준히 쓰면서,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쿨타임 감소 및 초기화를 이용해 사격 및 난사를 말 그대로 
                    쉬지 않고 쓸 수 있는 지속딜이 가능

<다크 슬레이어> : 연성검이 자동으로 소환되거나, 연성검을 쉽게 만들 수 있게 되며
                            적에게 엑스트라 슬래쉬 스킬을 계속 쓸 수 있게 해주며, 그로 인한
                            오버엣지를 매우 쉽게 터뜨릴 수 있어 마나 폭발로 꾸준한 딜링이 가능


마음에 드는 대각인을 고르셔서 키워보시는걸 권장드립니다.
필자는 <소드마스터>를  주로 쓰며, 간간히 투기장에서 <다크 슬레이어>를 씁니다.

소각인은 블레이드 댄스 증뎀이 아닌 쿨감을 쓰셔야 합니다!! 3초에서가 아니라 18초에서 적용됩니다. 

증뎀을 쓰면 중간보스를 죽이기 편해지고, 쿨감을 쓰면 레이드보스를 죽이기 편해집니다.

3. 스킬트리


<소드마스터>만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슬링거>는 제가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함부로 글을 쓰기는 좀 그렇고,
<다크 슬레이어>는 제가 투기장용으로만 써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전부 오버클럭 미적용 기준이며
빨간 글씨는 필히 마스터를 권장드립니다.


대쉬(M) : 2렙은 허전해서 3렙으로 찍었습니다.
 
베인소드(1) : 다크 슬레이어라면 찍을 만 하지만, 
                  소드마스터에게는 스포가 부족합니다.
                  은근히 괜찮은 스킬입니다.

사격(2) : 2렙을 찍으면 모든 스킬 이후 우클릭 사용시 사격이 나가는데, 
            연계 및 쿨타임 버는 용도로 씁니다.

연성검 마스터리(M) : 효과가 상당하기 때문에, 최우선적으로 마스터해야할 스킬.

무기 마스터리(M) : 제가 아무리 공속덕후라지만, 크뎀 42%는 버릴 수 없었습니다.
                          무기 마스터리는 취향입니다. 


팬텀 블레이드(1) : 예전에는 이동기로 줄곧 써왔었고, 몬스터 뒤잡는 용도로도 썼지만,
                      주능력 5레벨의 쿨감 효과를 제대로 받지를 못하기도 하고
                      지금이야 뒤잡는건 이동속도나 무빙으로 커버가 된다고 봐서 과감히 버렸습니다.
                      1렙으로도 상호작용 게이지 깨뜨리면 백어택 잘 잡고, 게이지 잘 깨뜨립니다.

그랑 세이버(M) : 넓은 범위의 잡몹 처리기 정도로 쓰기 위해서 마스터했습니다. 
                       소드마스터 효과도 괜찮게 받고 상당히 편해집니다.

블레이드 트리거(1) : 3렙,4렙은 효과가 좋은데, 2렙을 제가 아예 못 써서 과감히 버렸습니다.
                           다크 슬레이어는 찍어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엑스트라 슬래쉬(3) : 4렙은 주능력 5레벨의 쿨감 효과를 방해하는 느낌이여서 포기했고
                           3렙의 공속 이속 증가는 매력적이여서 찍었습니다. 
                           못해도 2렙은 찍어주세요.
                           엑스트라 슬래쉬는 마우스 양클릭으로도 발동합니다.
                           소드마스터의 서브딜링기이기도 합니다.


리볼브 펄션(M) : 소드마스터의 서브딜링기 점프+ 펄션으로 넓은 범위의 적에게 딜링이 가능합니다.
                      오버엣지도 제대로 터뜨리며, 굉장한 체인수로 아이템 옵션을 팡팡 터뜨려줍니다.
                      오버엣지 게이지 수급도 굉장히 쉬워져서 마스터 추천!

오버엣지(M) : 에클레어의 아이덴티티. 외전 캐릭터다보니 다른 캐릭과 달리 EX 시스템이 없습니다.
                     그 차이를 메꿔주고도 남는, 대단한 지속딜 및 쿨타임 초기화 스킬을 보유한 혜자스킬.

블레이드 댄스(M) : 소드마스터의 메인딜링기. 
                         주능력 5레벨 효과로 게오블 지속시간동안 쿨타임 2초가 가능하며
                         오버엣지 터뜨릴 시 쿨타임 5초 초기화로 한 번 더 쓸 수 있으며!
                         스피리츄얼 신발 진화시 연속으로 2번 사용이 가능!

난사(2) : 거의 쓰지는 않는데, 연계 및 쿨타임 버는 용도로 씁니다. 
            타격 횟수가 많아서 스택 쌓기도 편합니다.

스파이럴 쵸퍼(1) : 슈퍼아머로 버티면서 연계가 끊기지 않는 용도입니다.
                        쵸퍼 연성검은 오버엣지 게이지 수급하기 좋아서 
                        급하게 게이지를 수급해야할 때 씁니다.

블레이드 워크(1) : 무적기로 버틸때, 혹은 급하게 오버엣지 게이지를 수급할 때 씁니다.
                        모든 연성검 중에서 오버엣지 게이지 수급률이 최고입니다.
                        다만, 주능력 5레벨 효과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엑스라지칼리버(M) : 데미지는 블레이드 댄스 1번과 비슷한 정도로, 오버엣지 사용 중에 써주면 
                           그냥 저냥한 서브딜링기 입니다. 슈퍼아머 파괴 및 기절은 상당히 용이합니다.
                           약간의 필살기 같은 느낌이여서 마스터했습니다.

헤븐즈 게이트 오브 블레이드(M) : 지속시간동안 블레이드 댄스 쿨이 3초로 만들어주는 
                                             최강 폭딜의 시작점이며, 4렙일때 지속시간 6초 증가로 
                                             더 오래동안 블댄을 넣을 수 있어서 필히 마스터!
                                             18초 동안 여러 쿨감 옵션으로 블댄만 13번 넣을 수 있습니다.
                         



트리플 미라쥬 슬래쉬(1) : 이 스킬은 차원 장비를 [강]으로 진화시키고 템세팅을 해야 좀 쓸만해집니다.
                                    하지만, 스킬 시전시 무적이 아닌 슈퍼아머고, 딜링 시간이 살짝 길어서
                                    피격 확률이 높아지는 스킬이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저는 아예 스킬 창에서 제외했습니다.

울트라지칼리버(2) : 2렙의 무적 효과만 봅니다. 사실 마스터하면 데미지는 좋은데
                         어빌리티가 나오면서 블댄에 비해 많이 밀립니다.
                         그래도 찍어주면 데미지는 나와줍니다. (스포가 부족해서 그렇지...)

연성검 흡수(2) : 게오블 시전시 연성검이 풀스택으로 나오는데, 그걸 한번에 흡수시켜줘서
                     주능력 5레벨 효과를 바로 받아서 즉시 블댄 쿨타임을 3초에서 2초로 줄여줍니다.
                     풀스택을 흡수하면, 크뎀 13%, 데미지 13%를 바로 올려줍니다.
                     2렙은 스포가 남아서 찍었고, 2렙이 지속시간 10초 추가되서 총 20초가 되어 
                     게오블 18초와 궁합이 잘 맞는다고 봅니다.
                          
오버엣지 마스터리(M) :  크뎀 20%, 게이지 회복, 데미지 3% 증가 (최대 10중첩)
                                효과들이 상당히 꿀입니다. 소드마스터여도 오버엣지는 자주 씁니다. 
                                마스터 추천!! 
 
소드 배리어(2) : 스포가 남아서 줬습니다. 
                     오버클럭을 적용시킨다면 이걸 버리고 트리거나 울라칼 줄 것 같네요
   

 4. 어빌리티

<소드마스터> :
 블레이드 댄스 + 리볼브 펄션 + 그랑 세이버 or 엑스트라 슬래쉬
<다크 슬레이어> : 블레이드 트리거 + 리볼브 펄션 + 엑스트라 슬래쉬

스킬트리에 따라 어빌리티는 바뀔 수 있습니다.




5. 아이템 세팅

방어구

냉혈한은 써보지 않아서 논외로 하겠습니다.
나머지는 다 한 번씩 써봤습니다.

종언은 특수옵션 딜은 괜찮아졌지만, 아무래도 어빌리티로 인해 한계점이 명확합니다.

스퀘어는 에클이 퓨어딜러여서 무기가 조금 강제되는 면이 있고, 무기를 낀다 하더라도 
지속시간 10초/쿨타임 60초인 버프존 정도를 제외하면 다른 셋에 비해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물론, 절대로 나쁘지는 않아요. 공속, 이속, 받뎀감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 무기는 부위별 특수 옵션에만 영향을 줄 뿐, 다른 셋옵션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열기는 어빌리티 출현과 다른 아이템 옵션 상향으로 인해 
투기장이나 저스펙을 제외하고는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투기장에서는 열기가 딜 다한다 라는 말도 있지요. (그리고 실제 그렇습니다)

남은건 한창 인기 많은 
스피리츄얼과 그닥 인기가 별로인 엘레멘탈 튜너입니다.
둘 다 상당히 좋기 때문에, 이 둘 사이에서 엄청 고민을 했고, 실험을 많이 했습니다.

실험글을 보기 싫으시면 밑에 결론으로 가주세요!

==============================================================

스피츄과 엘튜의 옵션들을 소드마스터 에클레어를 기준으로 비교하자면

실험 기준 : 300만 에클레어
상대 기준 : [수련의 돌] + [티란트뮤터노이드] 
템세팅 1: 스피리츄얼 5셋 + 엘튜 1셋 (속성 맞는 부위, 하지만 신발 투구 무기 제외)
템세팅 2: 엘레멘탈 튜너 5셋 (무기 포함) + 스피츄 1셋 (신발)

※ 기준을 2마리로 했는데, 이는 속성 저항 감소 및 참격 저항력 같이 불분명한 변수 때문

스피리츄얼
1) 참격 유형 강화 + 주능력 200 = 35% 증뎀
2) 투구 옵션 = 블레이드 댄스 18% 증뎀
3) 장갑 옵션 = 참격 저항력 3% 감소 = 3% 증뎀 , 관통 => 최대 체력 0.5% 감소
4) 그외 = 엑라칼 쿨 6초 감소 + 블웤 쿨초기화

=> 블레이드 댄스 기준으로 1 x (1.35) x (1.05 ) x (1.18) = (1.64)
     블레이드 댄스 데미지 64% 증가

엘레멘탈 튜너
1) 크리티컬 데미지 60% + 데미지 30% = 25% 증뎀
2) 모든 속성 저항 90 감소 = 20% 증뎀

=> 블레이드 댄스 기준으로 1 x (1.25) x (1.2) = (1.5)
     블레이드 댄스 데미지 50% 증가

여기까지는  스피리츄얼이 조금 더 높습니다.  
이제 여기서 속성 강화 상승량을 넣는다면 결과는 달라집니다

스피리츄얼은 속성 강화 상승량이 60 x 3 = 180 일때
엘튜는 속성 강화 상승량이 80 x 3 + 60(5셋) = 300 입니다
여기서 이론상, 블댄 데미지로만 볼 때는 엘튜가 딜량이 조금 더 높게 나옵니다.




하지만, 엑라칼 쿨 6초 감소 및 블웤 쿨 초기화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공격시 피해량도 스피츄가 5% 더 높습니다. 

또한, 스피츄는 바로 즉시 전력개방상태인 반면, 
엘튜는 스택을 쌓아야 하고, 풀스택 쌓는 시간이 
최소 6초 이상은 걸립니다.
이 차이가 실전에서 사실 어마무시합니다.

왜 6초냐면, 5셋 효과에 붙은 모든 속성 강화 구슬은 
속성 강화 상승량이 60이 아닌 50입니다. 

60은 부위별 진화일때여서, 실질적으로 특정 구슬만 3개를 먹어야 풀스택이 됩니다.
따라서 쿨타임 3초이기 때문에, 즉시 생성 이후 6~7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왼쪽 구슬의 속강 상승량은 60
오른쪽 모든 속성 구슬의 속성 상승량은 
50

스택 쌓는 것도 구슬에게 버그가 좀 있어서 쉽게 3스택이 바로 쌓이지는 않아요.

구슬에 버그가 2개 있는데
1번째로, 구슬을 2개 이상 동시에 흡수할시 [크뎀+뎀] 버프가 1개만 들어오고
2번째로, 간혹 유저가 가만히 있으면 구슬이 머리 위에 맴돌기만 합니다. 

실제 사용하는 편의성에서는 스피츄가 압도적으로 편합니다.
스택 걱정을 전혀 안 해도 되고, 구슬 스택을 쌓을 수 없는 곳에서는 (레이드 2섹터 4번째)
엘튜 딜량이 압도적으로 적게 나오거든요.




여기서 너무 스피리츄얼만 편들면 안 되니, 다시 객관적인 시선에서 바라보면!

위 실험 데미지는 전부 블댄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스피츄 투구 옵션이 블댄 18% 증뎀인데, 블댄만 쓰는게 아니죠
다른 스킬들은 저 증뎀 옵션을 못 받습니다.

티란트뮤터노이드를 때렸을때 딜 지분율이
블댄 50%, 펄션 20%, 엑슬 15%, 오엣 10%, 나머지 5% 입니다. (컨트롤에 따라 차이가 있습!)
소드마스터 에클레어는 블댄이 주력 딜링기이지만, 
나머지 스킬 딜 지분율도 무시 못합니다.

위의 계산식에서
스피츄 5셋으로 블댄은 64% 증뎀 받을때, 다른 스킬들은 40% 증뎀받고 (속강 제외)
엘튜 5셋으로 블댄은 50% 증뎀 받을때, 다른 스킬들도 50% 증뎀받고 (속강 제외)

여기서 속성 강화 상승량을 적용시키면 엘튜의 블댄이 조금 더 높아지면서도  
다른 딜링 스킬들의 증뎀도 상당해집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딜량은 엘튜5셋이 상당합니다. 블댄만이 아닌, 스킬 전체를 봤을때요.

또한, 엘튜 3셋 옵션인 속성 저항 감소량은 파티원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중요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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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편의성이나 쿨초기화, 쿨타임 감소를 원하신다면 스피츄5셋 + 엘튜1셋을 추천드리고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딜링이 더 높으신 것을 원하신다면 엘튜5셋+스피츄1셋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는 기준을 300만 소드마스터 에클레어로 했을 경우이며
크뎀이나 뎀을 다른 곳에서 충분히 확보가 가능하시면
개인적으로 스피츄5셋 + 엘튜 1셋을 권장합니다.
추후 던전이 더 어려워진다면 엘튜 5셋 + 스피츄 1셋이 상대적으로 효율이 늘어나겠지만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참 이 둘은 밸런스 잘 맞춘 것 같아요. 



 엘튜 5셋 + 스피츄 1셋에서 스피츄 1셋이 신발인 이유는
사실상 게오블 18초동안에서 스피츄 신발보다 스피츄 투구를 끼는게 기대딜량은 더 높습니다.

스피츄 투구

 

스피츄 신발




하지만 
스피츄 신발로 중간보스들을 압살할 수 있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블댄 2번 쓰는게 블댄 1번 x 1.18 보다는 단연 높지요.

그리고, 다음 딜링까지 시간이 좀 긴 현자타임을 많이 줄여줍니다. 
엘튜 5셋을 가시는 분들께는, 스피츄 투구보다는 신발 적극 추천드립니다.


장신구


저는 맹약이 있고 2셋 효과라도 보기 위해서는 거짓말이고
사실 악세 바꿀 돈이 없어서 초시공으로 갔습니다만,

다른 분들은 청소부나 고르곤 추천드립니다.
청소부는 상황에 구애없이 무난하게 좋은 옵션이며
고르곤은 특정 상황에서 효율적인 옵션이 있습니다. (투기장)

이건 비교하기 보다는 그냥 둘 다 무난하게 좋기 때문에 선택은 여러분이...
블댄 시전시 무적 및 슈퍼아머가 있고, 철갑 카탈로 커버가 된다고 보며,
에클 자체가 무적이나 슈퍼아머가 많은 캐릭터이기 때문에,
무적권보다는 다른 것을 추천드려요. 다른 직업이면 무적권을 추천드리겠지만.


보조장비


아티팩트는 참격 유형 강화를, 없으시다면 차선으로 속성 강화 
카탈라피스는 개인적으로 저력, 필살, 철갑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아티팩트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속성 강화로 했습니다.


칭호 + 인장

칭호는 레이드 칭호인 [파멸의 차원문을 봉인한 자]
           투기장 칭호인 [120% Max Power!!!]

인장은 [빛나는 판도라 인장],[진.기술의 클럽 인장] 
           [향긋한 봄꽃 가득 인장] 

없으시면 크리티컬/크리티컬 데미지/데미지를 적절하게 올려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절하게 높은 스탯을 올려주는 [화이트 메탈릭 드래곤] [호랑] 도 좋고
대략 15%의 증뎀 스킬을 갖고 있는 [디아볼리나] 시리즈도 좋고
속강 상승이나 최대체력비례뎀을 주는 [봉황]도 좋습니다

 

 

 

 

 

 

 

 

 

이것으로 소드마스터 에클레어의 공략을 마칩니다.

질문 및 피드백 받습니다

글에 좀 공백이 있고, 정리가 다소 안 되어있는데

네이버 블로그에 썼던 글을 여기서 복붙하는 결과 글이 이렇게 됬습니다.

서로 호환성이 안 맞는 것도 있지만, 진짜 크리티카 홈페이지에서 조금 긴 글 쓰는 건 너무 힘들어요 ㅂㄷ...

여기서 더 이미지 추가도 안 되고, 엔터는 한번에 10번씩 쳐지고, 이미지는 글이랑 합쳐지고!

 

여하튼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모두 득템하시고 즐크하십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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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9]

인천캐산 2018.03.3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최고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8.03.31

참고 되셨으면 합니당

장미꽃달빛 2018.03.28

요번에 신규로 하는 유저인데 행복님꺼 보구 따라갈려구 하는데 신규라서 무기상자랑 방어구 상자 주는데 황혼 침혼 중 어떤거를 받아야하나용...ㅠㅠㅠ (소마를 할 예정입니다.)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8.03.28

소마는 무난하게 황혼 추천드립니다
최종템이 아니라 중간템이여서 그렇게 큰 의미는 없으니
부담없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장미꽃달빛 2018.03.29

행복님 다른 글 보구 황혼으로 갔습니다! 공략 정리를 너무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만원의행복MK2 2018.03.31

신규유저님 화이팅입니닷

Rynzing 2018.03.26

이 템트리는 어떤가요?
저는 스피츄5셋(무기포함) + 장갑 황혼 템 중 결빙관련템을 가서 빙속, 얼음소마를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장신구는 고르곤 자매 셋트로 가서 헤븐게이트가 없을 시 빙속 디버프와 고르곤자매의 각종 디버프로
소마의 불안정성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카탈은 지속체력이 없는 관계로 받뎀감사용하구 있구요.

대신 마부는 전부 크뎀 때려박았습니다(...)

물론 가장 최악의 단점은 레이드보스에 대처가 안 되는 템트리고(ㅠㅠ)
일반 보스는 빙속으로 먼저 얼리고 상호게이지를 최대한 깨버린 다음에 고르곤 디버프를 넣으려고 노력은 합니다만.
보스 상대로는 확실히 제약은 있는 것 같으나 투기장에서 소마의 불안정성을 조금 줄여주는 것 같습니다. 덤으로
일반던전까지.

확실히 만원님의 템트리가 딜량적인 측면에서는 훨씬 좋아보이네요! 과거 에클 처음할 때 옛 공략을 읽었던
기억이 나는데 그때 도움이 됐습니다.

혹시 얼음소마 + 고르곤 소마에 대한 생각이 궁금합니다. 이 셋팅으로 소마 투기장 120층과 던전에서의 효율성을
평가해주실 수 있나요?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8.03.27

황혼 빙결 장갑이 아마 공격시 2% 확률로 2초 빙결이었던가요?
엘튜 1부위를 포기한 대신에 빙결이라는 안정성을 추가하신 것 같은데
고스펙이실수록 상당히 매력적일것 같습니다.

마부를 전부 크뎀으로 박았다는건 음... 잘 이해가 안되네요
영석 말씀하신건강

레이드보스 정도야 스펙올리실수록 쉽게 잡으셔서 괜찮을 것 같아요
투기장에서는 공포랑 석화가 동시에 터지면서
속강 빙결 1초 + 황혼 장갑 2초로 상당히 안정적일것 같습니다

기존 소마도 블댄을 1~2초에 1번 씩 계속 써주면서 그 사이에
난사나 펄션으로 경직 주면 충분히 안정적이긴 합니다.
다만, 적 중에 깔아두는 스킬이 좀 있다면 살짝 위험해지는 것 정도라고 봅니다.

저는 소마 투기장도 지금도 상당히 안정적이라 생각하는데
빙속으로 가시면 데미지는 아쉬울 수 있겠지만
꽤나 안정적이면서 매력적인 템트리라고 생각합니다.

true민이 2018.03.26

요새 에클을 무자본으로 키우고있는데 아직 신토벌까지는 무리가 있으나... 되게 좋은정보네여.. 역쉬
만원님의 공략글이란.. 크흑 개발진급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8.03.27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reaterB 2018.03.15

이거 소마 아닙니다..이건 소드+슬레이어.. 라는 듯한 새로운 트리네요
필자의 개인적인 성향과 욕심에 따라.. 다크슬레이어가 슬레쉬 하고 빠르고 좋긴한데 소드마스터의 블레이드 덴서가 좋다좋다 하니 욕심이 나서 좋은거 썩어서 스킬 트리를 짜셧네요..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8.03.15

무슨말인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만원의행복MK2 2018.03.15

?? 외국인이신가

쓰까츄라이츄 2018.03.15

외국인 유저가 한국어 번역기돌린듯. 아니면 이런 한국어가 나올수가 없어요

슈페르퐁 2018.03.15

소마가 슬레쉬썻다가 소마가아니면..
건슬링거는 사격하고 난사만 써야겟네요..sp가..남아돌겠네여

이웃집라이토 2018.03.15

잘 봤습니다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8.03.15

감사합니당

쓰까츄라이츄 2018.03.15

잘봤슴미다. 스피리 1)과 엘튜 1)에서의 증뎀계산법은 억떡계 되는지 알랴주실 수 있슴미까

아 그리고 조도 글작성 오랫동안 시간들여 하다보면 사소한 오기(잘못 기입하는것)가 생길때가 있슴미다만 결론 바로 윗 문단에 '무시못할 정도는 아닙니다=무시해도 되는'ㄷ

마지막으로 근성까딸은 딱히 추천하지 안슴미가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8.03.15

증뎀이라고 써놨는데, 정확히 말하자면 피해량 차이입니다.
제가 갖고 있는 계산식과 연습장에서
수돌,티란트 때리면서 얻은 결과로 계산했습니다.

기준이 제 캐릭터이기 때문에, 수치에 차이가 좀 클 수 있습니다.

만원의행복MK2 2018.03.15

항상 피드백 감사합니다

예전에 스퀘어셋 끼고 댕겼을때 근성까딸에 세팅 좀 해서
투기장에서 맞다이 하려고 했었쥬
근성까딸도 지금은 공격 유형 강화 있으니 좋지 않을까요?
패치 이후로 써본 적은 없어서 뭐라 확답을 못드리겠네요

넌꼬맹이 2018.03.14

스퀘어는 별루인가영 ?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8.03.14

공이속 받뎀감은 상당히 매력적이고
버프존 키면 쏠쏠하기 때문에 별로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당
데미지만 봤을때 더 높은 차원셋이 있는 것 뿐!

검은바위새 2018.03.14

좋은 글임니다 감사함니다 ^^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8.03.14

감사합니당!

만원의행복MK2 2018.03.14

글을 다음에 시간내서 다시 깔끔하고 이미지도 더 추가해서 글을 올리겠습니다.
글 쓰는데 2시간 걸렸는데 수정할려고 낑낑 하는데만 2시간 걸려서

답글
노브리출동 2018.03.14

나는 가끔 이사람이 게임 개발진이 아닐지 의심아닌 의심을 한다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8.03.14

그랬으면 좋겠네유!

노브리출동 2018.03.14

다른게임 하다보니 크리티카가 정보공유가 참 잘되는 게임이구나 느꼈는데
그 정보공유글의 많은 부분을 이분이쓴..

만원의행복MK2 2018.03.14

헉 과찬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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