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04.17

    크리티카 게릴라 방송 진행 중! 지금 바로 트위치TV에서 크리티카를 검색해주세요! https://www.twitch.tv/kritika_gm 

  • 2018.04.04

    일부 한게임 및 네이버게임 채널링 계정 로그인 시 비정상적인 현상이 나타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네이버게임 채널링: 로그인 후에도 로그인이 되지 않은 것 처럼 보이는 현상 - 한게임 채널링: 로그인 후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페이지로 이동하는 현상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리며, 보다 쾌적한 게임 이용 환경을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크리티카가 되겠습니다.감사합니다.

  • 2018.03.30

    홈페이지 배경이랑 배너가 바꼈어여 귀여움 ㅇ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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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화력 뽑는 법 (공격력? 데미지? 뭐가 좋나요?)
공지사항
고화력 뽑는 법 (공격력? 데미지? 뭐가 좋나요?)
서리바람설인
  • 2018.04.03
  • 1714

안녕하세요. 백과사전을 지향하는 서리바람설인입니다.

 

http://kt.game.naver.com/Forum/Board/84515

이전에 전투력 올리는 법을 집필하고, 글 중간중간에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실제로는 중요한 것들을 따로 집필한다고 했는데, 그걸 지금 정리하는게 좋겠네요

틀린 부분 있으면 지적 환영합니다!

 

 

 

 

 

1. 공격력? 데미지?

 

내가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건 대체적으로 공격력과 데미지, 내 피해량에 달려있습니다.

 

얼마 전에 패치로 피해량은 다 데미지로 치환한다 했는데 아직 텍스트가 안 그런 것들이 있네요.

 

(크리티컬, 크리티컬 데미지, 공격 속도, 유형 저항력 감소, 속성 저항력 감소, 적의 받는 데미지 증가 등 특수하고 부가적인 옵션들은 제쳐둡니다)

 

아무튼 그래서, (내 공격력+추가 공격력)x(공격력%)x(데미지%)가 기본적으로 내 피해량이 됩니다.

 

 

1-1.(내 공격력+추가 공격력)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고, 상기한 링크에서 더욱 다양한 정보 확인 가능) 

 

이 부분은 기본적으로 + 공격력 부분입니다.

 

무기 강화,

장신구 강화,

카탈라피스 강화,

아티팩트, 장신구, 무기의 공격력 옵션

펫, 펫 보석

아바타 세트 효과

인장 효과

관련 포스

관련 마법부여 구슬

홍옥 영석 

 

 

등등, 찾아보면 더 많겠지만, 우선적으로 (+공격력)으로 표시된 부분이 내 공격력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특히, 주능력에 있어서는 내 공격력을 주능력 수치 1당 0.05%,

20당 추가로 3% (합치면 20단위마다 4%)올려주기 때문에,

상하의 신발에 박는 홍옥 영석의 경우 

누구나 가릴 것 없이 우선적으로 주능력 영석을 사용합니다.

물론 20마다 추가로 3%씩 증가하는 효과를 받지 못한다면 크뎀이 더 좋습니다.

따라서 20단위로 주능을 맞추지 못하게 될 경우에는 크뎀홍옥을 하나 대신 끼워주는게 전투력에 더 도움이 됩니다.

 

 

다수의 낮은 전투력 유저들이 선호하는 뒤틀린 열기 세트의 경우,

100스택시 +15000의 공격력 증가를 얻습니다.

여명무기 13강~17강 사이의 강화 한단계마다 진화폭이 +몇천 단위인걸 고려하면 정말 아이템이 본체보다 세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사랑합니다 열기 ㅠ 흙수저의 동반자 ㅠ

 

 

 

1-2. (공격력%)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공격력%)은 공격력을 %로 올려주는 항목입니다.

 

스킬 오버클락

공격 유형 강화

상급 소각인(공격력 증가)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주능력 강화를 통한 공격력 % 증가를 여기에 넣어야 하는건지 아닌지 고민했는데,

상세 인터페이스에 주능력을 통한 증가수치를 '공격력'에 별도 표기하는 걸 확인하고 (+공격력) 부분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스킬 오버클락은 이벤트, 및 과금(상당히 저렴합니다.)(깜짝 K샾 할인으로 나오는걸 사면 더 저렴합니다)으로 얻을 수 있으며,

사용시 현 레벨보다 5레벨 높은 상태에서 스킬을 찍을수 있게 해주는데,

70렙 유저들 역시 75레벨 기준으로, 스킬포인트를 더 높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킬창을 눌러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는 스킬 '공격력' 수치를 늘려줍니다. 증가폭이 좋은 스킬, 밥줄스킬의 포인트를 늘려

기초가 되는 스킬 공격력을 증강시켜주는 건 상당히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공격 유형 강화해당 유형 스킬의 '공격력'을 수치 10당 3%씩 늘려줍니다. (상세 인터페이스에서 확인 가능)

공격 유형 강화형 아티팩트,

청옥 영석,

카탈라피스 전용 마법부여구슬 등이 있습니다. (사실 상당히 강력한 옵션이기 때문에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직업군들마다 스킬의 유형이 하나거나, 둘 이상인 직업군이 있는데 (EX흑제 ㅡ 올타격 / 시공 ㅡ 타격관통 / 광전 ㅡ 타격참격관통)

이 경우는 가장 높은 피해량 점유율을 차지하는 부분에 강화 몰빵해주는게 당연하지만 제일 효율이 좋습니다.

다만 카탈라피스 마법부여구슬의 경우, 피해량이 균등한 직업군에 있어서는 두,세가지의 유형 동시 증가 구슬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와 별개로 스피릿 3셋 효과가 모든 공격유형 80증가(24%)라 오버밸런스 끼를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전투력 최저 200만, 여유롭게 250만정도를 달 수 있는게 아니라면 열기의 +공격력이 낫습니다)

너프해달라고 했다간 전국 스피릿 협회 회원들이 제 뚝배기를 노릴테니 사리도록 하겠습니다.

 

 

 

 

 

상급 소각인은 매주 토/일요일 19시~21시까지 열리는 각인 이벤트맵이나, 하루 3회 입장가능한 5채널 각인던전에서 수급이 가능합니다.

초극기를 제외한 스킬중 대다수의 공격력 증가/쿨타임 감소 및 특수한 각인을 얻을 수 있으며(EX 흑제 마기지대 지속시간 강화)

이중 공격력 증가 각인을 사용할 경우, 스킬의 공격력을 추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1-3 (데미지%)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데미지%)는 데미지를 %로 늘려주는 항목입니다.

아이템 옵션의 데미지항목,

데미지 홍옥,

펫, 아바타,인장 등의 데미지

어빌리티

속성 강화 등이 있습니다. 더 다양하게 나오지만, 가장 중요한 건 어빌리티와 속성 강화라고 생각합니다.

 

 

어빌리티는 비교적 최신 컨텐츠로, 토벌 던전 옆의 마리에에게서 영력 증폭 구슬(토벌던전이나 거래소에서 수급, 구매가능)을 지불하고

전투력에 따라 허용되는 선까지 도전 가능하며, 제한시간 내 클리어시 어빌리티 포인트를 3, 

제한시간 내 클리어 실패시 어빌리티 포인트를 1 얻습니다.

그와 별개로 토큰도 얻을 수 있지만, 그 항목은 또 추후에 작성하도록 하고,

 

어빌리티의 경우, 기초적인 딜량이 높은 스킬이면 +0.75%의 낮은 증가율을, 기초적인 딜량이 낮은 스킬이면 2%까지의 높은 증가율을 가집니다.

100단까지 존재하며, 100단 제한 전투력은 420인가 430인가..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스킬의 '데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의해 멀쩡하던 크리에이터가 눈물을 흘리고, 공격 유형 분산으로 박살난 광전사는 한번 더 박살나서 관짝을 짜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야 주력기의 증가폭이 다른 직업군들에 비해 차별적으로 낮아서 성장하면 할수록 성장치가 낮아져버리고 말았고,

광전사는 스킬의 화력 구조가 모든 스킬에 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는데 그중에 3개만 강화시켜줘봤자 효율이 나오지가 않습니다..

다른 직업군들도 이득이다 손해다 말이 많지만 이 둘보다 더 손해를 보진 않았을 겁니다 ㅠㅠ 

 

 

속성 강화

장신구 세트(진초시공)

속성 강화형 아티팩트,

무기, 장신구의 마법부여 구슬,

장신구의 옵션,

펫, 펫 보석(페리도트)의 옵션,

아바타 세트 효과,

일반,투기장 칭호 컬렉션

황옥 영석

등등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누구에게나 유용한 정보는 마법부여 구슬이라고 생각합니다.

 

속성 강화 10당 해당 속성의 공격 데미지를 3% 증가시켜줍니다.(상세정보창에서 확인가능)

기본적으로 속성을 취사선택할수 없는 직업군들이 있습니다 (어둠의 흑제/마검, 전격의 천랑, 화염의 폭마, 냉기의 냉기? 등)

그러고보니 독이 모속성인 직업군은 아직 없네요. 이미지상으론 뇌쇄가 독속성이어야 했던것 같은데..

아무튼, 스킬에 속성이 있을 경우, 무기에 다른 속성을 부여해도 

스킬의 속성에 따라 내 스킬 공격의 속성이 정해집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하다보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엘리멘탈 페어리의 경우 암흑 물질이 어둠속성인데도 불구하고

모든 직업 모든 스킬중 유일하게 자체속성을 개무시하고 무기속성을 따라가는 신기한 버그가 있습니다. 엘페 OP;)

 

그리고 킬에 속성이 없을 경우, 내 무기에 부여한 속성에 따라 내 스킬의 속성이 정해집니다.

 

 

 

속성 별 부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속성 강화수치 60, 90, 120마다 각각 5초 100%,, 10초 20%,, 20초 10%의 쿨타임을 재고 1단계, 2단계, 3단계의 속성마법이 발생합니다.

1,2단계 속성마법 기믹은 공격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나오는 속성빛깔 빛의 줄기,

그리고 공격시 적의 위치에서 출현하는 속성빛깔 빛의 구슬입니다.

 

어둠 ㅡ 1,2단계에서 데미지 기믹 및 

쿨타임 20초로 10%확률로 공격한 적에게 사슬 이펙트,

그 이펙트에 걸린 적은 3초간 공격속도 대폭 감소

 

 

(이부분에 있어 타 유저분과 논쟁이 좀 있었는데, 

어느 속성이든 그 효과 (속성 강화 구슬에 명시되어 있는 속성별 디버프 효과)는 3단계 효과를 일컫는 설명이며,

어둠 속성 3레벨 디버프인 공속 감소 디버프의 경우 이펙트가 구속(열기 투구에서 발생하는 그것)과 완전히 똑같은 사슬모양입니다.

착각이 있었는데 어둠에 구속 효과는 없었네요 ㅠ 이펙트에 낚임..

그러나 공속감소 디버프율이 굉장히 엄청나기 때문에, 평범하게 공격패턴을 구사중인 적에게 발동되었다면,

구속과 거의 같은 수준으로 적을 망가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디버프의 경우 상호게이지를 무시하고 보스에게도 적용됩니다.

보통 모속인 마검, 흑제, 그술 등이 주로 애용합니다.

 

 

 



화염 ㅡ 1,2단계에서 데미지 기믹 및 

쿨타임 20초로 10% 확률로 공격한 적 주위에 넓게 화염 이펙트,

그 이펙트에 맞은 주위의 적 모두에게 도트데미지 발생

적을 모으는데 특화된 성황, 시공 등에게 잘 맞는 속성입니다.

 

독 ㅡ 1,2단계에서 데미지 기믹 및 

쿨타임 20초로 10% 확률로 공격한 적에게 강력한 도트데미지를 입히는 디버프 발생,

및 상당수의 다단히트(버프데미지 피해 간의 간격 감소)

히트수가 밥줄인 체술사들이 특히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음 초극 나오기 전에 독 레이디리드좀 모아야 하나..

 

전격 ㅡ 1,2단계에서 데미지 기믹 및 쿨타임 20초로 10% 확률로 공격한 적에게 강한 경직.

이 강한 경직은 슈퍼아머를 발동중인 네임드 몬스터까지는 깨트리고 눕힐 수 있지만, 상호게이지에는 간섭하지 못합니다.

그래서인지 보스전에 전격 속성은 맞지 않아서 천랑주가 비상하기 전까지 전격 구슬은 다른 속성 구슬의 반값이었는데.. 그새 값이..

천랑주 나오기 전에 비싼 전기구슬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헐값에 팔아버림 ㅠ

모속이 전격인 천랑주 및 몹몰이가 애매해서 잡몹 떼거지와 싸우기 불편한 에클이나 뇌쇄, 광전들도 애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냉기 ㅡ 1,2단꼐에서 데미지 기믹 및 

쿨타임 20초마다 10%확률로 공격한 적을 빙결시킴(1.5초? 2초?)

냉기술사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상호게이지를 무시하고 적을 망가트립니다.

보스를 한차례 망가트린다는 이점에 모속인 냉기술사 외에도,

출혈을 믿고 냉혈한을 직업군들,

적을 얼려서 프리딜을 넣으려는 근접타입들이 애용하기도 합니다.

 

 

 

 

각자 자기한테 필요한, 자기 플레이스타일에 잘 어울리는 속성 및 자기에게 주어진 속성을 따라가면 됩니다.

 

 

 

 

 

 

 

 

자, 이해가 잘 되셨나요?

이해가 안되신 분들을 위해 좀 극적으로, 그리고 단적으로 설명을 해드리자면,

기본 공격력이에 +수치를 더해서 총 공격력이 a인 유저가 있다고 합시다.

 

공격력과 데미지를 합쳐 100만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했을 때,

a인 유저가 공격력 곱산치(%)를 +100으로 늘리는데 모든 투자를 했을 경우, (데미지는 100%)

총 피해량은 a*2*1의 2a만큼이 나오고,

반대로 데미지 곱산치(%)에 몰빵을 할 경우에도 a*1*2로 2a가 나옵니다.

 

하지만, 공격력 곱산치와 데미지 곱산치를 각각 +50씩 올릴 경우, 

a*1.5*1.5=2.25a로, 위의 두 경우와 비교하면 총 수치는 같지만 최대한 같이 올려주는 것 만으로

12,5%의 화력 증강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당연하지만 이건 a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더 증폭되기 마련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무기와 보조무기 강화를 통해

+공격력 수치를 얻으려 악을 쓰는 이유,(a의 증가)


그리고 공격 유형 증가와 속성 유형 증가를 위해 비싼 값을 내고 

전투력을 올려주지도 않는 청옥 황옥 영석을 구매하는 이유,


각인을 눈에 불을 키고 모으는 이유, 


어빌리티에 울고 웃는 캐릭이 생기는 이유,


오버클락과 전설 속강구슬을 사는 이유입니다.

(공격력과 데미지 %수치 증가)

 

새벽에 되는대로 작성한 글이라 가독성이 많이 떨어질텐데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

 

이 글 다 다음으면 다음 글은 만렙컨텐츠 정리를 주제로 해 볼 생각입니다 흐흐

즐겁네요

 

 

근데 글쓰고 확인해보니까 만원님한테 뺏김;

만원님 글에서 모자란 부분 좀 더 보강해서 써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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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종말의그림자 2018.04.16

감사합니다. 냉기를 위장한 시공형.. ㅋ

답글
서리바람설인 2018.04.17

고마워요 ㅎ

제일난감 2018.04.08

처음엔 %숫자 이런거 보고 자세히 안보고 경끼를 일으켯엇는데...지금 자세히 읽어보니 이건 수학이 아니고..
어떻게 하면 더 강한 딜을 넣을수 잇느냐..하는것에 관한 글이엇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글
서리바람설인 2018.04.08

감사합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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