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07

    6월 23일 토요일 ~ 6월 24일 일요일 양 일에 걸쳐 진행되는 6월 PvP 토너먼트! 이번 6월 PvP 토너먼트는 특별히! 크리티카 공식 스트리머이자 4월 PvP 토너먼트 준우승에 빛나는!true민이님이 함께 진행하실 예정입니다!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시청을 부탁드립니다 >ㅁ<!

  • 2018.05.30

    5월 31일 목요일 오전 5시부터 9시까지 크리티카 정기 점검이 진행됩니다. 점검 전 이벤트 아이템의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세요!

  • 2018.05.02

    매 주 수/금/토요일 오후 6시! 크리티카 트위치TV가 찾아옵니다! 잠시 후 채널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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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화력 뽑는 법(속성 효과 변경 이후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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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화력 뽑는 법(속성 효과 변경 이후 업데이트)
서리바람설인
  • 2018.04.03
  • 6021

안녕하세요. 백과사전을 지향하는 서리바람설인입니다.

 

http://kt.game.naver.com/Forum/Board/84515

이전에 전투력 올리는 법을 집필하고, 글 중간중간에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실제로는 중요한 것들을 따로 집필한다고 했는데, 그걸 지금 정리하는게 좋겠네요

틀린 부분 있으면 지적 환영합니다!

 

 

 

 

 

1. 공격력? 데미지?

 

내가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건 대체적으로 공격력과 데미지, 내 피해량에 달려있습니다.

 

얼마 전에 패치로 피해량은 다 데미지로 치환한다 했는데 아직 텍스트가 안 그런 것들이 있네요.

 

(크리티컬, 크리티컬 데미지, 공격 속도, 유형 저항력 감소, 속성 저항력 감소, 적의 받는 데미지 증가 등 특수하고 부가적인 옵션들은 제쳐둡니다)

 

아무튼 그래서, (내 공격력+추가 공격력)x(공격력%)x(데미지%)가 기본적으로 내 피해량이 됩니다.

 

 

1-1.(내 공격력+추가 공격력)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고, 상기한 링크에서 더욱 다양한 정보 확인 가능) 

 

이 부분은 기본적으로 + 공격력 부분입니다.

 

무기 강화,

장신구 강화,

카탈라피스 강화,

아티팩트, 장신구, 무기의 공격력 옵션

펫, 펫 보석

아바타 세트 효과

인장 효과

관련 포스

관련 마법부여 구슬

홍옥 영석 

 

 

등등, 찾아보면 더 많겠지만, 우선적으로 (+공격력)으로 표시된 부분이 내 공격력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특히, 주능력에 있어서는 내 공격력을 주능력 수치 1당 0.05%,

20당 추가로 3% (합치면 20단위마다 4%)올려주기 때문에,

상하의 신발에 박는 홍옥 영석의 경우 

누구나 가릴 것 없이 우선적으로 주능력 영석을 사용합니다.

물론 20마다 추가로 3%씩 증가하는 효과를 받지 못한다면 크뎀이 더 좋습니다.

따라서 20단위로 주능을 맞추지 못하게 될 경우에는 크뎀홍옥을 하나 대신 끼워주는게 전투력에 더 도움이 됩니다.

 

 

다수의 낮은 전투력 유저들이 선호하는 뒤틀린 열기 세트의 경우,

100스택시 +15000의 공격력 증가를 얻습니다.

여명무기 13강~17강 사이의 강화 한단계마다 진화폭이 +몇천 단위인걸 고려하면 정말 아이템이 본체보다 세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사랑합니다 열기 ㅠ 흙수저의 동반자 ㅠ

 

 

 

1-2. (공격력%)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공격력%)은 공격력을 %로 올려주는 항목입니다.

 

스킬 오버클락

공격 유형 강화

상급 소각인(공격력 증가)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주능력 강화를 통한 공격력 % 증가를 여기에 넣어야 하는건지 아닌지 고민했는데,

상세 인터페이스에 주능력을 통한 증가수치를 '공격력'에 별도 표기하는 걸 확인하고 (+공격력) 부분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스킬 오버클락은 이벤트, 및 과금(상당히 저렴합니다.)(깜짝 K샾 할인으로 나오는걸 사면 더 저렴합니다)으로 얻을 수 있으며,

사용시 현 레벨보다 5레벨 높은 상태에서 스킬을 찍을수 있게 해주는데,

70렙 유저들 역시 75레벨 기준으로, 스킬포인트를 더 높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킬창을 눌러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는 스킬 '공격력' 수치를 늘려줍니다. 증가폭이 좋은 스킬, 밥줄스킬의 포인트를 늘려

기초가 되는 스킬 공격력을 증강시켜주는 건 상당히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공격 유형 강화해당 유형 스킬의 '공격력'을 수치 10당 3%씩 늘려줍니다. (상세 인터페이스에서 확인 가능)

공격 유형 강화형 아티팩트,

청옥 영석,

카탈라피스 전용 마법부여구슬 등이 있습니다. (사실 상당히 강력한 옵션이기 때문에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직업군들마다 스킬의 유형이 하나거나, 둘 이상인 직업군이 있는데 (EX흑제 ㅡ 올타격 / 시공 ㅡ 타격관통 / 광전 ㅡ 타격참격관통)

이 경우는 가장 높은 피해량 점유율을 차지하는 부분에 강화 몰빵해주는게 당연하지만 제일 효율이 좋습니다.

다만 카탈라피스 마법부여구슬의 경우, 피해량이 균등한 직업군에 있어서는 두,세가지의 유형 동시 증가 구슬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와 별개로 스피릿 3셋 효과가 모든 공격유형 80증가(24%)라 오버밸런스 끼를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전투력 최저 200만, 여유롭게 250만정도를 달 수 있는게 아니라면 열기의 +공격력이 낫습니다)

너프해달라고 했다간 전국 스피릿 협회 회원들이 제 뚝배기를 노릴테니 사리도록 하겠습니다.

 

 

 

 

 

상급 소각인은 매주 토/일요일 19시~21시까지 열리는 각인 이벤트맵이나, 하루 3회 입장가능한 5채널 각인던전에서 수급이 가능합니다.

초극기를 제외한 스킬중 대다수의 공격력 증가/쿨타임 감소 및 특수한 각인을 얻을 수 있으며(EX 흑제 마기지대 지속시간 강화)

이중 공격력 증가 각인을 사용할 경우, 스킬의 공격력을 추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1-3 (데미지%)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데미지%)는 데미지를 %로 늘려주는 항목입니다.

아이템 옵션의 데미지항목,

데미지 홍옥,

펫, 아바타,인장 등의 데미지

어빌리티

속성 강화 등이 있습니다. 더 다양하게 나오지만, 가장 중요한 건 어빌리티와 속성 강화라고 생각합니다.

 

 

어빌리티는 비교적 최신 컨텐츠로, 토벌 던전 옆의 마리에에게서 영력 증폭 구슬(토벌던전이나 거래소에서 수급, 구매가능)을 지불하고

전투력에 따라 허용되는 선까지 도전 가능하며, 제한시간 내 클리어시 어빌리티 포인트를 3, 

제한시간 내 클리어 실패시 어빌리티 포인트를 1 얻습니다.

그와 별개로 토큰도 얻을 수 있지만, 그 항목은 또 추후에 작성하도록 하고,

 

어빌리티의 경우, 기초적인 딜량이 높은 스킬이면 +0.75%의 낮은 증가율을, 기초적인 딜량이 낮은 스킬이면 2%까지의 높은 증가율을 가집니다.

100단까지 존재하며, 100단 제한 전투력은 420인가 430인가..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스킬의 '데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의해 멀쩡하던 크리에이터가 눈물을 흘리고, 공격 유형 분산으로 박살난 광전사는 한번 더 박살나서 관짝을 짜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야 주력기의 증가폭이 다른 직업군들에 비해 차별적으로 낮아서 성장하면 할수록 성장치가 낮아져버리고 말았고,

광전사는 스킬의 화력 구조가 모든 스킬에 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는데 그중에 3개만 강화시켜줘봤자 효율이 나오지가 않습니다..

다른 직업군들도 이득이다 손해다 말이 많지만 이 둘보다 더 손해를 보진 않았을 겁니다 ㅠㅠ 

 

 

속성 강화

장신구 세트(진초시공)

속성 강화형 아티팩트,

무기, 장신구의 마법부여 구슬,

장신구의 옵션,

펫, 펫 보석(페리도트)의 옵션,

아바타 세트 효과,

일반,투기장 칭호 컬렉션

황옥 영석

등등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누구에게나 유용한 정보는 마법부여 구슬이라고 생각합니다.

 

속성 강화 10당 해당 속성의 공격 데미지를 3% 증가시켜줍니다.(상세정보창에서 확인가능)

기본적으로 속성을 취사선택할수 없는 직업군들이 있습니다 (어둠의 흑제/마검, 전격의 천랑, 화염의 폭마, 냉기의 냉기? 등)

그러고보니 독이 모속성인 직업군은 아직 없네요. 이미지상으론 뇌쇄가 독속성이어야 했던것 같은데..

아무튼, 스킬에 속성이 있을 경우, 무기에 다른 속성을 부여해도 

스킬의 속성에 따라 내 스킬 공격의 속성이 정해집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하다보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엘리멘탈 페어리의 경우 암흑 물질이 어둠속성인데도 불구하고

모든 직업 모든 스킬중 유일하게 자체속성을 개무시하고 무기속성을 따라가는 신기한 버그가 있습니다. 엘페 OP;)

 

그리고 킬에 속성이 없을 경우, 내 무기에 부여한 속성에 따라 내 스킬의 속성이 정해집니다.

 

 

 

 

각자 자기한테 필요한, 자기 플레이스타일에 잘 어울리는 속성 및 자기에게 주어진 속성을 따라가면 됩니다.

* 화염 속성 강화

 > 화염 속성 공격 시 대상의 받는 피해량을 5초 동안 증가시키는 디버프 발동/

    화염 속성 수치 100 마다 증가량 0.5% 증가​

 > ​​화염 속성 수치 100 이상일 때 화염 마법 소환 / 화염 속성 수치 100 마다 피해량 증가​

가장 수혜를 많이 받은 속성입니다. 화염 마법은 공격받은 적에게부터 뿜어져나오는 불줄기나 단일로 적이 불타는 이펙트 등이며,

화속강에 따라 내 피해량이 증가하는 디버프가 걸리는 뎀딜 특화형 속성입니다.

예전엔 범위데미지라 적을 잘 모으는 캐릭터들이 갔지만, 이젠 속성을 선택할수 있는 캐릭터는 남녀노소 안가리고 갈 수 있겠네요


   * ​냉기 속성 강화

 > 냉기 속성 공격 시 대상의 공격, 이동속도를 20% 감소시키는 디버프 발동 / 

    냉기 속성 수치 100 마다 지속시간 5초 증가​

 > ​​냉기 속성 수치 100 이상일 때 냉기 마법 소환 / 냉기 속성 수치 100 마다 피해량 증가​ 

가장 몰락한 속성입니다. 냉기 마법은 공격받은 적에게서 뿜어져나오는 냉기 줄기나 냉기 구체 이펙트 등이며,

냉속강에 따라 상호게이지를 무시하고 적의 공속/이속을 저하시키기에 파티플레이에 하나 쯤 있으면 좋을 속성입니다.

예전엔 3렙 디버프가 상호게이지를 무시하는 빙결효과였는데, 이젠 그것이 사라지며 좀 비운의 속성이 되었네요..


   * ​어둠 속성 강화

 > 어둠 속성 공격 시 대상의 공격력을 10초 동안 감소시키는 디버프 발동 / 

    어둠 속성 수치 100 마다 대상의 공격력 감소량 5% 증가​ 

 > ​​어둠 속성 수치 100 이상일 때 어둠 마법 소환 / 어둠 속성 수치 100 마다 피해량 증가​ 

살짝 아쉬워진 속성입니다. 어둠 마법은 공격받은 적에게서 뿜어져나오는 어둠 줄기나 어둠 구체 이펙트 등이며,

어속강에 따라 상호게이지를 무시하고 적의 공격력을 감소시키기는 무력화계열 속성입니다.

다만 크리티카 자체가 레이드보스나 투기장을 제외하고서는 긴장감을 일으키는 깡스텟이나 사기패턴을 구사하는 적이 없기에,

묘하게 쓸모가 모자란 속성입니다. 예전 3렙 디버프는 상호게이지를 무시하고 적의 공속을 망가트리던 속성이었는데 비교적 하향 당했네요.

그럼에도 냉기와 마찬가지로 파티에 하나쯤 있어서 손해볼 것 없는 속성입니다.

   * ​전격 속성 강화

 > 전격 속성 공격 시 대상의 공격, 이동속도를 80% 감소시키는 디버프 발동 /

    전격 속성 수치 100 마다 지속시간 2초 증가​ 

 > ​​전격 속성 수치 100 이상일 때 전격 마법 소환 / 전격 속성 수치 100 마다 피해량 증가​ 

예전과 달라진 건 없지만 좀 더 직관적으로 괜찮아진 속성입니다. 전격 마법은.. 여태껏 전격캐가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전속강에 따라 상호게이지를 무시하진 못하지만​​ 압도적 퍼센테이지로 적을 무력화시키는 속성입니다. 

기본적으론 잡몹전이 어려운 직업군이나, 또는 그런 플레이어가 잡몹전을 위해 들어주기에 무방한 속성입니다.

전격 강화 수치가 중간만 넘어가도 잡몹들은 죽기 전까지 움직이지도 못하게 만듭니다..ㄷㄷ

그리고 상호게이지를 무시하지는 못하지만 슈퍼아머를 무시 못하는건 아니지에, 어지간한 네임드몹도 전격 앞에선 망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나쁘지 않은 속성입니다.

 

 * 독 속성 강화

> 독 속성 공격 시 대상의 원소속성 저항력을 10초 동안 감소시키는 디버프 발동 / 

   독 속성 수치 100 마다 감소량 2% 증가​

> ​독 속성 수치 100 이상일 때 독 마법 소환 / 독 속성 수치 100 마다 피해량 증가​ 

​예전에 비해 다소 상향받은 감이 없지 않은 속성입니다. 독 마법은 공격받은 적에게서 나오는 독줄기나 독 구체 이펙트 등이며,

독속강에 따라 적의 속성 저항력을 감소시킵니다.  보스마다 내 속성이 잘 들어가거나 잘 안 들어가거나 하는데,

화염 속성과 비교하자면 디버프를 통한 데미지 증가폭은 화염 속성의 40~50%정도지만,   

디버프 지속시간이 2배인걸 생각하면..(조삼모사?)​ 독도 나쁘다고 볼 순 없습니다.

더불어 독 속성에 강한 내성을 지닌 적을 상대할 때는 효율이 더 올라갈 수도 있겠죠!

 

 

 

 

 

 

 

 

자, 이해가 잘 되셨나요?

이해가 안되신 분들을 위해 좀 극적으로, 그리고 단적으로 설명을 해드리자면,

기본 공격력이에 +수치를 더해서 총 공격력이 a인 유저가 있다고 합시다.

 

공격력과 데미지를 합쳐 100만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했을 때,

a인 유저가 공격력 곱산치(%)를 +100으로 늘리는데 모든 투자를 했을 경우, (데미지는 100%)

총 피해량은 a*2*1의 2a만큼이 나오고,

반대로 데미지 곱산치(%)에 몰빵을 할 경우에도 a*1*2로 2a가 나옵니다.

 

하지만, 공격력 곱산치와 데미지 곱산치를 각각 +50씩 올릴 경우, 

a*1.5*1.5=2.25a로, 위의 두 경우와 비교하면 총 수치는 같지만 최대한 같이 올려주는 것 만으로

12,5%의 화력 증강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당연하지만 이건 a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더 증폭되기 마련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무기와 보조무기 강화를 통해

+공격력 수치를 얻으려 악을 쓰는 이유,(a의 증가)


그리고 공격 유형 증가와 속성 유형 증가를 위해 비싼 값을 내고 

전투력을 올려주지도 않는 청옥 황옥 영석을 구매하는 이유,


각인을 눈에 불을 키고 모으는 이유, 


어빌리티에 울고 웃는 캐릭이 생기는 이유,


오버클락과 전설 속강구슬을 사는 이유입니다.

(공격력과 데미지 %수치 증가)

 

새벽에 되는대로 작성한 글이라 가독성이 많이 떨어질텐데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

 

이 글 다 다음으면 다음 글은 만렙컨텐츠 정리를 주제로 해 볼 생각입니다 흐흐

즐겁네요

 

 

근데 글쓰고 확인해보니까 만원님한테 뺏김;

만원님 글에서 모자란 부분 좀 더 보강해서 써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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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

뒤로돌아백스탭 2018.04.26

스펙이 높아지면 결국 속성은 독만이 대세고.
어빌리티는 높으면 이득.
데미지 높아지려면 결국 던파처럼 앞뎀이 중요. 거기에 효율적인건 퍼센트로 올려주는 공격력이라는거군.
결국 던파처럼 최종스펙으로 가면 속성으로 대동단결.. 캐릭상관없이.. 이래서 마부값이 천정부지인가;

답글
서리바람설인 2018.04.26

글세요.. 독뿐 아니라 불도 고스펙에서 충분히 유리해요!
이 게임은 전투력 올리는 방법이 열몇가지나 되서 최종스펙이랄게 없음..
게임 내에 10명정도밖에 안될거에요
포스다채우고 전부17강채우는 완전 키레노스 주민들..

종말의그림자 2018.04.16

감사합니다. 냉기를 위장한 시공형.. ㅋ

답글
서리바람설인 2018.04.17

고마워요 ㅎ

제일난감 2018.04.08

처음엔 %숫자 이런거 보고 자세히 안보고 경끼를 일으켯엇는데...지금 자세히 읽어보니 이건 수학이 아니고..
어떻게 하면 더 강한 딜을 넣을수 잇느냐..하는것에 관한 글이엇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글
서리바람설인 2018.04.08

감사합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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