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11.07

    10월 구매 사은 상품은 8일 중 지급됩니다. 청약 철회 기간 경과 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8일부터 지급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해당 내용의 오타로 인해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 2019.05.02

    5월 구매 사은 상품은 내부 사정으로 인해 5월 7일 중 게재될 예정입니다. 번거롭게 해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 2019.02.11

    2월 구매 사은의 K포인트 환급률 변경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2월 구매 사은은 6주년을 기념하여 기존의 10%가 아닌 15%로 변경될 예정이었으나, 해당 내용이 고지되지 않아 변경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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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워커의 장단점 및 스킬트리, 대각인 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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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워커의 장단점 및 스킬트리, 대각인 세팅
칠판긁는소리
  • 2018.10.02
  • 3387

안녕하세요. 근 반 년만에 잠깐동안 다시금 복귀하게 된 칠판긁는소리입니다. 이왕 온 김에 새 레이드도 경험해볼 겸 마지막 기술 주능력의 신캐, 스팀워커도 육성해 보고 싶었어요. 아직 손에 익은지는 불과 사나흘 정도지만 쭉 키워보면서 느낀 장단점과 스킬트리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가 그렇게 예전에 노래를 불러댔던 남은 기술격가는 발 위주로 싸우는 or 봉과 같은 도구들을 사용하는 직업이 나오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그 조건을 충족시키는 물건(?)이 나와서 기분이 좋네요.

 

 

 

 

 의

 

 

 

 

 

 

<장점 및 단점>

 

 

 

● 장점 

 

1. 전진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 말은 같은 의미로 '다이나믹한 캐릭운영이 가능하다'와 '어떤 식으로든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기 용이하다'는 것과도 일맥상통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떤 스킬로도 공격의 스타트를 끊을 수 있다]는 점이 참 재밌습니다. 

 

다른 점으로는 흑제와 마찬가지의 점프평타로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고 스팀워커만의 우클릭-좌클릭 연계를 통해 대쉬와 함께 빠른 치고빠지기가 별도로 존재하며 다른 두 격투가와 다르게 스팀워커는 거의 대부분의 스킬들이 전진하는 형태로 이루어졌을 정도로 앞을 보고 돌진하는 저돌적인 격투스타일을 가진 점이 있습니다.

 

2. 스킬연계의 다양성이 두드러집니다. 아직 신캐라서 분석이 덜 나온건지 어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최소한 제가 느끼기에는 공중콤보, 지상콤보를 아울러 형태가 없는 프리스타일 딜링을 하거나 자신만의 딜사이클을 만들 수 있는 바리에이션의 영역이 상당히 폭넓다고 생각합니다.

 

3. 대각인 선택폭이 넓습니다. 역대 신캐 중에서는 가장 대각인 효과가 잘 나왔다고 보는게 반드시 한 종류의 대각인 3세트를 고수하지 않아도 될 것 같고 여타 직업처럼 획일화된 대각인 선택을 따를 필요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4. 괴랄한 퍼뎀을 자랑합니다. 지금까지 신캐로 나온 직업들은 막 나온 직후부터 각인과 각성이 추가되기 전까지 매우 암울한 시기를 보냈던 적이 꽤 많은 편이었음을 많은 분들은 알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스팀워커는 단순히 각인과 각성을 배제하고서라도 순수한 퍼뎀만 보면 나왔을때부터 이미 우월한 편이었던 흑제 그 이상의 수치를 지닙니다.

 

 

 

 

● 단점

 

1. 전진기가 굉장히 많습니다. ​네. 잘못 보신게 아닌가 싶으시겠지만 장점 항목의 1번 문항과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같습니다. 즉 전진기가 많다는 점은 큰 장점이면서 단점이기도 합니다. 스킬들의 대다수가 전진형이다보니 타겟에 적중 후(특히 인간형과 같이 작고 움직임이 빠를수록) 후속타 때 정타로 맞추지 못했던 때가 많았습니다. 또한 전진형 스킬 중 일부는 누워있는 적에게는 판정이 미치질 못하고 그대로 관통해 버리는 경우가 잦았습니다.

 

2. 뚜렷한 몰이기가 없습니다. 소폭으로나마 모으는 스킬들이 있긴 합니다만 조건부에 가깝고 확실하게 적을 흡입하듯 한 곳에 일점집중하는 몹몰이 스킬이 전무하다보니 특히 잡몹들이 대부분 포진되어 있는 성장구간에서 다소 애를 먹곤 했습니다. 거의 몰이기가 없는 대신 그것을 강력한 범위기 한두개로 커버했다는 느낌이라고 하면 맞을지 모르겠네요.

 

3. 뒤잡기 스킬이 부족합니다. ​성황과 흑제의 경우 자신이 이동하면서 적의 뒤를 잡아버리는+자동백어택이 되는 스킬부터(산돌림, 모라기/비영격 등) 거의 제자리에서 뒤를 잡아버리는 스킬까지(안다미로 등) 대상의 뒤를 무척 쉽게 잡을 수 있는 반면 스팀워커는 자신이 적의 움직임 타이밍에 맞춰 '스킬로 이동 후' 뒤를 점해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백어택에 불리함이 있습니다.

 

4. 무적스킬의 유지시간이 짧습니다. 높은 레벨의 55제 스킬인 슈퍼소닉 어택과 65제 공통스킬, EX를 제외하고 스팀워커의 무적스킬은 두 개 정도인데 이 둘 모두 무적유지가 다소 짧은 편입니다.

 

5. 쿨타임 감소 효과가 없습니다. ​사실 5번은 운용방식에 따라 쿨감이 있어도, 없어도 상관없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만 성황과 흑제가 대각인과 장비, 주능력효과 등으로 각종 혜택을 보는 반면 스팀워커는 그렇지 않다는 점입니다. 굳이 꼽는다면 신화방어구 중 상반신 특수 옵션인 방전상태 면역 정도를 들 수 있겠어요.

 

6. 스킬트리의 획일화가 심합니다. ​노 오버클럭 기준으로 사실상 스킬트리가 별 의미가 없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 만큼 찍을것은 찍고 버릴것은 버리는 정도가 체감상 유독 심한 편이었습니다.

 

 

 

<스킬트리>​

 

● 오버클럭 미적용

 

 

 

리버스 대시(M) : 마스터 시 3초에 15000%에 가까운 데미지를 가집니다. 실제로 스킬 툴팁과 다르게 후퇴 시 공격판정은 없습니다. 본인이 잘 사용하지 않는다면 SP를 많이 투자하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우클릭 후 좌클릭 시 판정이 꽤 깁니다. 첫 번째 전진스킬

 

모드: 오버히트(M) : 쿨다운은 최대 충전상태에서만 시전할 수 있고 아래에 언급할 대각인과의 조합을 위해 오버히트를 선택했습니다. 스킬 사용 중에도 시전이 가능합니다.

 

스윙 킥(M) : 아머는 없지만 4초라는 짧은 쿨타임에 13300%의 높은 퍼뎀, 그리고 막타에 적을 살짝 모아주는 기능이 있어 80%의 범위가 증가하는 각성까지 마스터했습니다.

 

트리플 킥(6) : 남는 SP를 몰아준 형태입니다. 스윙 킥과 똑같은 쿨타임에 기본 슈퍼아머, 단순 DPS는 트리플 킥이 더 높았지만 뭔가 항상 스킬을 사용할 때 답답함을 느꼈는데 나중에 계속 쓰다보니 정말 공격범위가 협소한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각성의 범위증가 30%를 가져봐도 답답한 건 매한가지여서 과감히 버린 스킬입니다.

 

제로 그래비티 킥(M) : 마스터는 했지만 좀 아쉬운 스킬이었습니다. DPS는 위 두 스킬보다 더 높지만 풀타를 명중시켜야 그러하며 시케인 대각인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3연타를 발동하면 점점 위로 솟아오르는데 크기가 작은 상대를 쳐 올렸을 때 막타판정이 자주 빗나갔었습니다. 몰이용도로도 가끔 써먹을 수 있겠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큰 기대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누운 적에게 판정이 들어가지 않고 통과하는 첫 번째 스킬입니다. 두 번째 전진스킬

 

어스퀘이크 블로우(M) : 아마 스팀워커를 육성해온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이 스킬은 거의 쿨이 돌아올 때마다 난사 수준으로 사용하고 계실거라는 예상을 해 봤습니다. 그 정도로 정말 넓은 범위기에 데미지, 순간무적 용도로까지 세 박자 다 갖춘 쏠쏠한 스킬입니다.

 

한 가지 팁으로 밑의 더블 런지 스트라이크를 공중점프 후 2타 입력한 직후에 이 스킬을 쓰면 더 오랫동안 무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치 비유적으로 차이는 있지만 에클레어의 리볼브 펄션 후 높은 점프-우클릭 난사로 펄션의 칼날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바디 아발란체(M) : 각성까지 마스터할 시 8초 쿨타임에 66000%에 근접한 정신나간 데미지를 지녔습니다. 최초로 슈퍼아머를 파괴하는 스킬이며 쿨도 짧아서 반격용도로 쓰기에도 적합합니다. 근접에서 적과 직접 맞닿으며 부닥치는 판정이라 타격감도 괜찮은 편입니다. 세 번째 전진스킬

 

롤링 사바트 킥(M) : 제로 그래비티 킥과 마찬가지로 2% 부족함을 느낀 스킬이었습니다. 누운 적에게 판정이 들어가지 않고 통과하는 두 번째 스킬​이기도 했고요. 쿨타임은 3초지만 사실상 3타를 모두 소모한다고 가정한다면 각성 4레벨 기준 9초에 23560%입니다. 네 번째 전진스킬

 

더블 런지 스트라이크(M) : 아머가 없는 적일 경우 막타가 (시간은 짧지만) 강제다운 판정이라 슈퍼아머 파괴효과가 있었으면 어땠을까 싶은 스킬입니다. 개인적으로 제로 그래비티 킥이나 스윙 킥으로 적을 모은 직후에 사용했습니다. 80% 범위증가의 각성을 마스터하니 제법 넓어진 것을 체감했습니다.

 

트위스트 스매쉬(M) : 20초 쿨타임에 각성까지 마스터한 기준으로 86663%의 사기적인 데미지를 가진 무적 겸 슈퍼아머 파괴기입니다. 처음 시전할 경우 약간 모션이 독특한데 캐릭터 자체가 살짝 왼쪽으로 몸을 트는 느낌으로 이동 후 전방지대를 향해 내려찍습니다. 캐릭터 앞으로 적을 끌고오기는 하지만 역시나 효과는 미약합니다. 강력한 한방기 용도로 사용하면 되겠네요. 다섯번째 전진스킬

 

레디, 셋, 고!(M) : 슈퍼아머를 연속적으로 파괴합니다. DPS는 스팀워커의 다른 스킬치고는 다소 밋밋한(?) 편이긴 합니다만 떡슈아를 두르고 있는 상대에게는 딱이었습니다. 마치 초창기의 체술사의 냐하킥을 연상시키는 차징 후 돌진느낌이 흡사하게 느껴졌습니다. 다만 키를 누르고 있지도 않았는데도 풀차징 상태가 되는 경우가 있어서 버그인지 뭔지는 모르겠네요. 각성포인트는 SP가 모자라기도 했고 30초로 긴 편이라 주지 않았습니다. 말 그대로 마스터이긴 하지만 슈파용에 가까운 용도. 여섯번째 전진스킬

 

슈퍼소닉 어택(M) : 역시 슈퍼아머를 계속적으로 파괴하는 무적스킬입니다. 의외로 적 앞으로 뛰어드는 판정이 긴 편은 아니라서 비교적 앞에서 사용하면 잘 맞는 편이었습니다. 각을 잘 맞추면 모든 공격이 백어택이 되기도 합니다. 쿨타임도 55제 스킬답게 1분이라 길다보니 주력으로 투자할 스킬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곱번째 전진스킬

 

얼티메이트 맥시멈 파워(M) : 첫 올려차기를 맞추지 못하면 발동되지 않는 65제스킬 치고는 혈요화의 것과 더불어 특이점을(하지만 비교도 안되게 좋은 읍읍) 가지는 궁극기입니다. 오버클럭 기준으로는 31만 퍼센트의 두 눈으로 보고 믿기도 힘든 퍼뎀이라 처음엔 제 눈이 잘못되었나 싶었는데 정말 한 방에 1조 데미지가 뜬다는 것이 빈말이 아니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투력이 이제 20만 선인데도 1억이 넘는 데미지가 떠서 약간의 의문은 완전히 사라지고 확신이 그 자리를 잡게 되었거든요. 

 

위 65제 스킬까지 포함한다면 12개의 스킬 중 무려 9개가 전진형 스킬입니다. 

 

 

 

각성은 이전에 설명한 내용들과 같이 아래와 같습니다.

 

 

 

 

 

 

 

● 오버클럭 적용

 

 

 

 

 

오버클럭을 적용시키지 않은 트리와의 차이는 마스터였던 스윙 킥을 몰이용도+EX발동목적의 최소레벨인 12까지만, 잘 사용하지 않는 트리플 킥을 1레벨만 놔둔 것, 65제 스킬 마스터 그리고 남는 6SP 중 5SP를 DPS로 단순비교했을 때 조금 더 높은 슈퍼소닉 어택에 준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대각인 세팅>​

 

 

벨러스트 2세트+포메이션 랩 1세트를 따르고 있습니다. 각각의 버프가 따로 적용되며 큰 시너지를 냅니다. 3세트를 모두 착용해야만 그 진가가 발휘되는 몇몇 직업과 달리 2+1 조합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상급)소각인은 미정이나 DPS괴물 바디 아발란체, 범위기 어스퀘이크 블로우 및 트위스트 스매쉬 공격력 증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추가로 전 직업 스킬트리 항목에 본 글의 링크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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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

강다니엘가즈아 2018.10.06

저와 다른점은 저는 리버스대시를 1만주고 남는건 결국 트리플킥 찍엇구 대각인의 경우 전 섞어써요. 레이첼레이드는 300만 스피셋 기준 어차피 한방에 못보내는곳이 대다수니 딜을 좀 포기하고 안정성있게 111가서 무적기 1개를 추가시켜주는거도 나쁘지않다봐여. 특수한곳을 제외한 거의 한방인곳은 저두 2밸러에 1포메가유 ㅎㅎ 전 소각인 투기장 50제쿨감 나머지 스매쉬쓰고있네여 ㅎㅎ..

답글
강다니엘가즈아 2018.10.06

아마 신화셋착용하면 원콤나면서 끝날듯하여 그땐 투기장만 좀 해보면 될듯하네영

화력전개 2018.10.02

놀랍게도 바디 아발란체에 슈퍼아머 파괴가 적용안되고있는 상황입니다.
pve 슈파는 정확한 실험해볼만한곳이 생각안나서 실험 안해봤는데 pvp에서 슈파가 전혀안되서 수정중인 스킬이죠 ㅋㅋ

답글
화력전개 2018.10.02

또 리버스 대쉬의 데미지는
쉬프트+클릭의 대쉬킥, 우클릭+클릭의 백대쉬후 다시 전진하며 킥하는 데미지를 합쳐둔 데미지 입니다.

즉 저건 찍어봤자...쓸모가...그냥 ex 활성화용도로 조금찍는게 좋다고 봅니다.

칠판긁는소리 2018.10.02

않이 그럴수가ㅜㅜ 피비E는 슈파가 잘 되는듯합니다!

리버스 대쉬는 역시 취향...

화력전개 2018.10.02

저 스팀 쓰면서 항상 느끼는건데
투기장에서 바디 아발란체 슈파가 안되는것같지 않나요?
ex 모으기 or 슈퍼소닉으로 두마리 모은후
레디,셋,고로 추가딜 주고 바디아발란체, 그후 안죽으면 연계를 이어가는데

여기서 항상 바디 아발란체에 슈파가 없어서 투기장애들이 반격하는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재빠르게 연계를 해야하는...

칠판긁는소리 2018.10.02

아 아직 투기장에서는 사용을 안해봤고 아머두른 던전에서는 해 보긴 했습니다만... 지금은 오프라인이라 나중에 확인한 번 해 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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