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07.12

    공지사항을 통해 GM매거진 - 유저 간담회 및 7월 13일 업데이트 안내가 게재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 2017.07.06

    http://twitter.com/kritika_cake2 케이크스퀘어@인천에 참가하는 크리티카가 트위터 계정을 개설하였습니다! 이번 케이크스퀘어 기간 동안 열심히 활동할 크리티카 트위터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려요!  

  • 2017.07.05

    개발 노트를 통해 [[GM매거진] Real Hawkeye! 홍령 홍보 영상 공개!​]]가 게재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공지사항/개발노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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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더 이상의 들러리 파티원은 그만! 한 사람 몫을 충분히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입문/기초 캐릭터공략 - 흑제편 -
공지사항
이제 더 이상의 들러리 파티원은 그만! 한 사람 몫을 충분히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입문/기초 캐릭터공략 - 흑제편 -
칠판긁는소리
  • 2016.09.25
  • 7800

안녕하세요. 흑제위주로 즐겁게 매일같이 크리티카를 이용하는 칠판긁는소리입니다(끼이익 끼이이익). 지난번에 이어 이번에는 흑제의 캐릭터공략글을 쓰게 되었네요. 다시 한 번 못보신분들을 위해 상기시키자면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한번씩 파티플레이를 할 때 성황과 흑제형제님들이 그토록 뛰어난 유틸성과 파괴력을 지닌 두 직업임에도 어쩔줄 모르고 멍만 때리시거나 스킬활용을 잘 하시지 못했던것을 옆에서 보게될 때가 많았어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격투가 팬으로서 매우 안타까운 마음에 부족하게나마 '그래! 이분들을 위해서 쉽고 핵심을 잡는 공략을 써보자!' 라고 생각, 곧바로 실천에 옮기게 되었습니다. 

 

제목이 좀 긴데 제목 그대로 입문/기초분들을 위한 공략이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일정 이상의 실력을 지니신 숙련자분들의 눈높이보다는 많이 낮을거예요. 

 

요약하면

 

 

 

1. 본 캐릭터공략은 주로 파티플레이일 경우의 초점에 맞춰져 있습니다. 

 

2. 대각인 세트 미보유 기준입니다.

 

3. 본 공략은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이 다수 내포되어 있습니다.

 

4. 입문/초보자분들이 간과하기 쉬운 내용을 첨가하였습니다.

 

5. 조작 모드는 FPS모드입니다.

  

 

 

 

<목차>

1. 잔심, 이놈부터 정복해야 흑제가 쉽고 친근해진다!

2. 돌진찍기, 후 콤보의 확장 - 신속권

3. 파진각 완전해부

4. 비영격과 그 응용 - 철산고

5. 난무의 의외성(?)

6. 마기잠식과 흑화의 활용

7. 2% 아쉬운, 하지만 신속권과 파진각을 대체할 수 있는 마기파동

8. 간단 EX분석

9. 부록으로 끼워파는 암정권과 마붕권

 

 

 

 

1. 잔심, 이놈부터 정복해야 흑제가 쉽고 친근해진다! 

 

 

아래는 잔심관련 동영상입니다. 

 

 

 

잔심은 말하자면 귀찮지만 꼭 숙련되어야 할 애물단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일한 레벨에 익히는 성황의 천도와는 그 성질이 많이 다릅니다. 앞서 성황편에서 천도가 곧 성황이며 성황의 모든 스킬들에 영향을 미쳤던 것과 달리 잔심은 흑제의 모든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굳이 말한다면 일부이면서 많은 부분정도로 봐 주시면 될 듯합니다. 어쨌거나 계속하자면 잔심을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별개로 다수의 스킬들이 범위나 위력, 각종 버프 등의 효과를 가진 채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사용하능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천도는 그나마 발동시키지 않아도 스킬 적용범위가 좁은 점 외에는 천도 안팎의 영역에 모두 해당하는 스킬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잔심은 발동시키지 않으면 스킬 자체가 구사조차 되지 않기에 흑제 형제님들의 손을 하염없이 힘들고 또 꼬이게 만들죠(힘든 길을 걸으시는 입문/초보 흑제 형제님들 응원합니다 흑흑ㅠㅠ). 그러나 시간이 흘러 일정 실력 이상에 오르게 된다면 흑제의 짱쎈 파괴력과 스타일리쉬함, 찰진 손맛 등의 다양한 매력을 느끼게 됨과 동시에 잔심의 중요성 또한 다시 한 번 상기시키게 될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위 영상에서처럼 혹시 본인이 대각인 잔심의 권을 1세트 이상 착용하고 있다면 스킬을 사용하다가 중간에 캔슬사용가능한 스킬들에 한해 3초동안 데미지 증가의 버프가 발생하는데요. 그 때마다 3초로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즉 그때 내가 제대로 잔심을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확인하고자 한다면 3초 효과 아이콘을 보며 그때마다 시간이 초기화되는지 어떤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노각인 또는 다른 각인 기준이라면 잔심 후 파생되어 나가는 스킬들을 사용하기 전에 피격당하지 않는 연습을 하시면 좋겠어요. 잔심은 슈퍼아머 모드가 아니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한 커맨드 입력이 되지 않으면 중간에 피격되어 모션이 흐트러지기 때문이지요. 

 

한 가지 팁으로 잔심은 스킬 슬롯에 끌어와서 키보드 키를 누르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게 불편해서 마우스를 계속 이용해 왔지만요.

 

 

잔심에 익숙해지면 흑제를 평정할 수 있습니다. 잔심에 익숙해지세요.




2번부터는 각 파멸 영상과 함께 하겠습니다.

 

 

 

2. 돌진찍기, 후 콤보의 확장 - 신속권

 

흑제의 스킬트리를 어떻게 짜던간에 대개 대부분의 흑제 형제님들은 목적과 무관하게 1레벨 이상은 주실 거라고 봅니다. 저는 마스터 트리와 1레벨 트리 두 개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물론 쿨타임이거나 개인취향껏 점프&대쉬어택 등으로 할 수도 있겠지만 사견으로는 모든 흑제의 돌진콤보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영상들을 보시면 거의 항상 시작과 동시에, 혹은 새로운 섹터에 진입한 후 대부분 돌진찍기-신속권 콤보로 이어나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파티에서는 쿨때마다 이 콤보만 잘 사용해줘도 최소한 이 사람이 놀고만 있지는 않구나하는 인식을 파티원들에게 줄 수 있습니다. 그만큼 돌-신 콤보는 잔몹구간에서도, 보스섹터에서도 이펙트, 임팩트 모두 강렬합니다. 성황이 빠른 돌진기가 없는 대신 섹터 입장즉시 산돌림으로 거의 모든 섹터 전체를 누비고 다닐 수 있다면 흑제에게는 돌진찍기와 신속권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파괴력도, 유틸성도 양호한(패치 후 신속권의 범위가 각성 및 각인과 관계없이 약간 더 늘어난 듯합니다) 본 콤보를 자주 사용해 줍시다. 잔심과 함께 흑제를 상징하며 먹여살리는 핵심입니다.  

가끔 한방범위에 넣기에는 거리가 약간 부족할 경우가 있는데 그 때는 각 영상에서도 자주 나오지만 돌진찍기 후 대쉬(+평타)로 거리를 조금 더 늘린 뒤 신속권을 시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즉 돌진찍기-대쉬(+평타)-신속권으로 말이죠! 영상에서는 대표적으로 야차루, 하늘의 문짝 초반부쯤부터 확인가능합니다.

 

 

참고 1 : 돌진찍기 후 신속권이 아닌 다른 콤보들도 충분히 연결할 수 있으나 그것은 아래에서 다시 말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입문 및 초보자분들을 위해 눈높이를 맞춘거라서 그렇습니다.

 

참고 2 : 돌진찍기를 스킬과 각성 모두 마스터하신 경우에는(개인적으로 추천추천!) 의외로 꽤 높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하늘의 문짝에서 두 번째 메구랑을 잡을 때 한 번으로 끝내버립니다.

 

 

 

3. 파진각 완전해부 

 

사실 파진각을 먼저 언급하지 않고 신속권부터 설명드린 나름의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파진각은 잔심과 연결되는 스킬 중 하나이며 일정 이상의 조작난이도를 가지기 때문인데요(그렇다고 파진각이 신속권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이유는 절대로 아닙니다!).  

아무튼 아시다시피 파진각의 역할은 크게

 

- 부족한 범위기를 일부 대체한다

 

- 마옥이 있을 시 마기지대를 생성시켜 마기를 빠르게 충전한다

 

- 마기지대를 펼침과 동시에 적을 한가운데로 모으며 지속적인 데미지를 가한다

 

- 적을 마기지대 내에 속박시켜 마기지대를 벗어나지 못하게 한다(일부의 경우이며 아예 갇히는 경우가 없거나 빠져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각각의 예로 고통의 샘의 이무도스와 하이퍼아머 상태의 보스 그슨두이의 긴 도약은 속박시킬 수 없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 바닥을 내리찍기까지 슈퍼아머 효과를 가진다(매우 중요)

 

 

정도가 있겠네요. 첫 번째와 세 번째, 그리고 네 번째의 내용은 그렇다치고 두 번째와 마지막의 빨간색 글자에 해당되는 내용에 대해 조금 더 부연설명을 하자면 난이도가 확 높아지는 상위던전으로 갈수록 스킬 사용에 의해 마기가 자주 모자라게 되는 경우가 반드시 옵니다. 그리고 굉장히 자주 발생하구요. 하다못해 한 번 삼단치기 3타 후 회전발차기 혹은 연속부수기를 풀타로 시전한 후에 곧바로 난무나 마기파동을 사용해 보세요. 거의 마기량이 바닥까지 떨어집니다.

이를테면 잿빛 원혼의 기사단에서는 퀘스트나 칭호 획득을 위해서 최대한 타임로스를 줄여 가며 타임어택을 해야 하는데 흑제의 경우에는 상위스킬들은 쿨타임의 문제로 


유난히 자주 기본 스킬들(삼단치기, 회전발차기, 연속부수기, 돌진찍기 등)을 

 

끊임없이 초근접거리에서 난사하다시피


해야 합니다. 피격당하지 않아야 하는 직업은 어느 클래스나 같지만 비슷한 경우로서 초근접거리에서 치고박는 철저한 히트/어웨이 타입의 폭마와 비교해 봐도 확연히 그 방식이 다릅니다. 흑제는 마치 광전사처럼 싸워야 하는 폭마형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이 때도 끊임없는 마기 회복과 더불어 피격을 피해야 하므로 이 때의 파진각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여기에는 관련 영상이 없으므로 제 영상 중 같은 공략게시판에 올린 원혼 영상들을 참고 해 주세요. 특히 라바와 호캄에서 마기가 끝까지 차올랐는데도 피격을 피하기 위해 파진각을 난사하다시피 하는 모습이 보이실 거예요.

 

 

파티플레이 시에는 마기회복 겸 범위기로 파티원들의 부담을 파진각으로 덜어 주세요. 파진각으로는 하급 이하의 잔몹들이라면 많이도 필요없이 마옥 1개에서 2개, 많게는 3개 상태에서만 발동해도 거의 원콤이 가능합니다. 마기지대 생성 후 타격데미지도 준수하지만 내려찍기 공격의 데미지가 의외로 상당한 편이거든요. 

 

덤으로 파진각에 각성을 주시면 마옥 하나만으로도 마기가 바닥에서 100퍼센트까지 순식간에 차오르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4. 비영격과 그 응용 - 철산고 

 

흑제를 더욱 스타일리쉬하게 만들어주는 그것! 피비피에서는 수많은 질타와 부러움을 한몸에 받는! 사기소리를 듣게 만드는! 바로 비영격 되시겠습니다. 특히 제목에서 쓴 것처럼 비영격 후 철산고는 말 그대로 절대강타와 함께 한-방-! 을 상징하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특히 철산고는 스킬 데미지 퍼센트 그 이상으로 다른 스킬들보다 더 아플때가 가끔 있...). 어지간한 몹들, 특히 네임드급 이상의(노란 이름표) 몹들도 어느 정도 이상의 스펙에 오르면 비영격 후 혹은 정면에서만 때려박아도 한방에 주님곁으로 인도하게 됩니다. 위 영상에서는 야차루마력로, 하늘의 문짝에서 각각 광전사공미뢰, 그리고 첫 번째 메구랑를 정면과 비영격 후 후면에서 후두려패는 장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미뢰때는 거리를 잘못재서 너무 붙어서 사용한 결과 백어택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았고 메구랑은 비영격에서 그대로 녹아버리긴 했지만 대개 이런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냥 단조롭게만 사용해서 간결성을 꾀해도 나쁘진 않지만 비영격은 흑제의 콤보를 더욱 스타일리쉬하게, 위력적으로 배가시켜 줍니다. 등 뒤로 돌아가니 그 이후의 공격은 당연히 전부 백어택 판정이 되는데다 각성 전에는 중간에 적이 빠르게 제 자리를 잡으며 원상복구될 경우가 있어서 빗나는 경우가 많았는데 각성으로 인해 비영격 패시브를 마스터할 경우 적의 공속과 이속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생겨서 거의 확정적인 백어택 공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부끄럽지만 위의 구덩이 영상에서는 타이밍을 놓쳐 앞쪽판정으로 들어가 버렸네요.

 

추가로 비영격은 본래 마옥 3개를 사용하여 적의 뒤로 돌아가는 스킬이지만 마옥이 부족하거나 아예 없더라도 잔심스킬의 쿨타임인 1초만큼 정확히 무적상태가 발동됩니다. 사냥에서나 피비피에서 모두 무적버티기로 위급할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실질적으로 데미지 등의 효율이 없으므로 위급한 상황같은 비상시에서만 사용하고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5. 난무의 의외성(?) 

 

사실 스킬 난무는 데미지는 그럭저럭이나 특출나게 판정이 좋은 스킬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각인효과를 보기 위해서 마스터해서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공격판저이 정면 혹은 측면인 경우가 많은데다가 발동 시 모션이 일직선으로 향하기 때문에 유도기능이 없어 빗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까운 마기 60과 40초에 쿨타임이 공중분해되는거죠ㅠㅠ(특히 피비피에서 읍읍)

 

제목을 '의외성' 이라고 붙인 경우는 사실 난무로 설명드릴 것은 많이 없고 한 가지 팁 정도로 알아두면 좋으실거라 생각해서입니다. 특히 연습장 허수아비를 대형으로 맞추시거나 중형급 이상의 몹에게 사용하면 훨씬 더 잘 확인할 수 있는데, 난무는 사용 후 타격성공시 타격이 진행되면서 캐릭터의 방향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살짝 쏠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용하실 때 약간 캐릭터의 위치를 오른쪽에 두고 왼쪽을 향한다는 느낌으로 써 주시면 백어택 시 대부분의 타격을 백어택으로 성공할 수 있을 거예요.

 

 

 

 

 

6. 마기잠식과 흑화의 활용 

 

마기잠식과 흑화에 대해서는 제가 이 공략글을 생각하면서 반드시, 꼭 써 보고 싶었던 내용 중에 하나예요. 잔심이나 파진각처럼 크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의외로 많은 흑제 형제님들이 이 두 가지의 스킬을 잘 활용하지 못하시거나 하지 않는 경우, 혹은 이런 경우도 굉장히 많이 봤었는데 흑화 사용빈도에 비해 마기잠식의 사용빈도는 거의 없다시피 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흑화에 대한 설명은 한두줄 정도로만 간결하게 하고 마기잠식에 대해 찬양(?)을 좀 해 볼까 합니다.

 

 

흑화는 쿨타임도 2분으로 굉장히 길어서 주로 보스전에서 많이 사용들을 하죠. 떡슈아로 비교적 안전한데다 크뎀뻥까지 있어서 마기잠식보다 선호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데요. 마기잠식 또한 사견이지만 흑화에 꿇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어떻게 크뎀부터가 차이가 나는데 그렇게 생각할수 있느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이것은 잔몹 및 네임드 몬스터 한정의 경우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일단 마기잠식은 쿨타임도 50초로 파멸던전 기준으로 파티플레이 시 약 두 번이 사용가능한데다 결정적으로 마옥 개수에 따라 유지시간이 길어진다는 점, 그리고 가장 핵심마기의 수급을 원활하게 하여 파진각 등의 잦은 사용으로 인한 손의 피로를 경감시킬 수 있고 각성 마스터 시 추가된 데미지 10% 증가효과로 인해 각성 도입 전보다 확실하게 딜량이 대폭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영상에서는 하늘의 문짝봉우리의 각각 중간메구랑 처치 후 부터의 구간과 맨 처음 섹터부터 마기잠식을 사용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단, 조심하셔야 할 점이 하나 있는데 폭마의 폭염권갑전개, 크리에이터의 씽크빅 등 유사한 버프스킬들과 다르게 흑제의 마기잠식은 섹터를 넘어갈 때 유지하고 있었다면 버프가 초기화되어 사라집니다. 그것에 주의 해 주세요.

 

 

 

 

 

7. 2% 아쉬운, 하지만 가끔은 신속권과 파진각을 대체할 수 있는 마기파동 

 

마기파동은 저같은 경우는 보스전보다는 주로 잔몹구간에서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이유인즉슨 데미지와는 별개로 적을 속박시키거나 하는 효과가 없어서 빗나가게 될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같은 격투가인 성황의 동일한 55제 스킬인 안다미로와 너무 상반되죠. 그래서 스킬트리에서도 오버클록 미적용시에는 일단 마스터이긴 합니다만 최근에는 거의 매일 오버클록을 적용시키고 있는데 그 경우 스킬은 딱 3까지만 주고 있습니다. 남는 스킬포인트를 준다는 느낌으로요.

 

제목의 의미는 2% 아쉽다는 것은 일정 범위가 있으며 마지막에 충격파를 빵~ 터뜨리기는 하지만 그래도 그만큼 범위기로서 이득을 보기는 힘들기에 그렇습니다. 파진각보다도 좁으니까요. 저는 단순한 잔몹 및 네임드의 처리와 마옥충전, 1분이라는 쿨타임이 무색할 정도로 길어 가끔씩의 무적버티기 정도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간혹 도움은 되기에 그렇게 써 봤습니다. 마스터레벨에 가까울수록 데미지도 상승하니 혹시나 마스터하시는 분이라면 약간의 소 뒷걸음질로 쥐 잡는듯한 정도의 기대는 해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8. 간단 EX분석 

 

지난번의 성황과 비슷한 느낌으로 EX스킬은 간단하게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EX회전발차기 정도만 몇 줄로 써 볼까 합니다. 슈퍼아머 파괴의 EX철산고나 데미지 최대의 EX연속부수기는 제외하고요.

 

흑제는 각성 전이나 후나 솔직히 범위기로서는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그나마 지금이 숨통이 조금 트인 편이라고 보는데 그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EX회전발차기가 아닐까 하네요. 명중 후 적들을 이리저리 흩뜨리는게 약간의 단점이기는 하지만 사실 아이템 수급을 위함이라면 펫도 있으니 큰 단점은 아니라고 봅니다. 오히려 장점이 단점을 압도적으로 덮어씌우다시피 하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EX회전발차기는 신의 한수라고 생각합니다. 영상에서는 특히 그 각각의 섹터의 넓이가 장난이 아닌 하늘의 문짝이나 구덩이 맵에서 EX회전발차기 한방으로 거의 잔몹들을 몰살시킬 수 있게 되었지요.

 

 

파티플레이때도 특히 EX회전발차기를 자주 사용 해 주세요. 또한 성황편에서 아실 것 같아서 따로 적지는 않았습니다만 EX게이지를 터뜨리고 나서 그 게이지가 다 사라지기 직전까지 흑제를 포함한 모든 캐릭터는 전투력 기준으로 EX모드 유지 시 공격력 10% 증가와 공격속도 5%의 효과가 생깁니다. 가끔씩 위의, 그리고 제 원혼영상이나 많은 고수분들의 영상을 보시면 간간히 EX모드를 유지시킨 채 EX스킬을 사용하지 않거나 게이지가 끝나기 직전에 사용하는 경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9. 부록으로 끼워파는 암정권과 마붕권 

 

잔심에서 이어지는 4종스킬 중 파진각과 비영격을 제외한 암정권과 마붕권은 사실 원래의 구상에는 없었습니다.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상관없는, 제 식으로 말하면 끼워팔기식 스킬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차후에 생각해본 결과 중요하지는 않지만 설명드리면 좋겠다 싶어서 이렇게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암정권과 마붕권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그나마 암정권을입니다. 여기에는 전제조건이 하나 붙는데


일정 이상의 궤도에 오른 스펙을 가진 경우로 한정합니다. 나름대로의 이유를 피력하자면



- 경험상 마붕권은 스펙에 관계없이 마옥의 개수에 따라 데미지를 합산한 수치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낮은 데미지 퍼센트를 가진 스킬보다 낮은 효율을 보였음

 

- 암정권은 생각 외로 낮은 스펙때는 데미지가 나오지 않아 연계용 및 마무리용으로 애매했음 

 

 

 

입니다. 그래서 각각 첫 번째 이유에서는 아주 가끔 마옥을 한두개정도만 가지고 있으면서 적의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 사용했고 두 번째에서는 위 영상 중에서 마력로에서 마력로를 부순 후 줄지어서 7마리의 잔몹이 나오는 섹터에서 어느 정도의 스펙을 갖췄으므로 암정권 한방과 가볍게 삼단치기 1타로 마무리했죠. 아마 갓 파멸던전에 진입가능한 스펙인 11만~13만정도의 전투력이었다면 망령들의 풀 체력게이지 9칸을 한방에 절대로 다 깎지 못했을 거예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암정권과 마붕권은 원콤, 노원콤에 상관없이 단조로운 흑제를 조금 더 스타일리쉬하게, 소위 말하면 뽀대나게 만들어 줍니다. 음식으로 치면 조미료의 역할을 하듯 말이죠. 애써 선딜이 있는 강력한 스킬의 사용없이 간단한 마우스 왼쪽버튼 또는 오른쪽 버튼을 한번 더 입력해주는 것만으로 마무리가 가능하다면 확실히 편리하겠지요!

 

 

 

 

이상으로 성황편에 이어 흑제공략도 이것으로 끝내고자 합니다. 애정이 팍팍 더 들어간 만큼 성황편보다도 두 배는 더 많은 글 분량과 시간을 소요한 듯 하네요.

 

좋은 하루 보내시고 부디 이 글이 입문 및 초보 흑제 형제님들께 한 줄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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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1]

흑제격 2017.05.05

철판긁는소리님 흑제 전투력 높이고싶은데어떻게해야하나여?
황혼셋으로마추고싶은데

답글
레카자리유성군 2016.10.01

정권딜 은근 쏠쏠하던데 말이죠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6.10.01

위에서도 썼듯이 스펙이 낮으면 엄청 어정쩡한 데미지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저스펙때는 한방기로 사용하기에는 애매한 스킬

송설희 2016.09.26

난!! 들러리가 되겠다!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6.09.26

부글부글
너님은 내 메이트에서 [제외] 되었다.

2016.09.26

격투가가 들러리라녀!! 광전사는 그냥....(눈물을 스윽 훔치며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6.09.26

그 어떤 직업이라도 파티에서 스킬하나 사용하지 않고 놀고만 있으면서 퀘스트가 끝날 때까지 파티원들에게 묻혀가기만 한다면 들러리나 진배업슴미다

플로레리 2016.09.26

A+를 드리겠슴미다.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6.09.26

한우등급 최고등급 우흥

혈화혈주 2016.09.25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합니다~ 감사해요.
근데, 진짜 정성이 대단하시네.. 얼마나 걸리려나 이정도 쓰려면..ㄷㄷ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6.09.25

어... 한 3시간에서 4시간쯤 쓴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걸로 격투가 형제님들을 더 많이 볼 수 있다면 저는 보람을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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