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06.21

    2017 크리티카 여름 계획! 여름 유저 간담회와 케이크스퀘어 @인천 참가에 대한 공지사항이 등록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 2017.06.19

    6월 18일 (일) 오후 8시부터 11시까지 PC방 혜택이 적용되지 않은 현상에 대해 현재 확인 중에 있습니다. 크리티카 PC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웹젠 PC방' 연결 상태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확인을 진행하여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2017.06.13

    개발 노트를 통해 [[GM매거진] 크리티카 캐릭터 밸런스 개편 예고! 그 세 번째! 그리고 새로운 이미지도?!]]가 게재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공지사항/개발노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더보기 +

커뮤니티

6월 1일 업데이트 후 천도성황 스킬트리 공략!
공지사항
6월 1일 업데이트 후 천도성황 스킬트리 공략!
천도성황
  • 2017.06.08
  • 2059

 

 

안녕하세요. 투신 길드의 유튜버 천도성황입니다. 61일 업데이트를 통해 격투가의 초극 스왑 스킬이 일반 스킬로 변경됨에 따라 초극 스왑 스킬과 기존 일반 스킬을 동시에 습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추가적인 스킬 포인트 지급으로 더욱 다양한 스킬트리를 구상할 수 있어 전보다 한층 더 기세가 올라간 천도성황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새로워진 천도성황의 스킬트리를 유저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위 스킬트리를 통해 더욱 새로워진 천도성황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스킬트리 공략에 앞서 위 스킬트리는 침략자, 침식자 3/3 세팅과 대각인-길라잡이 3세트에 최적화 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스킬트리에는 정석이 없으며 위 스킬트리의 경우 저의 개인적인 판단과 주관적인 생각이 다수 존재하고 있는 개성 유형의 스킬트리라는 점을 반드시 인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1일 업데이트 후 천도성황 PVE 스킬트리]

 

각 스킬들의 부가적인 설명은 이전 공략 글을 통해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일반 스킬]

 

별들목-M

 

마파람-M

 

미리내-2

 

천도-1

 

돌개바람-M

 

아스라이-1

 

꼬리별-1

 

산돌림-M

 

온새미로-M

 

별오름-M

 

들찬별-1

 

안다미로-M

 

큰마루-M

 

별 부수기-0

 

 

[각성 스킬]

 

들찬별 [각성]-2, 나머지 습득 가능한 모든 각성 스킬-M

 

 

[초극 스킬]

 

쏟아지는 별-M

 

쏘아내는 별-0

 

모라기-M

 

별무리-M

 

선기옥형-M

 

천도흡수-M

 

업데이트전과 달라진 점은 단독으로 사용 빈도가 낮았던 미리내, 쏘아내는 별을 포기하고 안다미로와 모라기를 마스터한 점입니다. 쏘아내는 별을 포기하고 모라기에 투자한 이유는 사냥과 투기장을 동시에 플레이하기 위해서입니다. 슈퍼아머와 슈퍼아머 파괴를 가지고 있는 쏘아내는 별은 무적과 슈퍼아머 파괴를 가지고 있는 모라기에 비해 메리트가 낮은 스킬이라고 판단되며 실제로 투기장에서 모라기가 더욱 안정적이고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투기장의 적들은 많은 체력과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 몇 대만 맞아도 캐릭터의 체력이 금방 떨어지기 때문에 슈퍼아머로 버티기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또한 쏘아내는 별보다 쿨타임이 5초 짧은 15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모라기는 대각인-길라잡이 3세트일 경우 쿨타임이 절반으로 줄어든 산돌림과의 연계로도 굉장히 뛰어나며 짧은 이동기로도 훌륭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단독으로 사용 시 비록 산돌림처럼 몰이는 불가하지만 몰이가 가능한 산돌림과 같이 사용한다면 또 얘기는 달라집니다. 보스를 제외한 적들을 산돌림으로 모으고 모아진 적들을 모라기를 통해 전방으로 이동시키며 연계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캐릭터의 기동성이 전보다 더욱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동을 하면서 공격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캐릭터의 기동성이 높아진다는 것과 같습니다.

 

안다미로의 경우 업데이트 전 초극 스킬인 선기옥형에 비해 스킬 시전시의 선 딜레이가 길고, 적을 묶어둔 상태에서 빠른 연계가 불가하다는 이유로 메리트가 낮아져 개인적으로 굉장히 아쉬웠던 스킬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금 두 번째 홀딩기로서 제 역할을 톡톡히 찾은 스킬이 되었습니다. 시전 즉시 천도를 최대 넓이로 펼치기 때문에 별도의 천도 확장이 필요하지 않으며 강력한 한방기로 다시금 자리매김하여 연계가 아닌 단순 홀딩용 한방기로도 매우 훌륭하므로 마스터하게 되었습니다.

 

들찬별은 무기가 침식자일 경우 또는 대각인이 길라잡이 2세트 이상일 경우 여전히 사용 빈도가 낮은 스킬이며 요구 스킬 포인트가 상당히 높은 스킬로 단순히 보스 전 지원 용도로 1만 투자하였습니다. 1만 투자해도 각성 스킬을 습득할 수 있어 미리내를 포기하면서 발생한 남은 각성 포인트를 들찬별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들찬별은 큰마루 버프를 통해 범위가 최대 넓이로 펼쳐져 보스전 콤보에 있어 선기옥형과 별무리와 같은 장판 스킬로 보스 전 지원에는 적절하나, 대각인-길라잡이 2세트 이상일 경우 천도가 2단계로 고정됨에 따라 범위가 줄어들므로 사냥에 있어서는 적절치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무기가 침식자일 경우 또는 대각인이 길라잡이 2세트 이상일 경우는 들찬별을 큰마루 버프를 통한 보스전 지원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미리내는 짧은 경직용으로 사용하거나 단순히 연계기로만 사용하기에 적절하다 판단하여 남은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위 스킬트리에서 꼬리별에 투자한 1포인트를 쏘아내는 별에 투자할 수도 있었으나, 저의 경우 손 부위가 꼬리별 데미지 증가 특수옵션이 있는 침략자이므로 꼬리별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스킬들일지라도 가능하면 착용한 아이템들의 특수옵션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여 요약하자면 위 스킬트리는 침략자, 침식자 3/3 세팅과 대각인-길라잡이 3세트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사냥과 투기장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스킬트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크리티카 천도성황 - 투기장(6월 1일 업데이트 후)]
(산돌림과 모라기를 활용한 투기장 콤보 연계)

 

 

[크리티카 천도성황 - 영원서고 : 시공각(리메이크)]
(산돌림과 모라기를 활용한 기동성 플레이)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PVP 스킬트리로 찾아뵙겠습니다.

 

새로운 위 스킬트리가 천도성황 유저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천도성황 관련 플레이 영상들은 아래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U-pLsbe4tildkqQamzZtfw/videos

 

※ 이외에 대각인, 아이템 세팅, PVP 플레이에 대한 부분은 이전 공략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쓰기 0/1000

댓글 [17]

조개캐는누님 2017.06.11

잘보고 갑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각인 어떻게 쓰는지 궁굼합니다 스샷으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7.06.11

본문에 적혀있으니 꼼꼼히 정독 좀 합시다.

천도성황 2017.06.15

대각인은 현재 길라잡이 3세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각인의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이전 공략 글을 참고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pier 2017.06.10

오우야... 초극이랑 일반 둘다 쓸 수 있게 된거 꿀패치네요 굳..

답글
천도성황 2017.06.14

별도로 공지사항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았는데 업데이트 돼서 저도 놀랬습니다. 여러 유저분들이 성황 재밌어졌다고 만족하고 계시고 저 또한 굉장히 만족중입니다! 한번 해보세요!

아굴파이터 2017.06.09

무기 뭐껴요??

답글
천도성황 2017.06.15

저의 경우 침식자 무기를 착용한 상태입니다.
아이템 세팅에 대한 부분은 이전 공략 글을 참고해주세요!

비혼검황 2017.06.09

공략이면 공략, 영상이면 영상 흠 잡을곳이없네 ㅎㅎ멋진공략글 추천!!

답글
천도성황 2017.06.10

항상 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ㅡ^

적하유운 2017.06.08

저도 쏘별하고 안다미로를 고민했었습니다. 몇번 쓰다보니 쏘별은 확실히 짧은쿨타임에 좋은 퍼뎀기를 가졌지만 단점이 보스가 피하면(조준을 잘못하면) 그만이고 단발기다보니 약간의 애로사항이 있기도했습니다.
저도 무적기의 추가때문에 안다미로를 선택했는데 확실히 만족합니다.
이외 부분은 저랑 모두 같으시네요. 스포가 남아서 들찬별에 어쩔수없이 찍었다생각했는데..의외로 도움이되서 굿잡이었어요.

답글
천도성황 2017.06.10

저 역시 업데이트 전부터 쏘아내는 별은 유독 손이 안가더라고요. 투자하지 못해 아쉬웠던 안다미로가 다시 돌아오고 모라기가 추가되니 저도 정말 만족하며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들찬별은 보스 전 지원 용도로만 사용하는 중인데 생각보다 도움이 된 부분은 공감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림자웨폰 2017.06.08

이번에도 좋은 공략 잘봤습니다.
개인으로 투기장에선 쏘아내는 별도 1정도 찍어주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슈파기 1개가 더있고 없고의 차이가 좀있으니..

답글
천도성황 2017.06.10

확실히 투기장에서는 슈퍼아머 파괴기 한 개가 더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큽니다. 다만 저의 경우 침식자 3세트와 대각인-길라잡이 3세트의 효과로 산돌림의 쿨타임이 절반 이상으로 감소되었고 모라기 역시 15초의 짧은 쿨타임을 가지고 있어 해당 스킬들의 재사용 시간이 빠르게 돌아오므로 1포인트만 투자한 쏘아내는 별을 사용할 시간에 다른 슈퍼아머 파괴기들을 사용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다른 슈퍼아머 파괴기들을 사용함과 동시에 꼬리별을 같이 사용할 수 있어 쏘아내는 별에 비해 꼬리별의 사용 횟수가 더욱 많고 조금이라도 더 누적 데미지를 입히기 위해 꼬리별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침략자 손 부위의 꼬리별 데미지 증가 특수옵션도 함께 챙기기 위함입니다. 말씀하신대로 투기장에서는 꼬리별에 투자한 1포인트를 쏘아내는 별에 투자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의견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칠판긁는소리 2017.06.08

참고가 되었습니다. 저랑 조금 다른점이 있다면 저는 사용빈도가 아주 높아 미리내를 마스터했고 쏘아내는 별과 모라기의 용도를 각각 슈퍼아머 파괴기와(인간형 또는 거체가 중급 이하인 경우 공중에 뜨는 판정이 있어서) 슈퍼아머 파괴 및 이동기로 사용하는 점이 다르네요.

그리고 본문에 손부위가 침략자라서 꼬리별에 투자를 했다고 하셨는데 꼬리별의 스킬레벨이 1이네요!

답글
칠판긁는소리 2017.06.08

아 저는 투자를 하셨다는게 남는 SP를 어느 정도이상 줬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네요.
항상 멋진 플레이 감사합니다. 투기장도 건승하셔서 어서 세자리수 층으로 올라오세요! 저는 101층에서 도저히 진전이 없어서 강화, 스킬트리, 각인트리, 영석종류, 등등 웬만한 것들은 다 바꿔가며 해 보고 심지어 강화가 안되니 스펙을 조금이라도 더 올리려고 펫보석에 능력전이에 시간연장까지 하면서 하는데도 좀처럼 잘 안되네요 흑

천도성황 2017.06.08

꼬리별과 쏘아내는 별 두 스킬 모두 스킬 포인트 요구치가 4포인트이기에 남은 스킬 포인트로 꼬리별에 1만 투자한 것이 맞습니다. 그저 남은 스킬 포인트로 쏘아내는 별에 투자하지 않고 꼬리별에 투자를 한 이유는 손 부위가 침략자이기 때문이란 뜻이었습니다. 저의 경우 습득 가능한 스킬들이 다양해진 현시점에서 미리내는 활용빈도가 매우 낮다고 판단되어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의견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천도성황 2017.06.08

위 투기장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천도성황의 경우 마나 소비가 정말 엄청납니다. 해당 영상은 94층부터 올라간 영상으로 95층 클리어 시점에서 이미 바닥난 마나를 보셨을 겁니다. 때문에 마나 소비가 엄청난 스킬들은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으면서 플레이했습니다. 마나 물약이 필요 없는 흑마대제에 비해 천도성황의 경우 마나 소비가 극심함에도 불구하고 마나 물약을 사용하지 못하니 캐릭터의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칠판님도 투기장 건승하셔서 101층 꼭 돌파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 0/1000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