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11.30

    현재 10월 투기장/환마궁 랭킹 보상과 관련하여 지급 대상 및 지급 상품의 확인이 완료되었으며, 12월 4일 (월) 부터 순차적으로 지급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급이 지연된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보다 즐거운 게임 이용을 위해 노력하는 크리티카가 되겠습니다.감사합니다.

  • 2017.11.17

    현재 '파멸의 환마궁' 스테이지에서 5백만점 이상 획득 시 보상 상품을 수령하지 못하는 현상이 확인되어 해당 내용에 대한 수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령하지 못하신 보상에 대해서는 수정 후 별도의 확인 작업을 통해 추가 지급을 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 2017.11.10

    개발 노트를 통해 [[개발노트] 11월 16일 영석 개편 사전 안내​​​] 가 게재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공지사항/개발노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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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소식

크리티카 신입 개발자 '사과'의 육성 일지!
공지사항
크리티카 신입 개발자 '사과'의 육성 일지!
크리티카
  • 2017.11.24
  • 2103

안녕하세요~

크리티카 개발 팀에 새롭게 합류하게 된 사과라고 합니다!

모험가분들께 인사도 드리고, 저의 크리티카 플레이를 돌아보고자 이렇게 개발노트로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더 재미있는 크리티카를 만들기 위해서! 저는 가장 먼저 크리티카를 열심히 플레이 하기로 했어요.
모험가분들과 함께 플레이하면서 느낀 부분도 정말 많지만, 그래도 잘 모르는 것이 많이 있을거에요.
모험가분들께 배워야 할 부분도 정말 많이 있으니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작은 정보라도 꼭 체크를 해두고 빨리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육성일지 시작합니다!
부족하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포인트들을 짚어볼게요!

 

 

1. 캐릭터 선택

 

 

<득템을 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크리티카에는 많은 직업들이 있죠! 그 중 제가 선택한 캐릭터는 바로 홍령입니다~

홍령을 선택한 이유는 예쁜 모습도 있지만, 원거리 공격을 하는 궁수라는 것이 가장 큽니다.

원거리 공격에 집착하는 이유는 제가 사실 컨트롤이 좋지 않기 때문인데요… 

원거리 캐릭터라면 좀 더 쉽게 플레이할 수 있을꺼란 생각에 홍령을 골랐답니다.

실제로 홍령은 제 예상대로 쉽고 강력한 직업이었어요.

지금도 즐겁게 홍령으로 크리티카를 즐기고 있습니다! ㅎㅎ

 

 

<힘을 모아서 한 방에 뙇!>

 

저는 홍령의 스킬 중에 특히 [구축살] 스킬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힘을 모아서 한방에 빵! 하고 쏘는 시원한 타격감과 어마무시한 데미지는 엄청 매력 있는 것 같아요!

캐릭터 HP바에서  확인할 수 있는 화살 모양의 ui가 황금색으로 빛날 때, 가장 큰 데미지가 들어가더라구요.

그래서 보스에게 도망다니면서 공격하기에도 유용했어요

 

크리티카에는 직업이 많기에 저처럼 어떤 직업이 성향에 맞는지 알아보고 캐릭터를 선택하면

좀 더 재밌게 플레이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레벨업!

 

지금까지 가장 많이 했던 플레이는 아무래도 퀘스트 진행인 것 같습니다! 

메인, 서브, 일일 등 다양한 퀘스트들을 진행하면서, 스테이지 선택에 대한 고민없이 바로바로 전투를 할 수 있었고, 동시에 레벨 업도 굉장히 빨랐습니다!

또한 퀘스트 보상을 통해 장비들을 획득할 수 있었기 때문에 장비에도 별로 신경을 따로 쓰지 않고 즐겁게 진행을 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NPC 욜라나의 도움을 가장 많이 받은 것 같아요.

지금까지 만나본 NPC중에 욜라나 만큼 완벽한 NPC는 없는 것 같습니닷!

예전에는 욜라나가 없었던 시기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욜라나 없는 크리티카라니… 상상도 할 수 없어요.

 

 

<만능 NPC 욜라나!>

 

그리고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첫 전설 아이템을 얼음가시 언덕에서 획득했었는데요.

아이템 드롭과 함께 노란색 기둥이 ‘뙇’하고 나타나서 번쩍번쩍 빛나던 모습이 기억에 크게 남았답니다!

득템은 언제나 기쁘죠. 후후후...

 

<당신의 득템을 전설빔>​

  

만렙을 찍기 전까지 정말 많은 스테이지들과 보스들을 만났었는데요.그 중 기억에 남는 보스는 아크스 마그나였어요!

너무 쉽게 쓰러져서 끝인가? 하는 순간에 각성을 해서 전투를 다시 하게 되어 당황했던 기억이 있어요.

정말 끝까지 방심을 하면 안될 것 같아요. ㅠㅠ

 

 

<적이 쓰러질 때 까지 방심은 금물!>

 

퀘스트들을 진행하면서 아쉬운 부분들이 발견되곤 했는데요~

이렇게 이벤트 대사가 가려지는 현상이 종종 있어서 확인하기가 어려웠습니다. ㅠㅠ

 

 

<아...안보여...>

 

만렙을 찍자마자 순간적으로 위와 같은 현상도 발견이 되었는데요~ 

이러한 부분들이 해결이 된다면 더욱 더 게임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ㅎㅎ

 

 

<뭐라는건가요 욜라나님>

 

아.. 참.. 레벨업에 있어서 팁을 드리자면, 칭호 조건을 미리 확인하시고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같이 획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록 내의 칭호를 전부 획득하게 되면 상시 적용되는 능력치 증가 패시브 효과를 얻을 수 있더라구요 (칭호 특별 효과).

 

 

<칭호를 획득하면 특별한 효과가!>

 

이 사실을 나중에 알고 저는… 다시 예전 스테이지로 향했답니다. 흑흑…

저처럼 나중에 후회하지 마시고, 퀘스트 하시면서 칭호까지 함께 획득하실 수 있도록 신경 쓰시면 좀 더 효율적인 플레이가 될 것 같습니다.~!

 

 

3. 난입

 

도전장이라는 아이템이 인벤토리에 있어서, 강제 난입도 진행을 해보았는데요,

위 그림과 같이 스테이지 진입 전 ui에서 강제 난입을 체크하고 시작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퀘스트들 보상을 통해 좋은 장비들을 획득했기 때문에 자신있게 가장 높은 난이도인 정복에서 강제 난입을 시도해보았습니다! (후회)

 

 

<강제 난입은 여기에서 설정할 수 있어요!>

 

강제 난입을 체크하자 평소에는 만나지 못했던 몬스터를 만나게 되었는데요~

일반 몬스터와 달리 어려운 편이여서 집중해서 전투를 해야만 했어요!

 

 

<강제 난입을 하게 되면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몬스터!>

 

그 결과 유용한 만능 도구함을 획득했었는데, 아직은 어디에서 사용하는지 몰라서 그냥 모아두었습니다 ㅎㅎ

언젠가는 알게 되겠죠? (유용하지 않다면 유용하게 만드는 것이 제 역할입니다!! 무언가 바뀔 수 있을까요? 기대하시라!)

 

 

4. 코그윌의 톱니미궁

 

스테이지 선택 화면에서 [코그윌] 아이콘을 발견했어요!

이 아이콘을 눌러보니 [수련자의 헤매이는 시계회당]으로 이동할 수 있다고 표시가 되어 있어, 누르고 이동을 해보았습니다!

실제로 채널이 변경되는 효과가 있더라구요!

 

 

<여기에서 갈 수 있어요>

 

채널이동과 함께 도착한 시계회당 마을에는 기존 스테이지들과 다른 특이한 스테이지들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코그윌의 톱니미궁이 경험치를 추가로 얻을 수 있는 곳이라는 정보를 입수한 저는 빠른 레벨업을 위해 입장을 해보았어요!

 

<입장은 15레벨부터!>

 

하루에 최대 2번 플레이가 가능하고, 피로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만렙을 찍기 전에는 피로도를 전부 다 사용한 하루에 두 번씩 빠지지 않고 매일 플레이를 했습니다!

 

톱니미궁은 30층으로 되어있으며, 클리어한 층수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달랐어요.

 

 

<30층에는 무시무시한 최종 보스가 있어요!>

 

또한 층마다 컨셉에 맞추어 전투 방식이 다른데다가, 저렙에는 비교적 어려울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긴장을 하면서 입장했던 기억이 있어요.

실제로 고층으로 올라갈수록 점점 난이도가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지만 후후…

저는 제법 능숙한 ‘홍령’모험가이기 때문에 클리어 할 수 있었어요~

그래서 재미있게 플레이 했습니다!! ㅎㅎㅎ

톱니 미궁의 경우 15레벨 이상부터 도전할 수 있으니, 빠른 레벨업이 필요하시다면 꼭 체크해서 해보시길 바래요!

 

사실 공짜로 경험치를 얻을 수 있어 좋았지만, 30층이라는 스테이지 길이가 좀 부담이 되는 편이라,

조금 짧게 개편이 된다면, 지금보다 더 부담없이 이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5. 70레벨에 다가서며

 

70레벨에 가까워지면서 [바람 여시 고원 캠프]에 도착을 했는데요~

 

 

<이래서 모르는 사람이 과자준다고 해도 따라가면 안됩니다>

 

이 마을에서는 세트 아이템을 손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드롭되는 아이템들에 강화 수치까지 붙어 있어,

이때부터 알게모르게 아이템 드롭과 강화에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무조건 높은 강화!)

 

장비 아이템에 투지, 기술, 마력 이라는 주능력치라는 것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홍령은 투지 적용을 받는다고 하여, 인벤토리 내에 있는 투지(빨간색) 위주로 아이템을 선택했습니다!

 

 

<캐릭터별 마크를 꼭 확인하세요!>

 

세트 아이템을 손쉽게 구할 수 있었기 때문에, 투지가 붙어있는 세트아이템으로 교체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아이템을 어느 정도 세팅하고, 나머지 아이템은 그때마다 분쇄를 해서 인벤토리를 항상 비우고 다녔습니다~! ㅎㅎ

이렇게 항상 준비를 하고 있으면 득템을 하지 않을까요?! 하핫 (하지만… 전설은 드롭되지 않았다)

 

 

6. 요일 스테이지와 이벤트

 

만렙이 된 기념으로, 레벨업에 바빠서 진행하지 못한 다른 컨텐츠들에 관심을 가져봤는데요.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궁금했던 요일 스테이지를 입장해 보았습니다!

레벨 30부터 진행이 가능했지만 ㅎㅎ… 자신이 없어서 저는 최대 레벨을 찍고 도전을 했어요ㅠㅠ

 

요일 스테이지는 요일마다 이용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지정되어 있고, 보상이 각자 달랐습니다!

또한 피로도를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저처럼 너무 긴장하지 마시고 하루에 한번 꼭 플레이 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재평가서

아티팩트

라피스

마법부여 구슬

재감정서

 

 

<요일 별로 입장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달라져요!>

 

그런데, 요일 보스를 해치운 후 보스의 HP바가 보상 선택 후까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보스의 HP가 높으면 높을수록 이러한 현상이 오래 일어나기 때문에, 이 점은 수정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신 없었어요!)

 

 

크리티카를 플레이하면서 정말 크게 도움을 받았던 이벤트들이 있었는데요,

바로 [PC방 프리미엄 혜택]과 [즐거운 성장지원!] 이벤트 였습니다~!

하루에 한번씩 각종 지원 아이템(버프 아이템, 장비, 펫 등)이 담긴 상자를 지급해주어서 계속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특히 일주일 동안 사용 가능한 기간제 아바타의 경우, 미리 아바타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그런데 PC방 혜택으로 지급 받는 [피그란마리오 8세]은 혜택이 크게 와 닿지 않았어요~

이유는 NPC 욜라나때문인데요, 다른 점이 있다면 욜라나는 스테이지 완료 후 자동 출현, 피그란마리오는 원하는 상황에서 출현인데,

스테이지 완료 후 사용하는 횟수가 더 많았기 때문에 소환을 하는 일이 많지 않았습니다.

PC방 펫이니, 좀 더 차별화된 스킬이 있었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귀여운 PC방 펫! 빵빵한 PC방 혜택과 함께 만나보세요!>

 

그리고 종종 아이템 명에서 표기되는 기간의 단위가 일치 않는 부분들도 함께 발견 되었는데요,

이러한 부분도 통일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1일 or 24시간)

 

<이런건 좀...>

 

7. 후기

 

 

여기까지 제가 처음 경험했던 크리티카였습니다!

캐릭터를 생성한 후 정신 없이 퀘스트, 아이템 파밍, 시스템 파악 등으로 정신없이 지나간 것 같네요~

아직 기본적인 시스템들만 체험을 해보았기 때문에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았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플레이를 한 것 같아요.

이 모험기가 여러분들께 공개될 즈음에는 제가 아쉬워했던 것들 중에 이미 수정된 것들도 있을거에요

저도 더 재미있고 즐거운 크리티카를 만들기 위해 하루 빨리 적응을 하도록 더욱 더 노력 하겠습니다!

 

그럼 모험가분들! 다음에 또 찾아 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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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8]

씻나락 2017.12.02

사과문이 아니잖아요......사과 하세요....두번 하세요...................ㅋ~

답글
리로스2 2017.11.30

신규지역확장 레벨80확장 업데이트언제하나요 빨리좀요.접속하면할게없네요

답글
케릴쉘카이저 2017.11.27

음..크리티카는 만렙부터 시작인데 이분은 딱 만렙 찍는것 까지 하고 그만하셨네..

황혼,참혼 템 모으기, 16강 띄우기, 진화재료 모으기, 초월력 올리기
이걸 해봐야 이제 쫌 알듯한 느낌이 올텐데..

답글
ghd씨 2017.11.26

푸하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재미? 뭐가 재밌다는건지 모르겠네;;;;;
참나 게다가 새로 키워서 만렙 찍는 동안 전설템은 커녕 휘귀템도 안나왔다 난.....ㅡㅡ

답글
지옥을베는자 2017.11.25

이 댓글을 읽을지는 모르겠지만...

올엠은 한때는 잘나가던 ARPG를 2개나 런칭한 경험이 있는 회사라서 나름 '개국공신'들이 포진해있습니다. 이런 곳에 신규 프로젝트도 아닌 기존 게임의 개발자로 들어갔다는건 본인의 능력을 인정받을 일이 매우 제한된다는 뜻입니다. 기존 선배들이 만들어놓은 규칙과 밸런스를 뒤집거나 고치는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유저들의 의견이건 본인의 의견이건
게임에 반영하는건 어려울 것입니다. 최대한 포폴 잘 꾸리시고 추후 다른 곳으로 이직할 준비를 잘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개발자가 경력쌓고 렙업하는건 축복이 아니라 재앙이라는 것을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답글
파룡신도 2017.11.25

70레벨 전설템 14강이상의 강화수치나 대폭 상향하지 ㅡㅡ 그게 뭐가 어렵다고 ㅡㅡ 격차를 줄이기위한 차원? 그딴 개소리는 쓰레기통에 갔다버려라.

답글
베리링키 2017.11.24

각종 재탕과 버그가 판을 치는 크리티카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답글
슈카리 2017.11.24

1. 스턴기를 사용하니 상호작용 게이지가 부숴진후 다시 회복되는것이 멈추는것을 파악했다
2. 스턴기가 짧지만 많은 체술로 상호작용 게이지를 부수고 스턴기를 사용한다.
3. 상호작용게이지가 스턴기를 무시하고 다시찬다.
4. 이전개발자를 욕하면서 빡친다.

답글
슈카리 2017.11.24

1. 금요일 요일퀘를 한다.
2. 첫던전 보상상자에서 재감60장을 받는다.
3. 유효기간이 긴 요일퀘 재감이 아닌 첫던전 보상상자 재감 60장을 쓸려고 템 하나를 재감한다.
4. 유효기간이 긴 요일퀘 재감이 사라진다.
5. 졸라 빡친다.

답글
larss 2017.11.24

부분적으로 해소된 것들도 있지만, 크리티카에는 아직도 많은 버그들과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산재해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신입개발자님이 직접 플레이를 해보셨다는건 정말 좋은 소식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직접 플레이를 해보지 않고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버그와 각종 문제점들을 하나씩 찾아가 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려요.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7.11.24

신입 개발자의 사과문인줄 알고 들어왔는데 띠용

답글
요3요 2017.11.24

난입 시스템 개편해서 성장구간에서 쓸수 있는 소모품 (성장의 깨달음 n% / 먹다 버린 활력 드링크/ 활력의 증표)
등등이 나오게 되면 좋겠네요. 만렙구간에서 다시 난입을 추가할거 같지는 않고 성장구간에서 써먹을수 있게 재활용하는 방안중에 이게 제일 괜찮은거 같습니다.

답글
나찰은처음입니다 2017.11.24

음......딱 성장구간만하셨구나...성장구간 크리티카에서 유일한 노스트레스구간이죠...
다른거 필요없구요 부캐하나 만드세요~~첫캐릭 강력한 홍령좋습니다~
우선 홍령으로 토벌가셔서 방어구셋팅 해보시구요...꼭~~잊지말고...부캐하나 만드세요 부!캐!

답글
나찰은처음입니다 2017.11.24

아~그리고 난입??...난입!!
지금 실제 유저분들중에 난입시스템 활용하시는분이 계실까요?
글이 공개된 현 시점에서도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고 계시다면...
꼭~부캐 키우세요 왜 부캐티카라고 하는지 아셔야죵

Il청월Il 2017.11.24

신입 개발자 사과님 환영한다는 말을 해야겠지만... ㅋ 지옥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가 맞겠네요 크리티카 시작 캐릭터가 홍령이라.. 홍령 강력하죠 근데 다른 캐릭터로 게임을 시작해보실 생각은 없으셨는지요? 머 성장구간이야 그냥 지나가는 바람이라서 캐릭터의 차이가 쉽사리 않나겠지만 만렙 이후에는 어떨지... 또 난입에 대해 설명하셨는데 난입 말고 설명한 콘텐츠가 없나? 지금은 유명무실한 콘텐츠라 굳이 설명할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콘텐츠라 머 다른 콘텐츠들이야 성장하는데 필요한 것들이고 70 이후에 세트템을 쉽게 드롭 할 수 있어 템 맞추는데 오래 걸리지 않는다라 과연 그럴까요 황혼 및 침혼 토벌 신화 등의 아이템은 과연 어떨까요 토벌만 해도 주능력 랜덤에 주능력 수치 랜덤 전화 전승 비전서 구매(던전에서 드롭된다는데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로 강화 전승 주능력 수치 이전을 위한 템 파밍 등 이 밖에도 아이템을 맞추기 위한 무한한 노력 듭니다 이런데 과연 템 세팅이 쉬울까요 그리고 크리티카의 가장 정점인 아주 다채롭고 화려한 각종 버그들 유저들이 버그 목록을 만들어서 갔다 바쳐도 원인을 모르는 건지 아니면 무시하는 건지 그 다채로운 버그들이 안 고쳐지네요 참 머 이제 들어오신 신입 분께 너무한 감이 없진 안치만 그래도 할 말을 해야겠기에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답글
심심한뼝아리 2017.11.24

신입개발자분이 문제 많이 파악하신모양인데,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난입시스템은 옆동네D게임 헬같은 시스템이었어요. 지금은 저렙구간에서 무기까지주기때문에 사실상 사장된 컨텐츠가되엇죠. 이거도 개선생각을 해주셨으면 좋겟습니다.

답글
만화가지망생a 2017.11.24

제일 재밌는 구간만 하고 ㅂㅂ2하시네
장비 진화하는 어스름조각 침혼의조각 모으는 거기부터 본격적 욕이 튀어나오는 구간인데 ㅎㅎ

답글
리지해일 2017.11.24

시작을 강캐로 하시네..찐따캐릭을 해봐야 나중에 욕이 육성으로 튀어나올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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