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50

    장비 세팅 관계로 금일 방송은 휴방합니다. 다음 방송은 12월 19일 수요일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2018.10.10

    날씨가 갑작스럽게 추워졌습니다. 환절기 감기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2018.10.04

    금일 점검 후에는 반드시 클라이언트 재설치를 진행하셔야만 게임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더보기 +

새소식

[개발노트] 쿨타임 계산 공식 변경 사전 안내
공지사항
[개발노트] 쿨타임 계산 공식 변경 사전 안내
크리티카
  • 2018.07.30
  • 6872

 

안녕하세요.

크리티카 제작기획팀 홍길동입니다.

 

현재 저희는 클래스간 밸런스 조정을 앞두고,
클래스들의 스킬 능력에 대해 다각도로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각인/각성/어빌리티 등으로 인해 기초 성능이 대폭 확장된 캐릭터의 스킬들과 수 많은 장비와 추가된 특수 옵션들…
점점 증가하는 옵션 수치들이 의도치 않은 시너지효과를 만들어, 
몇몇 스킬 혹은 클래스에게 다소 균형이 기울어져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관련 옵션과 수치의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으며
저희는 조정하기 이전에, 기초가 되는 핵심 규칙을 확고히 하여 기준점을 세우려고 합니다.

이는 유저 분들에게 미리 공지 드리고 변경을 진행해야 할 중요한 부분이기에
선 공개를 통해 방향성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1) 스킬 무제한 사용 (재사용시간의 무의미)
'재사용시간 감소' 옵션 공식에 변경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예시]
다음과 같은 캐릭터의 세팅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 스킬 쿨타임: 40초 (스킬 기본 값)
 - 쿨타임 고정 수치 감소량: 20초 (아이템, 각인 등으로 인한 효과의 총 합)
 - 쿨타임 비율 수치(%) 감소량: 48% (아이템, 각인 등으로 인한 효과의 총 합)

[기존 재사용시간 감소 계산식]
현재 시스템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서 관계 없음)
1. 비율 수치 적용: 40초 × 48% = 19.2초
2. 고정 수치 적용: 20초
 → 최종 재사용 대기시간: 40 - (19.2 + 20) = 0.8초

[변경 예정인 재사용시간 감소 계산식] 
1. 고정 수치 우선 적용: 40초 - 20초 = 20초
2. 비율 수치 적용: 20초 × 48% ​= 9,6초
 → 최종 재사용 대기시간: (40 - 20)​ - 9.6 = 10.4초

변경 전 후로 큰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요,
해당 변경을 통해 의도하고 있는 밸런스와 성능에 괴리가 발생한다면 옵션의 효과를 수정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걱정되는 것이 있다면, 게시판이나 이메일 문의 등을 통해 미리 말씀해주셔도 좋아요!)


2) 신화 등급 장비의 특정 클래스의 효율문제
일부 신화 옵션의 디자인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사용하게 만들어, 새로운 플레이 패턴의 발견’을 의도하고 제작하였습니다. 

게임플레이를 보다 풍성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던 초기 의도와는 다르게 무의미한 옵션으로 인식되는 부분들이 있기에,
효율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재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다만 옵션의 대상 [스킬]을 변경하게 될 경우에는 어빌리티나 각성 세팅 등에 변화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스럽게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성능은, 컨텐츠 업데이트와 별도로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유저 여러분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개선되는 크리티카가 되겠습니다.

더위 조심하십시오.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0/1000

댓글 [46]

파룡신도 2018.08.18

피챙게이(혈요화)좀 상향하라~~~신화장비두 상향하구~~

답글
3OMG1681 2018.08.18

1.23때처럼 바꿔봐요...ㅋㅋ 진짜 재미난일들이 가득할거임..프하하하

답글
파룡신도 2018.08.07

그래서 혈요랑 엠살이는 상향해주는겨? 노쇄는 그래도 할만하니깐 어쩔수없고. 그리구 신화장비 기본옵션두 상향하고, 강화방식두 다시 개편바람. 이미 골드룬 쓴사람들은 적절한 보상을 해주고.

답글
엘클레앙 2018.08.06

이거패치 이루어지면 진짜 가뜩이나 없는사람 반토막난다.. 그나마 약해도 쿨짧은맛에 뻥뻥 터트리는재미로하는건데
그걸가져가면 .. 정말 노답패치같음 방향을 다른쪽으로 잡아보심이 나을거같아요..

답글
초극광전사 2018.08.04

그냥 1.23때 처럼 쿨탐 아주 왕창 늘려주라......부탁이다.
진심으로 너희들이 쿨탐을 1.23처럼 늘려주길 바란다. 스킬한번쓰고..2분은 평타로 몹을 피해 댕기면서 ㅈ.ㄹ을 하던 그시절로 돌려주길.

답글
항상옳다 2018.08.03

에휴 ㅋㅋㅋ 간만에 와봤는데 또다시 기만식패치하나보네요 믿고 거르는 ㅈ소기업겜; 일단 팔아먹고 기준점은 그다음이랑께!

답글
항상옳다 2018.08.03

ㅈ소따리 ㅈ소따 신나는노래~

항상옳다 2018.08.03

간만에 와서 쿨감이 뭔지도 모르겠는데 일단 먼저 마춘사람들은 100%손해인패치가 확실한데 보상이야기는 1도없고 그냥 개 쥐풀뜯어먹는소리만 하고앉아있죠 ㅋ 여윽시 ㅈ소기업클라스 으디 안갑니다잉 ㅋ

항상옳다 2018.08.03

심지어 신화등급 기준점은 정해져있지도 않다는소리고 언제고칠지모르니까 개돼지들만 쓰세요 라는거자나 여윽시 ;;

항상옳다 2018.08.03

그러고보니 선중국 후국내인데도 답없죠 ㅋㅋㅋㅋ 예민하고 또예민한 쿨타임또건들였죠 ㅋㅋ 과거에 한번 쿨타임 조져놨다가 유저들한테 개쳐맞았는데도 정신못차렸죠 ㅋㅋㅋ

장민영 2018.08.02

진짜 해두해두 넘하네

답글
멍람지 2018.08.01

그럼애초에재감을내놓지말앗어야하는거아님???
본인들이애초에재사용시간이무의미하게재감을만들어서내놔놓고선
이제와서안좋다고판단돼니바꾸겟다구요??
유저들농락하는겁니까?
이거오픈베타게임인가요??
지금뭐오픈베타하면서테스트하는중입니까?
이게무슨정식오픈??뭐만하면뭐맨날서버터지고
점검질하시고
이거정말정식오픈한게임맞음??
정식오픈한게임이면그에맞게운영부탁드려요제발운영자님들아!
이제그만제대로운영할때돼지않앗습니까?

답글
억천만 2018.07.31

?? 뭔가 거대한 후폭풍의 예감이 든다..

답글
한방에죽는애 2018.07.31

사용하지 않는 스킬은 대부분 몇 가지 결함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을 안 하는 것일텐데
그 결함을 메꿀 생각은 절대로 안하네
어느 게임에서 스킬 개선을 아이템으로 하냐고ㅡㅡ 그것도 최상위 아이템으로

답글
마지막시공술사 2018.07.31

몹 패턴에 의한 데미지 적용이나해라 패턴에 따라 뎀지가 증폭및감소가 되야지 이건뭐 닥치고 한방이니 말이 수치지 니들 계산이나 할줄은 아니?

답글
폭렬마법메구밍 2018.07.31

알겠으니까 제발 문의올린거 답변좀 해주세요.. 5일째인데 답변이 아직도 안오니 원.. ㅠ 심각한 사안인건가 내 생각보다..

답글
원뻔치3K 2018.07.31

예전에 사단함 낳던거 기억 못하나,,, 쿨을 그냥 없애라~ 시원하게 연타좀 날리자~

답글
샤미즈래이디 2018.07.30

게임부터하고 패치좀 해요 모르면 유저한테 물어보고 패치해요

답글
내가왕이될상인가 2018.07.30

철회하라

답글
광부 2018.07.30

쿨타임 감소 능력치를 왜 만드는건지 모르겠으요
그냥 스킬 쿨타임 고만고만하고 막 눌르면서 댕기고 싶음

답글
큰칼이좋아 2018.07.30

마검은 지금도 우클릭만하고 있는데 신화무기 착용할정도의 캐릭이 저주가 부족할거같아 신화무기옵션이 저주샏성(데미지에 1도 도음이 안됨 무쓸모옵션)
이게 사용하지 않는것을 사용하게 만든다고.???????????

답글
슈카리 2018.07.31

다른 대각인을 사용하게 만들고 싶긴해서 만들어 줬는데 게임을 안해보고 만드니 그깟 저주5따위 줘도 안쓰는 옵이 되버리는거죠 머

내가왕이될상인가 2018.07.30

ㅋㅋㅋ 스킬을 사용하지 않으니 기존의 스킬을 뺏겠습니다 딱 이런마인드

답글
슈카리 2018.07.30

신화옵션이 “사용하지 않는 것을 사용하게 만들어, 새로운 플레이 패턴의 발견’ 왜 사용하지 않는지 부터 생각을 해야 되지 않냐?
그럼 그걸 사용하게 할라면 잘 사용하는 스킬만큼의 메리트가 있어야 하고?

게임을 안해보고 그냥 계산기 두들기면서 퍼댐이 이만큼이면 대미지가 이만큼 나오겠지 그럼 밸런스가 맞겠지 하는 탁상공론식으로 게임을 쳐 만드니 맨날 욕을 쳐 먹지

답글
찰진대검 2018.07.30

운영진 이 빡대가리들이 말하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사용하게 만들어, 새로운 플레이 패턴의 발견" 는 그냥 일제대로 안하고 논 핑계임

극초반스킬 안써지던걸 완전 대격변 처럼 확바뀌게 만들어서 쓰게 해주는게 아니고 걍 듣도보도 못한 잡스킬을 쓰면 딸려오거나 이전에 있던거 재탕하는 옵션 쑤셔놓고선 님들 안쓰는 스킬 쓰게 해줬어요 나 잘했죠?? ㅋㅋ

쟁반던진오붕 2018.07.30

사용하지 않는 것을 사용하게 만들어를 그술에게 적용해보면..
- 도플갱어 여전히 죵망.. 신화 모자 옵션인 1회 추가 타격이 카노네만 한번 후릴때 몇번 더 치는걸로 시마이.. 차라리 2개체 뽑아져 나오게 해주세욤!!
- 운터강은 언더 각인과 조합이 이루어지면서 핵생존력 및 핵흡입으로 변경. 다만 데미지 딜링은 뭐 여전히 거기서 거기 ㅋ 운터강이 타격이다 보니 크라이젠이 영향을 많이 받아 결국 딜링 3총사가 카노네 운터강 크라이젠이 되는 상황 발생..

서리바람설인 2018.07.30

이젠 퍼센테이지 수치보다 고정수치가 먼저들가는구나..

답글
서리바람설인 2018.07.30

오류수정자 쿨감도 못쓰겠넹

찰진대검 2018.07.30

확실한건 이번패치도 ㅈ망패치....
모두 피해만 입을거지 이득볼캐릭은 단 하나도 없다는거 ㅋㅋㅋ

찰진대검 2018.07.30

아니지 이득이 아니라 피해안볼 캐릭이 단하나도 없을듯 ㅋㅋㅋ

슈카리 2018.07.30

지금 이건 뇌륜주박문제때문인걸로 아는데 그거 패치한다고 예고했었으니 할말 없음
그런데 이것때문에 광전 블러디로어 에클 블댄에 불똥이 튀었는데..그래 니들 대가리에 든게 뭔지 모르니 대의를 위해서 인정한다고 칠께..
그러면 소각인 9개를 다시맞춰야 하는데 그건 보상해줘야 하지 않냐?
저 계산식이면 블댄 쿨감 소각인9개를 박아도 에클 3초에서 2.9초로 0.1초 줄어든다
0.1초 줄이자고 대미지 27%증가를 포기해야되는거야?
최소한 상급소각인을 초기화 시키고 조각으로 다시 주던가는 해야 될꺼 아냐..이 개새끼들은 뭘 바꾸면 그에 따른 보상을 내놔야 할꺼 아냐..우리가 잘못했어? 니들이 생각못해서 잘못한거 고치는데 왜 유저가 지속적으로 피해를 봐야 하는데

답글
쟁반던진오붕 2018.07.30

이것 또한 크잘못인 나의 오버 액션으로 인한 안내인가 ㅋ

답글
찰진대검 2018.07.30

매드러시를 주력기라고 하는 수준의 운영자들이 하는 패치인데..
잘될리는 없을듯

찰진대검 2018.07.30

안그래도 고인삼총사인 전사류까지 간접적 피해보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
찰진대검 2018.07.30

에라이 ㅆ1밬 헬조센에선 역시 ㅈr살이 답이옄ㅋㅋㅋ

찰진대검 2018.07.30

보고있나!!! 매드러시가 주력기라고 하는 루카!!!!!!!!!!!!!!!!!!!!!!

위키러 2018.07.30

흠.... 광전은 소각인이랑 무기에서 퍼센티지 감소밖에 없어서 크게 피해입는건 없지않나요? 그나마도 스킬 하나라서 이 패치로 바뀌는건 없을듯한데.... 마검이야 원래 육도로 흡헙 난사하던 캐릭인지라 쿨감 안쓰고.... 폭마는 이패치 없었으면 무한 겁반 가능했겠지만 애초에 침혼셋이라 건너뛰어야하고....

찰진대검 2018.07.30

폭마가 아마크겠죵?

귱턴 2018.07.30

복귀 한지 얼마 안되서 무슨말인지 모르겠지만 좋은 패치인건 맞는거겠죠? 우리도 떡상해서 네이버 실시간 검색순위에 올라봤으면 좋겠네요~

답글
위키러 2018.07.30

죄송하지만 몇몇 직업에게는 뼈아픈 패치입니다. 이거 가지고 말 많을거에요... 안그래도 노쿨 스킬로 먹고살던 캐릭이 이 패치 하나로 밥줄 잃게 생겼으니....

귱턴 2018.07.30

아하 그런가여ㅠㅠ 잘몰랐습니다 직업군도 던x처럼 많은것도 아닌데 잘좀 해주시면 좋겠네여.. ㅠㅠ

true민이 2018.07.30

뇌륜주박이라고 그냥 적으셔도될꺼같은데 ㄷ ㅋ

답글
클리포라이즘 2018.07.30

아주 예전에 이렇게 적용한다고 말 나왔었는데
그게 이제서야 적용되네요

답글
위키러 2018.07.30

허허.... 공지글부터 격낙뢰 뇌륜주박 저격인듯한 기분이..... 격낙뢰 유저분들은 크나큰 데미지를 입으시겠네요.
폭마는 밸패 이루어지면 침혼셋에서 겁반이 노쿨 될거 같았는데 불행인지 다행인지 막히는군요.

답글
위키러 2018.07.30

아니 잠깐 소마 어쩔....;;

뇽뇨뇨뇽 2018.07.30

호...호에에에에!

답글
댓글 쓰기 0/1000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