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10.10

    날씨가 갑작스럽게 추워졌습니다. 환절기 감기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2018.10.04

    금일 점검 후에는 반드시 클라이언트 재설치를 진행하셔야만 게임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2018.09.21

    내일부터 26일까지 2018 한가위 접속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 [이벤트] - [상상초월 레벨 부스팅! 모두모두 만렙 돌파! 추석 이벤트!] 를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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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소식

5월 11일(금) 트위치TV 방송 질문 모집!
공지사항
5월 11일(금) 트위치TV 방송 질문 모집!
크리티카
  • 2018.05.09
  • 2712

안녕하세요. 트위치 스트리머 GM루카입니다.

 

이전 공지사항을 통해 예고해드린 것과 같이,

돌아오는 금요일! 5월 11일 방송은 특별한 손님 두 분을 모시어 진행될 예정입니다.

 

참여하시는 두 분은 유저 간담회 개발노트를 통해 항상 얼굴을 비추시던 두 분!

기획팀장님과 기획실장님을 모실 예정입니다!

 

가감없이 진행될 3시간의 방송!

이 방송에서 물어보게 될 질문을 먼저 받아보고자 하는데요,

크리티카를 사랑하시는 모험가 여러분의 날카로운 질문들을 아래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방송을 통해 여러분께 답변을 드릴 예정입니다.

 

질문 모집 기간은 5월 11일 금요일 오전 10시까지!

 

물론 방송 중에도 많은 질문을 받고 답변을 드리겠지만,

먼저 선정된 질문은 보다 상세한 답변이 가능하겠죠?

 

단, 저희도 사람인지라 ㅠ_ㅠ

공격성 댓글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ㅠ_ㅠ

 

모험가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방송 시간은 5월 11일 금요일! 오후 6시부터!

 

물론 오늘 오후 6시에도 방송은 진행됩니다 :)

트위치TV 방송도 많은 시청을 부탁드립니다!

 

[크리티카 트위치TV 바로가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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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4]

저기푸딩먹고가요 2018.05.11

아바타 재판매와 더불어서
초기 캐릭에만 있는 아바타를 추가된 캐릭들에 맞게 제작하실 계획은 없나요?
노블, 홍령용 라비바니 라던가
노블, 홍령용 모나코 등등 요

답글
s레아 2018.05.10

아바타 투표 인원수 보면 무슨생각이 드나요?

답글
광전클라스 2018.05.10

1.신규 유저 유입 방안

2.게임내 골드 시세 조절을 할것인가?(뉴비 분들의 진입장벽이 높음&유저들이 특정 던전만 돔 파티힘듬)

3.토벌던전 통합 생각은 있으신건가? ex)고원,대막리지 던전을 묶어서 아이템 드랍

답글
Rynzing 2018.05.10

마력 요란은 컨셉은 잡혀 있는 건가요???

답글
뿌잉거리지마 2018.05.10

향후 컨텐츠 개발 계획 알려주세요. 그리고 전투력을 계속 올려야 할 이유를 좀 만들어주세요. 전투력 300~400만 정도만 되면 모든 컨텐츠가 지루해지기 시작합니다.

답글
록스톤 2018.05.09

길드원정대 코인 교환처 제일 위에 있는 길드토벌증표1개와 길드코인 300개 교환은 왜 있는건가요?

답글
탮돖 2018.05.09

요란은 신체나이가 어떻게 되나여 20중반?

답글
서리바람설인 2018.05.09

http://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37507360
요건 별개의 이야기지만 꽤 유명한 현행 노가다겜 비판 만환데 보신 적 있으신지,
있으시면 감상이 어떠신지 들어보고 싶네요. 당황스러우시겠지만 ㅎ;

답글
서리바람설인 2018.05.09

1. 만렙 확장 및 신규 맵, 신규 컨텐츠 제작의 현황(어느 단계인지)

2. 초극 후에도 자타공인 약캐판정을 받는 직업군(ex 성황,광전사)의 밸런스조정 계획 및
전체적인 캐릭터들의 밸런스 조정(시행착오가 있어도 시도한다는 말씀 해주시면 감사할듯)

3. 강화확률 및 판도라 상자 배당 확률표 공지 계획

4. 지나친 거래제한 해소 계획
(물론 10만원 들고와서 템사고 즐기다가 갈때되서 10만원어치 다 팔고 가는건 양아치짓이지만
제 값을 주고 치를만한게 무기, 압타, 펫이 끝인 건 현행 유저 사이에서도 상당히 불편함.
적어도 아티팩트, 카탈라피스등 현행단계에서도 수단을 거쳐 거래가능한 필수적인 물건들에 있어서는
거래제한을 해제함으로서 신규유저 및 아직 완제품을 얻지 못한 유저끼리의 교환이나 베품,
게임 진입 장벽 및 노가다성을 한단계 내려줬으면 하는 바람.
(장신구 및 방어구 거래제한은 찬성, 가능하면 펫 거래제한까지 해소해주셨으면 좋겠음)
주능력 변경권 팔고 펫분양권 팔고싶으시면 어쩔수 없겠지만, 솔직히 부담스러움.

5. 일일퀘스트의 보상 및 피로도 소진의 보상이 지나치게 저조한데, 이를 해소할 계획.
단지 혼자 징징거리는 문제가 아니라, 실제로 하루 할거 다하면 시간의 대부분을 먹는게 차원맵 피녹인데,
솔직히 요즘 보상 받는거 생각하면 이부분 캔슬해서 하루에 접속 몇십분 안해도 될거같은 생각만 듬.
다 맞춘 사람들이 이런식으로 갈 필요 없다고, 가는게 시간낭비라고 생각하면
새로 진입하는 분들은 최종컨텐츠인데도 파티를 구할수가 없음.
결과적으로 고원피녹, 대막피녹만 우연찮게 찾을수 있는 수준,
냉혈한이나 엘튜, 스퀘어처럼 나름 매력적인 세트 파밍 파티는 근래 몇개월동안 본적이 없는듯
본제로 돌아가서 피로도 소모에 따른 보상을 좀 더 늘려줬으면 좋겠음
지금 e코인이라던가 벛꽃이라던가 피녹에 따른 교환을 해주고 있는 실정이지만 좋지만,
솔직히 살짝 모자라다는 느낌이 듬.

6. 영석, 포스 등에 있어서 획득치 계선.
돈들이면 도로 뺄수가 없는 컨텐츠이면서

답글
서리바람설인 2018.05.09

동시에 돈을 안들이면 올리는데 피눈물을 쏟는 컨텐츠.
영석은 일퀘 보상 및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을 2렙영석 확정으로,
포스는 필요한 재평가서 수량을 늘려주거나 인게임 수급처를 좀 더 늘려주면 좋겠음. 아니면 재감정서도 포스에 사용할 수 있게 해주거나.

7. 아바타 관련 문제 개편(재판매 등)계획
희귀아바타 물량이 심각함. 보통 전투력 상담하면 희압희작 희압전작이 가장 대표적인 해결책으로 제시되는데, 실제로 희귀 아바타 생성량 및 시중 공급량이 가히 궤멸적이다보니 얻을수 있는 사람 수가 너무 적음.
물론 부캐 만들어서 기간제로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임시방편,
골든 루거벨트 키로 희압을 얻을 확률을 크게 높히던가, 아니면 골든 루거벨트 키를 시중에 다량 풀 수 있는 이벤트 등으로 시장 공급률을 높혀야 된다고 봄. 희압의 공급+올바른 외형슬롯권 판매영업+다양한 상압의 공급 이 세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유저 및 회사에서도 가장 이득이 극대화될듯.
당장 희압도 못구하는 실정인데 외형슬롯은 언제까고 상압은 언제구하겠음.
이젠 리스크를 감내해야 될 때라고 봄. 안전하게 이전에 했던거 계속 비슷하게 반복하는 미적지근한 운영으로는 바뀔 수가 없음. 상압 공급에 있어서는 한정판 재판매라는 결정이 쉽진 않고 소수 유저의 반발도 있겠지만, 긍정적으로 검토해보면서 적절하고 훌륭한 해결책을 제시해 줄 거라고 믿음.

8. 그래픽, 모델링, 최적화 문제는 해결이 어렵다면 패스.
사실 처음 봤을때 이것도 게임인가 하긴 하지만, 익숙해지면 정듬.
신규유저 30분만에 접게만드는것만 어떻게 해결하면 딱일테니까
게임의 유일?한 장점인 스킬들을 퍼붓는 액션성 홍보영상을 다수 제작해서
뽕맛 볼때까지만 접지 말아보라는 마인드로 신규유저 유치해도 괜찮을듯

9. 지나친 과금유도 제한.
펫팔이 압타(토큰,키)팔이 포스(재평)팔이 영석팔이 펫보석팔이 룬팔이 퓨즈팔이 인장팔이 주능력 변경석팔이 도박성아이템(판도라)등 지나치게 돈 쓴 분을 우대하는 게임 내 정책이 횡행하는데,

서리바람설인 2018.05.09

이젠 극소수 유저에게 기대는것 뿐 만 아니라 유저 수를 대폭 늘려서 다수의 소과금 유저를 얻어내는게 더 낫다고 봄. 패키지 판매같은거보면 이런거 할 마음이 있는것 같긴 한데, 신규유저 유입을 위해서는 이슈거리가 될만한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하다는 걸 알아주면 좋겠음. 123으로 소라는 소는 한마리도 남기지 않고 다 방출했지만 외양간은 꾸준히 손대고(잘 고치는 건 아니었지만)있는걸 보면 뭐 한방만 있으면 될거같은데 그 한방 없이 유저유입에 지지부진한것같아서 참 안타까움

10. 사재기 제한 방안
물론 100%막는건 불가능하다쳐도, 계정당 단일 아이템 구매수량 제한 등
황금라피스, 황금라피스조각, 실버 루거벨트 토큰, 영석교환선택권, 주능력 변경석 등 게임 진행에 필수적인 아이템들을 일부 유저들이 자금력으로 매점매석해서 앉은자리에서 큰 돈을 버는 것에 아무런 제재도 못하고 있는걸 보면 운영 능력에 의심을 품을 수 밖에 없음. 이부분 개선 바람.

세이카제 2018.05.09

운영자는 아니지만 몇개는 제가 답변해드릴수있을거같네요.
4. 아시다시피 전투력/실직적 데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가 무기,장신구를 제외하면 아티,카탈이라 전투력에 영향이 큰 부위를 너무 쉽게 얻을수있으면 장로 던전이 버려지게되서 유저가 게임에서 즐길수 있는 컨텐츠가 줄어들게됨. 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카탈,아티가 획득시 귀속이라는 사실보다는 귀변이 너무비싸니 귀변수급처를 늘리거나 비싸지않은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게 만들면 될것이라봄. 개인적으로는 지금도 드랍률이 괜찮은 편이라 약 1~2주만 장로 노가다하면 충분히 쓸만한 전설 아티/카탈을 얻을수있으니 크게 문제점이 되지는 않는다봄. 쓸데없는 아티를 먹었으면 두개모아서 합성도가능하니 뭐... 펫에 관해서는 올엠도 돈을 벌어야되니 이해가 되는데 분양권을 왜 굳이 분양권+진화정 세트로만 묶어서 비싸게 파는지는 이해x

7. 열쇠로 희압얻는거는 생각보다 확률이 낮은건아님. 골드25% 실버 12.5%라 확률자체는 크게 문제가 없다봄. 다만 물량이없는건 단지 아바타상자가 너무 비싸서(현 토큰 70만*20= 1400) 투자할 효율이 적은지라 물량도 자연스레 없어지는것이니 확률을 변경하기보다는 아바타 상자 교환재료를 토큰 20개에서 10개쯤?으로 바꾸던가 실버토큰 수급처를 늘리던가 아니면 구성품에 한정아바타를 추가해서 투자가치를 높이는 방향이 더 바람직하다봄.

10. 사재기가 성행하는 이유는 간단함. 유저수가 없으니 경쟁자도 적어서 사재기를 하기 굉장히 쉬운환경이 구성이됨. 계정당 단일 아이템 구매수량을 제한한다해도 부계정을 통하는 방법도있고 차선책은 여러가지가있음. 다만 크리티카랑 비슷한 던파는 매우 희귀한 템이 아닌이상 사재기가 그닥 큰 이슈가 되지않는데 이유는 간단함. 유저수가 많으니까 그만큼 물량도 많고 사재기를 하려고해도 경쟁자들이 있어서 자연스레 적당한 가격에 시세가 형성됨. 그러므로 사재기를 방지하려면 제한을 두는것 보다는 유저수를 늘리는쪽으로 운영방향을 잡는것이 바람직하다봄.

서리바람설인 2018.05.09

4. 말씀하신대로 장서각 로얄드가 버려지게되는건 아쉽지만
이미 시공각은 버려진지 오래인걸 보면 장로 뽕도 그렇게 오래가진 못할듯.
말씀하신대로 교환책도 있으니 파밍하면 벌 수 있겠지만, 솔직히 팟구하는것도 귀찮고, 어차피 만렙 시작부터 끝까지가 다 노가다고 다른 부분에 있어서는 헤비유저들도 동일장비 강화에 쓰거나 하는 식으로 여유가 없는데 같이장로 돌면서 그나마 도울 물량 남는게 아팩카탈이라,
이걸 부담없이 신규/복귀유저한테 선물하는 식이면 없으신 분들 노가다도 한발짝 덜어줄 수 있고, 도움줄 수 있는것도 보람찰 테니까 꺼낸 개선방안이에요. 해줘도 좋고 안해줘도 지나친 불편은 없겠지만, 그래도 해주면 좋겠네요 ㅠㅎ

7. 다른분들이 골드키로 까면서 몇개나왔나 실험하신 결과를 보니 25%를 4개까면 1개는 나온다는 값으로 보면 안될거같아요. 아직 올엠이 확률공지를 안하거나 저번 확률상자 이벤트로 보면 명시한 확률과 다른 확률을 적용하는 건 충분히 경계해야 하구요. 물론 사재기로 토큰 자체가 금값이 되버린 것도 한 몫 하고요. 다각적인 관점에서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하고 적절한 대처가 이루어지면 좋겠네요.

10. 유저수를 늘리는건 올엠의 영원한 숙제라..가능하면 좋겠지만 쉽진 않을것 같아요. 물론 된다면 그만한게 없겠지만요. 아무래도 뉴비올드비 가리지않고 사용되는 황금라피스에 검은 손을 뻗치는 사재기꾼들을 어떻게 하려고 두세번 연속해서 이벤트로 황금라피스 매물을 시장에 흘리면서 공급을 맞춰주고 있는 실정이긴 한데, 막기 힘들다는 이유로 포기하기보다는, 사재기가 횡횡하는 일부 품목에 대해 하루 거래 제한량을 설정하는 식으로 뒷돈버는 사람들 견제를 해줬으면 좋을 거라고 봐요.

뇽뇨뇨뇽 2018.05.09

1. 2015년 12월에 단 한 번 판도라 큐브 구성품 확률과 목록을 공개한 이후 수 차례나 구성품이 바뀌고 확률이 바뀌었을텐데 바꾸지 않고 그대로 방치한 이유
2. 방치한 상태로 계속 판도라 큐브 열쇠를 상시 판매한 이유
3. 일반 열쇠를 상시 판매한 뿐만 아니라 판도라 열쇠 패키지도 상시 판매한 이유
4. 이종명 대표가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는가, 그 여부
5. 언제부턴가 서버 지연현상과 서버 오류에 대한 보상이었던 '점검코인'의 지급이 중지된 이유
6. 서버 지연현상과 서버 오류를 공지조차 하지 않고 넘어가게 된 이유
7. 유료아이템 판매에 있어서 사이버상거래법 및 소비자보호법, 그리고 공정거래법 등을 지키지 않고 있는 듯 한 모습을 많이 보이는데 위의 법안들에 대한 지식이 있는 직원이 없거나, 또는 외부로부터 자문을 구하거나 컨펌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지?
8. 어떤 게임에서 동일한 유료아이템을 많은 유저가 구매했는데, 해당 게임회사의 직원이 유료아이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일부유저에게만 환불을 진행해주고, 다른 유저들에게는 비밀로 해달라는 말을 했다면 이는 직업윤리에 어긋나는 일인지 아닌지에 대한 의견

답글
사과키위딸기 2018.05.09

언제 부턴가 인장추첨이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언제부턴가 사은구매 15만원이 고정으로 됬는데
15만원으로 올라갔으면 사은구매상품도 더 좋아져야하는데 오히려 퇴보하는 느낌입니다.
매달마다 보상의 격차가 너무 커서 복불복이네요. 그나마 천공구슬 랜덤상자 줄때가 가장 좋았던듯합니다.
판도라 추첨을 갑자기 안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갑자기 15만원 사은구매로 올린이유는 무엇인가요. 올렸으면 올린만큼 좀더 보상이 좋았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LiveTune 2018.05.09

제가... 4월달때 처음으로 구매사은 5만원 노리고 정확시 소비했는데
어디서 계산이 틀린진 몰라도 5만원을 못넘엇는지 4월달 구매사은이 안왔더라고요 ㅠㅠ
한게임 캐쉬 사용 내역으로 일일이 더해서 파악하는것보다
게임 내에서 자신이 이번달 얼만큼 캐쉬를 사용했는지 알수있게끔 하는건 어떤가요...
진짜 너무 슬프네요..ㅠㅜㅜㅠㅠ

답글
클리포라이즘 2018.05.09

근무중이기에 방송을 보진 못하지만 질문은 드리고 싶습니다
특정 몇몇 스킬이 동레벨 티스킬에비해 어빌리티로 인한 증가 수치가 낮습니다
대각인 영향을 고려한 수치라면 홍령 구축살 200퍼 증가 같은건 이해가 안가네요 단적으로 크리 기관총은 35제임에도 디른 스킬들이랑 달리 100퍼 밖에 증가밖에 인됩니다
그리고 어빌리티 적용 빋는 스킬이랑 못빋는 스킬도 있습니다 같은 기본기임에도 헤메 매직미사일이나 허리케인볼은 적용 받는 반면 엘페 화염 작렬은 어빌리티 자체가 없더군요 이 두가지 질문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있다거나 하면 답해주시길 바립니다

답글
론자니 2018.05.09

신규 유저의 관점에서 보면요,

1. 거래소 사재기 때문에 힘들어 죽겠다.
거래소 사재기에 대한 제재 혹은 개선방안이 있는가?

2. 상시로 판매하는 아바타 종류가 되게 적은데, 판매 아바타를 늘릴 계획이 있는지?

3. 인사, 춤 등의 소셜모션이 만들다 만 것 같다. 어떤종류의 감정까지 표현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없다.
중요한 건 아니겠지만, 그래도 혹시 개선할 계획은 있는가?

답글
솜이마셍 2018.05.09

뇌쇄나찰 초극 이름 [패왕색] 어울리나요?

답글
만원의행복MK2 2018.05.09

1. 뇌쇄나찰도 천랑주처럼 기존 스킬들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초극이 나오나요?

2. 초극이 아닌 기존 캐릭터 밸런스 개편은 초극 개발기간 동안은 없나요?

3. 신규 컨텐츠, 신규 직업, 신규 지역 등 앞으로의 개발 방향을 알고 싶습니다.

4. 판도라 개편 계획이 있나요?

5. 아이템에 붙은 여러가지 랜덤성 요인들이 유저들의 마음을 쉽게 지친다고 생각하는데 개선이 안 되나요?

6. 인게임 이벤트들이 계속 수집 이벤트 같이 반복되는데 상당히 지루합니다. 재밌는 이벤트가 나올 수 없을까요?

7. 마일리지 상점 재출시 계획은 없나요? 사은 이벤트로 대체된건가요? 피녹이라도 하려는데...

지금 밖에서 생각나는것만 써봤습니다.
나중에 더 추가...하면 부담되시려나

답글
세이카제 2018.05.09

현재 최종컨텐츠는 레이드인데 아시다시피 전투력이 2~300만정도만해도 솔플할정도로 깰만한사람은 혼자깨는 컨텐츠가되버렸는데 상위레이드나 더욱 강력한 던전 출시예정은 없나요?

답글
세이카제 2018.05.09

+ 현재 초극,pvp업뎃으로 바쁘신건아는데 신규캐릭 or 직업 출시예정은 있나요? 보통 1년에 한번쯤은 나오는거같은데 이번해에 출시계획은 있으신지?

세이카제 2018.05.09

질문 한 10개는 더할수있는데 너무 도배하는것같아서 마지막으로 질문하자면
1. 최종컨텐츠인 차원템을 파밍할떄 유난히 교차드랍 (본인직업템이 아닌 부위)이 생각보다 너무 빈번하게 일어나는거같은데요 혹시 파밍기간을 늘리려고 일부로 착용가능 아이템 드랍률을 직업당 다르게 설정하신건지?

2. 현재 최종템(차원템) 파밍할떄 오래걸리는 가장큰 이유중 하나가 주능력인데요 아시다시피 주능력(선택)변환권은 가격이 썐편이고 구하는 방법은 현재로썬 배팅코인, 판도라/경매장구입 밖에없는데 주능력변환석 수급처를 늘리실 생각은 고려중이신지 여쭤보고싶습니다.

서리바람설인 2018.05.09

신규캐릭보단 현재 직업 밸런스 맞추는게 더 나아보임..
지금도 하대받는직업이 버젓이 있는데 또 신규직업 나오면
어쨌든 유저모으고 압타팔아야하니 헤일로 극상향처럼 고성능 될텐데
그럼 현 약캐들은 계속 약캐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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